본문 바로가기
맛 있는 식탁

한창 제철인 쑥 우리 몸 어디에 좋을까?

by 홈쿡쌤 2010. 3. 26.
728x90
반응형

한창 제철인 쑥 우리 몸 어디에 좋을까?


휴일, 날씨도 좋지 않은 탓에 미루어 두었던 집안 청소를 끝내고 남편과 함께 동네 한바퀴를 돌았습니다. 아파트만 벗어나면 논농사 벼농사를 짓고 산자락을 따라 배농원도 있고 간간히 몇 그루 서 있는 하얗게 핀 매화가 완연한 봄을 알려줍니다. 긴 겨울잠을 깨고 파릇파릇 새싹을 돋아내고 꽃을 피우는 자연의 습리를 생각하면 오묘하기까지 합니다.
 











▶ 아스팔트를 뚫고 나온 쑥과 봄나물입니다.

추운겨울 움츠렸다가 꽁꽁언 땅을 뚫고 나왔기에 강한 생명력을 봅니다. 그러기에 건강에 더욱 좋은 것 아닐까 생각을 해 봅니다.


1. 쑥설기는 백설기 보다 빨리 상할까? X
쑥은 아주 좋은 천연 식품 보존료 역할을 합니다. 쑥에 들어있는 쿠마린 등이 뛰어난 항균 작용을 해서 일반 백설기에 비해 쑥이 들어간 쑥설기는 48시간 이상 보존시간이 더 길어진답니다. 뿐만 아니라 쑥의 치네올 성분이 소화를 도와 백설기에 비해 소화도 더 잘됩니다.

2. 쑥을 오래 보관하는 법
쑥에는 '클로로필 라아제'라는 엽록소 파괴 효소가 있어서 생쑥을 그대로 말리면 엽록소가 파괴되어 누렇게 되기 때문에 소금물에 잘 씻은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1회 사용량만큼을 비닐에 싸서 냉동보관하는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3. 쑥은 우리 몸 어디에 좋을까?
쑥은 간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영양소들이 풍부해서 간 건강에 특히 좋습니다. 따라서 숙취 해소와 피로 회복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쑥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눈을 맑게 하고 피부노화를 방지하며 각종병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시켜 우리 몸을 튼튼하게 지켜줍니다.

★ 봄향기 솔솔~ 쑥국 끓이기
재료 : 쑥 한 줌, 조개살 2,000원, 멸치육수(멸치, 다시마) 된장 1스푼, 들깨가루 2스푼


▶ 캐 온 쑥은 이물질이 없게 가려놓습니다.


▶ 다시물을 시원하게 냅니다. (다시마 2조각, 멸치, 무, 대파 약간)
▶ 된장 1스푼을 풀어 주고, 들깨가루도 2스푼(입맛에 따라 가감) 넣어 줍니다.


▶ 조갯살을 넣고 팔팔 끓을 때 쑥을 살짝 넣어 줍니다.
▶ 완성 된 쑥국 입니다. 맛 있어 보이나요?


한창 제철인 쑥 많이 드시고 건강한 봄 맞이 하시기 바랍니다.
향긋한 봄의 향기 식탁에서 먼저 느낌니다.

*공감가는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