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운전면허 갱신, 적성검사일 확인 하세요?

by 홈쿡쌤 2010. 4. 8.
728x90
반응형

운전면허 갱신, 적성검사일 확인 하세요?


불어오는 봄바람을 볼로,  오랜만에 만나는 햇살을 느끼며 즐거운 마음으로 퇴근하였습니다. 혼자서 콧노래를 흥얼거리며 아파트 안으로 들어서려는데
"사모님~ 등기 있습니다." 경비 아저씨가 나를 부르는 소리가 들립니다.
'뭐지? 또 남편이 스티커 끊겼나?'
불안한 마음으로 받아드니 '경찰청 교통계'  에서 날아온 것이었습니다. 
또 눈먼 돈 나가야 하나? 생각을 하며 우편물을 뜯어보았습니다. 그런데 과태료가 아닌
'운전면허 조건부 정지. 취소 결정 통지서'  였습니다.

0. 귀하의 운전면허 갱신기간이 2009. 06.02부로 경과하였습니다.
0. 2010년 06. 02까지 운전면허갱신을 하지 아니하면, 도로교통법 제 93조 제1항 제9호의 규정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운전면허 정지처분(110일)하며 정지기간  중에도 갱신신청을 하지 않으면 운전면허를 취소합니다.
0. 이 경우 운전면허정지결정 및 취소결정통지서는 도로교통법시행규칙 제94조의 규정에 의하여 이 통지로 갈음합니다.

*위 정기자간 개시일 전에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면허증갱신을 하시면 운전면허 정지처분을 받지 않으며, 110일 정지기간중에 면허증 갱신을 하시면 나머지 정지기간은 집행하지 않으므로 정상적으로 운전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 면허증, 반명함판컬러사진(최근 6개월 이내 촬영) 1매, 갱신 수수료 6,000원
*교부시기 : 운전면허시험장은 즉시 갱신 교부, 경찰서는 약 10일 이후 교부




허겁지겁 점심때를 이용하여 경찰서로 달려갔습니다. 면허갱신을 위한 서류를 적어내고 기다리면서
"저~ 면허 갱신하라는 통지는 별도로 안 해 줍니까?"
"네. 별도로 하지 않습니다. 개인이 알아서 챙겨야 합니다."
스스로 날짜를 확인하고 갱신을 받아야 되는 게 운전자로서 책임과 의무라고 하는 게 아닌가. 그러면서
"과태료 납부 영수증 발부 해 드릴게요. 가까운 은행에 납부하세요."
"과태료도 있어요?"
"네. 2종이라 그래도 16,000원인데, 1종은 60,000원입니다."
"허걱, 그렇게 비싸요?"
"잘 챙겨셔야 합니다."
인터넷 뱅킹으로 내면서 배 아파 죽는 줄 알았습니다. 자그마한 부주의로 16,000원을 날리게 생겼으니 좀 억울하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절모르고 시주하는 것도 아니고.

갱신을 해 놓고 집에 와 남편에게
"당신은 면허증 갱신 안 해?"

"몰라."
"어디 한 번 봐!"
남편의 면허증을 받아보니 적성검사 기간이  2009. 5. 12 ~ 2009. 08.11 자로 훨씬 지나있었던 것입니다.
"어? 당신도 적성검사 받아야 되는 날짜 한참 지났어!"
"나도 벌금 내야 하는 건가?"
면허계에 전화를 걸어 물어보니 보건소에 가서 건강진단을 받아 20,000원과 사진을 들고 경찰서를 방문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적성검사 날짜를 넘겼을 경우에는 지난 날짜만큼 계산하여 벌금을 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잠시 후 남편에게서 전화가 걸려옵니다.
"아이쿠! 4만원 날렸어. 집안 경제도 어려운데 우짜노"
안팎으로 세어나가는 돈이 장난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교통분담금제도란 1980년부터 운전면허 취득이나 면허 갱신, 자동차 신규 등록이나 정기검사 때 면허 소지자, 차량 소유주가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 일정액을 납부했던 것으로 현재의 환급은 2002년 1월 1일 제도 폐지 이후의 잔액을 돌려받기도 했습니다. 교통분담금이 있을 때에는 미리 검사 받아야 할 날짜를 알려주곤 했는데 이제 없어지고 난 뒤 스스로 적성검사일이나 갱신을 챙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운전면허 1종은 7년, 2종은 9년이나 되는 긴 세월 동안 자주 펴 보는 것도 아닌데, 잊어 먹기 쉽지 않겠는가.


투덜거리며 학교로 돌아와 옆동료들에게 물어보니 10명 중 1사람이 나처럼 갱신기간을 넘기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 돈이 모이면 얼마나 많은 돈이 될까요? 

적성검사, 면허증 갱신 다시 그 시기를 알려주면 안될까?
  

여러분도 지금 면허증 한 번 살펴 보십시요.
혹시, 날짜를 넘기지 않으셨나요?


담화린님이 남기신 글입니다.
면허증 갱신글 읽고 한자 남겨봅니다..
운전면허 시험관리단 홈피 http://www.dla.go.kr/에 들어가셔서 면허 정보 알림이 설정 해놓으시면..
문자로 면허 갱신 받으라고 문자가 들어온답니다.
그럼 안까먹고 갱신을 할수가 있지요~^^
참고하세요.


*공감가는 이야기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