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어린이에게 커피 못 마시게 하는 이유

by 홈쿡쌤 2010. 5. 31.
728x90
반응형

 

 어린이가 커피를 마시면 머리가 나빠진다?


중간고사 기간이 얼마남지 않아 우리 집 두 녀석 늦게까지 공부하느라 정신이 없을 때,
"그러니 미리미리 해 놓으라고 했지?"
"엄마는.."
아침에 일어나기 싫어 깨우느라 혼줄이 나고 있다.

간식을 챙겨 가방에 넣으려고 보니 딸아이의 가방에서 커피믹스가 보이는 게 아닌가?
"딸! 너 커피 마시니?"
"친구가 마시면서 하나 준거야."
"그래?"
학교에 정수기가 있으니 커피믹스로 졸음을 달래기도 하나 봅니다.
"응 가끔 한 잔씩 마셔."
"어른이 되면 마셔!"
"근데 아이들은 왜 못 마시게 하는거야?"
"카페인을 분해하는 속도가 느려서 그래."
자세히 설명을 해 주니 
"엄마! 이제부터 안 마실게."
 

커피가 어른들의 음료수였던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에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자주 커피를 마시고 있습니다. 한창 공부할 나이인 학생들은 시험기간에 잠을 깨려고 마시기도 하고 주말에 집에서 피로를 달래기 위해 휴식을 취하면서 온 가족이 함께 커피를 마시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떤 어른들은 어린이가 커피를 마시면 머리가 나빠진다고 말을 합니다. 정말 근거있는 말일까요?


카페인은 소화를 촉진하고 차가워진 배를 치유하는 효과가 있으며 두통을 누그러뜨리고 활기를 되찾아 주며, 권태로운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서
양인들은 카페인의 자극이 콧물과 가래 등을 마르게 하고, 혈관을 수축시켜 기침이 덜 나도록 하기 때문에 천식 치료에 커피를 이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 어린이에게 커피를 못 마시게 하는 이유?
우리 몸은 스스로 카페인을 분해하는 능력이 있어 건강한 남자어른의 경우 카페인 분해 시간이 12시간이라 6시간정도가 지나면 섭취한 카페인의 절반 정도 분해하고, 그에 반해 어린이들은 카페인을 분해하는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를 마실 경우 카페인이 3~4 일 동안 몸 안에 머무르게 되어 어린이는 어른보다 낮은 농도에서도 카페인의 부작용이 얼마든지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학습 능력에 악영향이 오거나 위장 장애가 나타날 확률이 어른보다 높다고 할 수 있고, 또 커피는 뼈 안의 미네랄 양을 감소시켜, 많이 마시면 뼈를 약하게 만드는데 영양을 필요로 하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는 것입니다. 또한, 각종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 어린이에게 카페인은 인체의 성장 과정을 막기 도 합니다.
어른의 경우에는 하루 5~6 잔 정도의 커피를 마셔도 신체의 분해능력이 있기 때문에 별탈이 없습니다. 어린이들은 카페인 대사 속도가 느리므로 되도록 커피를 안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입니다.

 

*도움되신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