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남자보다 여자가 방광염 발생률이 높은 이유?

by 홈쿡쌤 2010. 5. 5.
728x90
반응형

남자보다 여자가 방광염 발생률이 높은 이유?


봄이 찾아와도 봄같지 않는 날씨가 계속되던 날, 몸에 이상이 찾아왔습니다. 자꾸만 화장실에 가고싶은데 막상 앉으면 나오지 않아 할 수 없이 비뇨기과를 가게 되었습니다. 여자들은 산부인과를 남자들은 비뇨기과 가는 걸 아주 싫어합니다. 하물며 여자이면서 비뇨기과를 찾아가게 된 건 약국에서 약을 지어먹어도 제대로 듣지 않아서였습니다. 머뭇거리며 진료실을 들어서자
"어서 오세요. 괜찮아요. 아프면 병원와야지 어쩌겠어요."
"..........."
"어떻게 안 좋습니까?"
"네. 저~ 화장실에 자꾸 가고 싶고 영 불편합니다."
"오줌새끼 걸렸군요."
"네?"
"걱정 마세요. 별일 아닐테니"
그러면서 남자보다 여자가 방광염 발생율이 높은 이유를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남자의 요도

여자의 요도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들어와서 생기는 질환으로 우리말로 '오줌소태'라고 불리며 소변이 자주 마렵고 통증이 유발됩니다. 여성들이 많이 겪고, 여성들의 비뇨기과 감염질환으로 1위라고 합니다.





★ 남자보다 여자가 방광염 발생률이 높은 이유?

남성보다 여성이 8배나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었을까?  여성이 방광염에 더 잘 걸리는 이유는 남성의 요도 길이는 약 18cm, 여성의 요도 길이는 약 4Cm 로 요도가 질과 항문에 가깝기 때문에 여러가지 세균들이 감염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 방광염에 걸리는 원인은 무엇일까?
1. 달콤한 신혼생활
신혼일 경우 성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방광에 균이 침입하게 될 경우가 많아집니다.  여성은 요도가 남성보다 짧기 때문에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방광염은 밀월성 또는 신혼방광염이라고 하여 신환생활 중 발병하는 방광염입니다.
▶ 예방법 : 성생활 후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서서 일하고 소변을 참는 습관
오래 서서 일하는 습관이 들다보면 수분 섭취가 힘들고 소변을 보는 휫수가 줄어듭니다.
그러다 보면 소변을 참는 습관이 들고, 방광 안에 세균이 증식하여 방광염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여성 노동다 1,1135명을 조사 해 보니, 방광염을 앓은사람이 54%나 되었다고 합니다.

▶ 예방법 : 장시간 소변을 참지 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미니스커트를 즐겨 입는 습관
여자의 하복부는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에 미니스커트를 입게 되면 방광이 자극을 받아 방광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미니스커트 2cm  짧아지면 체감온도는 0.5도가 낮아집니다. 바람까지 불면 체감온도가 2도 내려가 여성건강을 위협하게 되는 것입니다.

4. 대변처리가 미숙한 어린아이
아직 혼자서 대변처리 하기 어려운 어린이

5. 질과 요도가 건조해지는 폐경기 여성
작년부터 찾아 온 폐경기로 제가 아픈 주된 원인이었던 것입니다.


★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크랜베리에 들어 있는 키나산은 소변을 산성으로 유지하여 감염증의 원인이 되는 균의 번식을 막는다. 이런 작용에 의해 균에 의해 소변이 탁해지거나 악취의 발생이 억제됩니다.

크랜베리에는 키나산 뿐만 아니라 폴리페놀도 함유되어 있는데 적포도주에 필적할 만한 양이 들어 있어 세균이 요로에 부착하는 것을 예방합니다. 그래서 복분자 역시 같은 과에 속하므로 방광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유난히 소변을 못 참고 통증에 혈뇨까지 볼 수 있는 방광염입니다.
그리고 방광염이 무서운 이유가 또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을 앓은 여성은 6개월 내 재발률 27%나 된다고 합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신우신염, 태아사망률 증가, 조기분만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미국 펜실베이아 의과대학 발표에 따르면 경증 방광염과 중증 방광염으로 나누는데 중증 방광염에 걸리는 우울증이 6배나 높다고 합니다.

★ 방광염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을까?
1. 초기방광염 : 적절한 항생제와 방광의 긴장성을 풀어주는 약물복용 3일 이내 완치 가능하다고 합니다.

2.  3~4시간마다 한 번씩 하루 5~6번의 소변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취침 중에는 보지 않거나 한 번 정도 보는 것이 정상이며, 하루 1~1.5리터 수분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3. 비타민 C와 무기질이 풍부한 음식이 방광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 술, 카페인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5. 방광에 자극이 가는 스키니진, 미니스커트는 피하자.

6. 소변을 보고 휴지로 가볍게 물기만 제거하자.

7. 대변을 보고 난 후 앞에서 뒤쪽 방향으로 닦을 것.

8. 비데 사용 시 요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의사선생님의 자세한 설명으로 방광염에 대한 공부 제대로 하고 왔습니다.

*도움되신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