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있는 식탁

익혀 먹어야 몸에 더 좋은 토마토전

by 홈쿡쌤 2010. 4. 23.
728x90
반응형

 

 

익혀 먹어야 몸에 더 좋은 토마토전

 

토마토에 라이코펜이 풍부한 것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 라이코펜은 각종 육류 섭취 시 체내에 흡수되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해 동맥경화와 고혈압,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불안, 초조를 가라앉히고 혈액순환을 돕는 비타민 A도 풍부합니다. 때문에 이런 증세가 있다면 토마토주스를 하루에 한 잔씩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 비타민 K가 많아 갱년기 이후 여성에게 많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비타민 B군으로 인해 피부, 모발건강에도 토마토만큼 좋은 식품이 드물답니다. 다만 토마토는 성질이 찬 식품으로 허약하거나 몸이 찬 체질은 토마토를 생으로 먹지 말고 익혀 먹는게 좋습니다.


 

토마토는 잘 익으면 꼭지 부분에 노란색의 별 모양이 생기는데 이것이 클수록 당도가 높습니다. 또 토마토는 후숙 과일이라서 냉장 보관하게 되면 향과 맛이 떨어지므로 16도 정도의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붉은 옷을 입은 천사' 라고 불리는 라이코펜은 토마토, 수박 등 붉은 색을 띄는 과일이나 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토마토의 항암성분 라이코펜은 고온에서 조리해 먹을 때 체내 흡수량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발표하였니다.


토마토를 익혀 먹을 때 라이코펜의 체내 흡수량이 익히지 않았을 때보다 60%가까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사실. 열을 가했을 때 쉽게 파괴되는 다른 채소의 영양소와는 달리,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고온에서 오히려 몸에 잘 흡수되는 형태로 변형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흔히 먹는 토마토 익혀 드시기 그렇지 않습니까?
그럼 토마토전은 어떻습니까?


★ 토마토전 만드는 법
▶ 재료 : 토마토 2개(소), 계란 2개, 밀가루, 올리브유, 소금 약간


㉠ 토마토를 얇게 썰어둔다.
㉡ 계란은 노른자 흰자로 분리해 소금간을 해 둔다.


㉢ 밀가루를 약간 입혀 계란에 담가 올리브유를 두르고 노릇노릇 지져낸다.


▶ 빨간 속살이 보이시나요?

▶ 접시에 얌전히 담아냅니다. 맛있어 보이나요?


학원에서 돌아온 아들녀석
"엄마! 이게 뭐야?"
"응. 토마토전"
"토마토로 전을 다 만들어?"
"먹어 봐"
"와. 생각보다 맛있다."
아빠 손가락을 들어올리는 모습과 오물오물 씹는 소리,
목젖을 타고 내려가는 소리만 들어도 행복한 고슴도치 엄마가 됩니다.

아들의 행동이 바로 최고의 찬사였으니 말입니다.

*도움되신 요리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