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기억력에 좋은 음식 Best 5

by 홈쿡쌤 2010. 5. 7.
728x90
반응형

 

기억력에 좋은 음식 Best 5


‘무슨 일을 하려고 했지?’

‘무슨 말을 하려고 했지?’

냉장고에서 리모컨을 발견하게 되는 나입니다.

요즘 부쩍 당황스러운 일이 많이 발생한다면, 뇌기능 저하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뇌는 우리가 섭취한 열량 가운데 20% 이상을 소비할뿐더러, 뇌가 좋아하는 음식은 따로 있습니다. 콩, 호두, 연어, 사과, 클로렐라 등 일명 ‘브레인 푸드’입니다.


1. 콩

건강식품 목록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콩은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국의 크룩 박사 연구팀은 콩에 풍부한 포스파티딜세린(PS)이라는 성분을 치매환자 50명에게 12주간 투여한 결과, 기억력은 14년, 학습능력은 12년 정도 젊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 어떤 성분이?

PS는 치매환자의 기억력 재생과 학습증진에 도움을 주고, 뇌 대사를 활성화시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10년 전부터 콩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인 PS를 추출해 치매 치료제 성분으로 쓰고 있다고 합니다.


▶ 어떻게 먹을까?

여러 종류의 콩이나 두유, 두부를 하루에 100~200mg가량 섭취합니다. 반드시 익힌 것으로 섭취해야 하고, 100mg당 420Kcal을 내는 고열량 식품이므로 칼로리 과잉에 유의합니다.


2. 호두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한 호두는 대표적인 장수 식품입니다. 호두는 하루 다섯 알을 다년간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뇌 세포 기능이 약 35%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어떤 성분이?

호두의 불포화지방산은 뇌의 신경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막을 뿐만 아니라 뇌의 신경세포가 더 많은 가지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호두에 들어 있는 비타민 E는 ‘치매의 명약’이라고 불리는데, 신경세포 전달 물질의 활성을 도와 건망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어떻게 먹을까?

하루에 1~2알을 꾸준히 섭취하자. 그러나 호두 한 알의 칼로리는 45Kcal로 많이 먹으면 비만을 유발할 수 있음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3. 연어

연어에는 등푸른 생선보다 훨씬 많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 되어있습니다. 최근의 연구발표에 의하면 오메가 3 지방산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이 의식이 더 명료하고 정신능력 검사에서 더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어떤 성분이?

오메가 3 필수지방산은 뇌신경 세포의 막을 유지. 강화해 주고 신경전달 물질이 오가는 신경세포 돌기 사이의 전해질 성분을 강화해 주면서 뇌기능 저하를 막습니다. 또 뇌 혈류를 증가시켜 뇌 세포에 영양분과 산소가 더 잘 전달되도록 도와줍니다.


▶ 어떻게 먹을까?

연어를 포함한 등푸른생선은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먹는 것이 좋지만 중금속 오염을 고려해 임산부나 수유부, 어린이는 일주일에 340g 이하로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연어의 껍질과 육질 중 거뭇하게 변색된 부분은 버리고, 삶거나 찌는 조리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사과

미국 코넬대 식품화학팀은 사과가 뇌 세포 파괴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 어떤 성분이?

사과에 많이 들어 있는 퀘르세틴 성분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이 뇌 세포를 파괴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 어떻게 먹을까?

붉은 사과를 껍질째 먹습니다. 퀘르세틴은 과육보다는 껍질에 연두색 사과보다는 붉은 사과에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5. 클로렐라

일본 도후쿠대에서 1년간 평균 75세 치매환자와 73세 건강한 노인을 대상으로 클로렐라를 복용하게 했더니 1년 전보다 인지 기억력이 20%나 증가됐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 어떤 성분이?

클로렐라에 들어있는 ‘루데인’은 뇌기능을 떨어뜨리는 뇌혈류 속 과산화인지질을 감소시키는데, 과산화인지질이 감소되면 뇌 혈액 속으로 영양분과 산소가 원활히 공급돼 뇌세포 파괴가 억제됩니다.


▶ 어떻게 먹지?

클로렐라는 성인 기준 1회 5알정도 하루 3회 나누어 먹고, 물과 함께 먹어야 소화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공복에 섭취하면 위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식후에 먹도록 합니다.


기억력을 높일 수 있도록 챙겨 먹어 보세요.

*공감가는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