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며칠 앞둔 수능! 공부 잘하는 약이 있다고?

by 홈쿡쌤 2013. 11. 2.
728x90
반응형

며칠 앞둔 수능! 공부 잘하는 약이 있다고?




이제 수능일이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그간의 수고로움 하루의 시험으로 결정한다는 건 뭣하지만,
어쩔 수 없는 결전의 날입니다.

고3인 아들 녀석, 버스정류장 세 정거장의 거리라 자전거를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일교차가 심하다 보니 콧물을 흘리기에 걱정스러웠는데
다행스럽게도 그냥 쉽게 넘기는 것 같습니다.

어제는 마지막 모의고사라며 일찍 들어와 여유 부리기에
"아들! 안 떨려?"
"떨리긴 왜 떨려?"
"엄마가 더 긴장되네."
"안정제라도 먹고 싶은 심정이다."
"뭐하러 걱정해요. 하던 되로 하면 되지."
"공부 잘하는 약이 있다던데?"
"그거 순전히 거짓말이에요."
허걱...녀석이 더 어른 같습니다.
당사자인 아들은 무덤덤한가 봅니다.

중고생들 사이에서 이 약은 ‘정신이 맑아지고 잠이 오지 않는 약’으로 잘못 소문이 나면서 우리나라 청소년 10명 중 2명 이상이 한번은 복용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TV에서는 '공부 잘하는 약'이라며 ADHA
과잉행동장애인를 위한 약이 일부 청소년 사이에서 잘못 알려져 있어
특히 수능시험이 있는 시기에 사용량이 많아 오남용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민주당 이언주 의원이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만 6~18세 아동ㆍ청소년에게 M제제가 처방된 건은 2010년 15만 6천 건, 2012년 19만 건으로 2년 만에 22.%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ADHD치료제의 사용량은 해마다 늘어 중고생 연령대의 처방량은 2년 전에 비해 22%나 늘어 19만 건을 넘었습니다.







중∙고생들의 ADHD 약물 처방 건수가 시험 철에만 치솟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고3의 경우에는 연초보다 수능 직전에 집중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정신과에서 처방하는 메틸페니데이트는 대표적으로 ADHD, 수면발작, 경증우울증, 우울성 신경증에 사용되는 향정신성의약품(마약류)라고 합니다. ADHD 아이들의 주의력과 집중력 개선에 도움을 주고 부작용으로 잠을 못 자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질병이 없는 학생들이 학업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의사에게 거짓 증상을 호소하며 약을 처방받는다고 합니다.


ADHD 약이 집중력을 높여 준다는 속설 때문으로 인터넷에서는 시험공부를 위해 구해 먹어봤다는 청소년들의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학생이 이 약을 먹으면 신경과민이나 불면증을 유발해 학업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전문의들은 장기간 복용할 경우 심혈관계 부작용·돌연사, 행동·사고 장애,  공격적 행동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식을 위한다는 마음에 덜컥 사 먹이기 쉽습니다. 몰랐을 땐 저도 그랬을 것이니까요. 불안하고 안정이 되지 않는다면 차라리 의사선생님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게 훨씬 나을 것입니다.부모들의 지나친 교육열, 우리 사회의 비뚤어진 교육 현실과 이 같은 틈새를 비집고 수익을 창출하려는 제약회사의 욕심이 함께 보태져 우리 아이의 건강을 헤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향정신성의약품 오남용의 위험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및 교육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수능 앞두고 떨리지 않을 수험생이 어디 있겠습니까?
여태 쌓아왔던 실력 마음 크게 먹고 잘 치렀으면 하는 엄마의 마음입니다.

* 사진 출처 : 구글 검색에서










 

*공감되신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추천으로 더 많은 사람이 함께 볼 수 있으며,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글을 쉽게 볼 수 있으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