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알고 먹으면 약이 됩니다.


친구와 분위기 좋은 커피 전문점에 함께 들러 배워 온 커피 이야기 그 두번째입니다. 이왕 즐기려면 카페인 약이 되게 먹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나른함을 날려 준 커피 속 카페인이 내일은 불면의 밤을 불러 올 수도 있습니다. 반가운 장점이 조금만 지나치면 단점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그야말로 카페인을 섭취할 때에는 중용의 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살아가면서 적당함을 유지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 알고 있지만 말입니다.

먹는 방법을 알면 약이 됩니다.

- 카페인 섭취에는 기본전제가 있습니다.

 1. 정량을 지켜마신다.
     성인은 하루에 자판기 커피로 5잔정도 400mg, 임신부는 300mg, 미성년자는 40-160mg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2. 매일마시면 카페인 중독 위험이 있습니다.
   카페인을 매일 300mg 이상 마시면 중독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므로 조심합니다.

3. '고 카페인 함유' 표시를 살핍니다. 
   ml 당 0.15mg 함유한 식품에는 '고 카페인 함유라는 문구가 있으므로 식품을 살때는 살펴 봅니다.


커피는 카페인 함유량이 적은 것을 골라 즐깁니다.

1. 오후 4시 이후로는 조심합니다.
    카페인 함양이 높은 커피를 4시 이후에 마시면 수면에 리듬을 흐트릴 수 있답니다.

2. 하루 5잔 이상 마시면 드립 커피로...
   인스탄트 커피는 커피의 종류 중 카페인 함양이 가장 많이 들어있으므로 많이 마시는 사람은 카페인이 덜 들어있는 커피를 선택합니다.

3. 커피 원두의 종류 살피기
    원두커피의 종류는 크게 아라비아와 로부스타로 나뉘는데 고급종인 아라비카 원두가 로부스타 커피보다  카페인 함양이 적습니다.

4. 카페인 양이 같으면 에스프로소로...
   카페인 양이 같더라도 커피 추출법에 따라 카페인의 추출량이 다릅니다. 에스프레소가 드립 커피보다 카페인 양이 적습니다.



<약 & 독 알고 마시자>

몸에 활력을 찾아주는 천연각성제

1. 중요한 모임, 암기 전에...
적정양의 카페인은 집중력을 강화 해 업무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집중해야 할 때의 커피 한잔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 줍니다.

2. 대장을 움직여 변비 해소
카페인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 해 변을 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의 운동도 자극하기 때문에 이뇨의 효과도 있습니다.

3. 해장국 만큼 효과 있는 숙취 해소제
카페인을 섭취하면 간에 있는 알콜분해 효소의 활성이 높아져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4. 체지방 분해를 돕는 다이어트제
카페인은 소화를 돕고 체지방 분해가 잘 되게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통풍 완화
하루에 커피 4잔 이상을 마시면 1잔 이하로 마시는 사람보다 통풍에 걸릴 위험이 적다고 합니다.


★부작용을 조심해야 하는 혈압 상승제

1. 식도염이나 위염 환자의 염증유발
     카페인은 소화기능을 높힐만큼 소화기관을 자극하는데 이미 위나 십이지장에 염증이 있는 사람이 카페인을 섭취하면 속쓰림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2. 조심해야 하는 혈압상승
   원두커피를 두잔정도를 마시면 15분 이내에 5-15mm 정도 올라가게 되므로 예민한 환자와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합니다.

3. 칼슘이 빠져 나간다.
카페인은 배출되면서 몸속의 칼슘을 가지고 나가므로 뼈가 약한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임산부의 부작용
임산부가 하루 300mg이상 카페인을 섭취하면 자궁으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어 저체중 출산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 이런 경우 과잉섭취, 중독증 의심

    - 침착하지 못하고 안절부절  예민 해 진다.
    - 기분이 변덕스럽게 변한다.
    - 얼굴이 상기된다.
    - 위장장애, 소화불량이 있거나 설사를 한다.
    - 두서없이 생각하고 말한다.
    - 근육 경련이 일어난다.
 커피를 하루 2잔이상 마시는 사람중 2가지 이상에  해당되면 중독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 생활속의 카페인 얼마나 먹고 있을까?
     -진통제, 피로회복제, 감기약 30mg
     -기침약(물약), 자판기 커피  80mg
     -녹차 홍차 20-50mg
     -초코릿 25mg
     - 아이스크림 48mg


단풍이 곱게 물든 계절,
왠지 마음이 쓸쓸해지면 저절로 커피향에 빠지기 쉬운 가을날인 것 같습니다.
마트에서 팔고있는 비싼 커피에 합성향료들이 많이 들었다는 뉴스를 접하고 보니 알고 먹으면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나서 잊고 있었던 전문가의 이야기를 전해 드렸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길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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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저녁노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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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기인숙

    한가지 추가하자면...펩틴 성분이 철분을 가져가서 빈혈에도 걸리기 쉽다네요...커피 자주 먹고 어지러운 분들도 이런 원인도 생각해 보아야 할 듯...물론 카페인인 이뇨 작용이 있어 몸안의 수분을 배출하여 그런 면도 있을 것 같은데...피부의 수분기가 없고 거친 것도 커피 원인은 아닌지 생각해볼 문제...물꿇여 식혀 마시는 것이 제일 속 편하다...

    2007.11.10 17:20 [ ADDR : EDIT/ DEL : REPLY ]
  2. 커피를 좋아해서 원두를 사다 갈아서 추출하고, 왠만한것은 집에서 다 만들줄 알지만, 그래도 밤늦게는 안마시려고 하는 편이에요. 가능한 7시 이후는 금지....

    같은 양을 마셔도 홍차나 녹차보다는 커피가 확실히 수면에 영향을 많이 주더라고요.

    2007.11.10 19:4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붉은깡통

    알고 마시면 독이지만, 모르고 마시면 약이 될수도 있겠죠.
    초딩시절 배운 원효 얘기도 있고...

    2007.11.10 20:40 [ ADDR : EDIT/ DEL : REPLY ]
  4. 샤르망

    응? 제가 알기론 에스프레소가 카페인이 훨씬 많다고 알고 있는데요.....

    2007.11.10 21:48 [ ADDR : EDIT/ DEL : REPLY ]
  5. 송승하

    전 ...직장에서 아침 점심 그리고 오후3시30분. 저녁..
    그담 피씨방에서 4-5잔 더 먹어서
    대략 10잔 마시는데.. 잠도 머 그다지. 예민하지않으면 잘옵니다..
    전 맨날 ㅡㅡ졸리던데..
    그리고 ..중독증이거 확실한것같네요 ㅎㅎ 다해당된다는 ㅋㅋ

    2007.11.11 02:52 [ ADDR : EDIT/ DEL : REPLY ]
  6. dsfasdf

    원두커피 입에 달고사는데 잠에 아무영향 없던데 ㅎ

    2007.11.11 08:14 [ ADDR : EDIT/ DEL : REPL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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