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부 9단, 알뜰 살림 노하우

by 홈쿡쌤 2008. 8. 28.
728x90
반응형
 

주부 9단, 알뜰 살림 노하우



  15년 가까이 살다보니 어느 하나 고장 나지 않는 것이 없는 것 같아 집수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문틈 페인트를 칠하던 남편이 깔때기를 찾았지만, 짐을 싸 두고 아직 정리되지 않는 상태라 물건이 어디 들었는지 알 수 없어 얼마 전 머릿속에 넣어 둔 노하우를 발휘하였습니다. 얼른 달려가 냉장고에 든 계란을 하나 깨서 깔때기 대신으로 주었더니

“우와! 굿 아이디어~ 어떻게 알았어?”
“그래도 내가 15년 된 주부잖우!~”

“허허허~ 그런가?”

생활하면서 조금만 신경 쓰면 편리한 것이 참 많답니다.


주부 9단에게서 배운 알뜰 살림 노하우 한번 보실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달걀껍질은 깔때기 대신사용

  가정에서 식용유나 올리브 유 등을 병에 담으려다 보면 깔때기가 필요할 때가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깔때기가 없어, 급한 김에 종이를 말아 대용으로 쓰고는 하는데 이럴 때는 자칫 식용유를 낭비하기 쉽다. 깔때기가 없을 때 는 달걀껍질에 젓가락 등으로 구멍을 뚫어 써보자. 기름이 밖으로 새지 않고, 배지도 않으면서 깔끔하게 따를 수 있다.





빙수기계 없이 빙수 만드는 법

우유를 팩 채로 얼려 큼직하게 칼로 썰어 팥이나 과일, 아이스크림을 얹으면 빙수가 완성된다. 우유가 물과 빙점이 같지 않음을 이용한 것으로, 물과 달리 우유는 꽁꽁 얼지 않고 조금만 밖에 꺼내 놓으면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상태가 된다. 얼음을 갈아 우유를 부어 금세 물처럼 되어버리는 보통 빙수보다 더 오랫동안 시원한 빙수 맛을 즐길 수 있다.



쌀통에 사과 넣으면 햅쌀처럼 신선

쌀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사과를 같이 넣어두 면 좋다.

또 쌀벌레를 없애려 면 마늘을 넣어두는 게 효과 적이다.

보관 장소도 중요하다. 흔히 부엌과 나란히 있는 다용도실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용도실이 물을 자 주 사용하는 곳이라면 문제 가 있다.

수분 함량이 수시로 변하면서 쌀이 변질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지기 때문이다.



부위마다 맛이 다른 무

무는 부위마다 맛에 있어 미묘한 차이가 있다.

우선 잎사귀는 비타민 C가 많으므로 기름에 볶거나 어패류의 조림에 넣어 먹으며, 머리 쪽은 단단하므로 된장국에 썰어 넣고, 가운데 몸통은 가장 단맛이 나고 익히게 되면 쓴맛이 나므로 절임 등에 쓰면 좋다.

또 한 깍두기는 밑이 퍼지고 단 단한 재래종이 좋으며, 동치미는 작고 동글동글한 것으로 담가야 맛있다.



직접 만들어 쓰는 부분세탁용 세제통

와이셔츠 칼라나 양말 뒤꿈치는 세탁기에 넣기 전에 부분 세탁을 하면 좋다. 그러나 이때 세제를 너무 많이 풀어서 비경제적일 경우 가 많으므로, 부분 세탁용 세제 통을 만들어서 쓰는 것 이 좋다. 조미료 통에 세제를 담아서 세탁 시에 소매나 칼라에 적당량을 뿌려 세 탁하면 세제를 적당량 쓸 수 있고, 다 쓴 조미료 통도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밥솥으로 스펀지 케이크 만들기

집에서 스펀지 케이크를 만들고 싶 을 때 굳이 오븐이 없어도 된다.

전 기 밥솥 안쪽에 기름이나 버터를 바르고 시중에서 판매하는 핫케이크 가루를 반죽하여 부은 뒤에 취 사 버튼을 누른다. 다 되면 보온을 하지 말고, 바로 나무 주걱으로 뒤 집어 다시 한번 취사를 선택한다. 그러면 양면이 노릇노릇하게 구워 지면서, 오븐에서 구운 것 이상으로 맛있게 된다.


가스불은 중불이 경제적

조리하는 데는 불 조정이 중요하다. 조리의 재료나 방법 에 맞게 불을 조정함으로써 훨씬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단 가스불의 경우에는 중불이 경제적이 다. 불꽃은 내연과 외연의 중심이 가장 온도가 높으므로, 결국 불 끝이 냄비 바닥 에 닿아서 약간 꺾일 정도의 중불이 가장 열효율이 좋고, 다 열어 놓았을 때보다 한 결 효과적이다.


그릇에 밴 김치 냄새는 푸른 잎채소로 제거

플라스틱 용기에 생선이나 김치를 담아 놓으면 냄새가 밴다. 이렇게 밴 음식 냄새는 물 로 아무리 씻어도 좀처럼 지워지지 않는데, 푸른 잎채소를 잘게 썰어 그릇에 넣은 다 음 뚜껑을 덮고 하루쯤 놔두면 된다. 신기하게도 그릇 안 의 모든 냄새가 말끔히 사라진다. 커피 찌꺼기나 커피 가루를 조금 넣어 두었다가 사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전자 레인지 청소는 쌀뜨물로

쌀 씻은 물로 전자레인지를 닦으면 깨끗해질 뿐 아니라, 음식 찌꺼기가 눌어붙는 것도 막을 수 있다. 냉장고 안도 쌀뜨물로 닦으면 더러움은 물론, 냄새까지 말끔히 제거된다. 또 한 요리하고 남은 무 꽁지는 그 냥 버리기 쉬운데, 이것으로 스테인리스 냄비를 닦으면 반짝반짝 윤이 나는 새 냄비가 된다.


 

여러분도 알뜰살뜰 살림 잘 하는 주부 9단이 되어 보세요.^^

*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500357 클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