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있는 식탁

모임이 많은 연말, '올바른 숙취 해소법'

by 홈쿡쌤 2007. 12. 16.
728x90
반응형

연말, 남편의 숙취해소를 위해.....

 

  달랑 한 장 밖에 남지 않은 달력이 마음 씁쓸하게 합니다. 가는 세월을 아쉬워하는 마음에서 12월달에는 여러개의 모임으로 남편들의 몸은 말이 아닐 때인 것 같습니다. 무슨 모임이 그렇게 많은 지 매일매일 늦게 들어오는 남편은 밉지만, 그래도 건강은 지켜야 하는 게 주부의 마음인 것 같아 숙취해소법을 소개 할까 합니다.

  콩나물과 무가 잘 어울리는 몰 요리입니다. 해조류로 파래와 미역밖에 모르던 사람들이 새로운 웰빙 음식을 찾다가 맛을 본 사람들로부터 인기가 있어 최근에는 대도시의 대형 할인점의 수산물 코너에서도 몰을 판매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몰은 파래처럼 무쳐 먹기도 하는데 반드시 무가 들어가야 합니다.  몰 무침의 경우는 데쳐서 무와 함께 무쳐 먹습니다. 그러나 냉장고에 장기간 보관을 하면 물러지기 때문에 바로 먹어야 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싱싱한 바다 내음이 입안 기득이 전해질 것입니다.

또 하나, 숙취해소에 좋은 콩나물과 무를 함께 넣은 해장국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재 료 : 몰(1,000원) 150g, 콩나물 100g,  무 100g, 소금

 ▶ 무는 곱게 채씁니다.

 ▶ 채 쓴 무를 냄비에 담습니다.

 ▶ 무 위에 몰을 올려 놓습니다.

 ▶ 마지막에 콩나물을 넣고 물을 한 컵 붓습니다.

 ▶ 소금을 약간 넣습니다.

 ▶ 뚜껑을 닫고 끓입니다.(오래 끓이지 마시길...콩나물 비린내만 날아갈 정도...)

 ▶ 깨소금을 넣어 줍니다.

 ▶ 시원한 해장국으로 괜찮겠지요?


숙취제거 법

얼큰한 것보다는 담백한 해장국
 마신 다음날 해장국을 먹는 것은 가장 널리 알려진 숙취 해결방법입니다.
하지만 얼큰한 해장국을 먹는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술을 많이 마셔 위벽이 헐어있는 상태에서 매운 음식으로 위벽을 자극해서는 안됩니다. 이때에는 숙취해소에 효과가 풍부한 콩나물국과 북어국, 조개국, 미역국, 배추국, 시금치국등 담백하면서도 개운한 국종류가 그만이랍니다.  


탄닌성분 많은 감·과일
예부터 감을 먹으면 술이 빨리 깬다는 말이 있습니다.
감에는 탄닌성분이 포함돼 있는데, 이것이 위점막을 오므라들게 하여 위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답니다.
또 과당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과일이나 쥬스류, 과즙등은 소량이기는 하지만 알콜의 대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갈근차와 갈근화차
갈근차(칡차)나 갈근화차(칡꽃차)를 마시는 것도 술 해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가 많은 유자차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이랍니다.


냉온욕과 청주목욕
술 마신뒤 간단한 운동과 샤워는 술깨는데 적쟎은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만취중에 샤워는 심장에 부담을 주고 뇌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술 마신뒤 2시간 이후가 좋은데, 온욕과 냉욕을 번갈아 가며 하는 것도 효과를 배가시키는 방법중 하나이며, 가정에서는 미지근한 물에 정종1컵을 섞어 만든 청주 목욕이 음주 피로를 빨리 풀어준답니다.

해가 적은 음주법
1. 공복에는 음주를 피한다.
2. 술을 마시기 직전 간에 중요한 양분인 당분을 섭취한다.
3. 안주는 꼭 먹고 약한 술부터 마시고 가급적 한가지 술만 먹는다.
4. 마시는 속도를 천천히 하고 해장술은 절대 금한다.
5. 과음 후에는 2∼3일 이상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6. 기분이 나쁜 상태에서는 술을 뒬 수 있으면 피한다.


  숙취에서 빨리 깨려면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서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이나 사우나 하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꿀물이나 콩나물국 북어국 등이 좋으며 한방에서는 칡뿌리(갈근)8∼10g, 인진5∼6g, 감초2∼3g, 수삼3∼4g을 달여서 먹으면 숙취의 빠른 해독과 함께 지쳐있는 간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숙취해소 법으로 몸을 다스리기 보다 과음하지 않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술에는 장사 없다고 합니다.

연말~
몸 관리 잘 하시길 바래 봅니다.




스크랩을 원하시면  http://blog.daum.net/hskim4127/11802010 클릭 하시면 됩니다.^^

2007 블로거기자상 네티즌 투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