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가 읽는 책

말잘하는 여자들의 1% 튀는 전략

by 홈쿡쌤 2008. 3. 16.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잘하는 여자들의 1% 튀는 전략

책소개

감성과 설득의 화술로 성공을 앞당기는 특별한 여자들의 전략적 말하기!

『말 잘하는 여자들의 1% 튀는 전략』은 성우 성선녀가 30년 이상 성우로 활동하면서 쌓은 말하기에 관한 노하우, 그리고 강의를 하면서 만난 학생들의 사례, 유명 인사들의 에피소드를 담은 책이다.

본문은 매력적인 화법에 대한 41가지 지침이 성선녀식 화술 전략과 함께 정리되어 있다. 자기관리, 인간관계, 교양, 비즈니스의 4개 분야로 나누어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드는 감성과 설득의 커뮤니케이션을 소개한다.

저자소개

성선녀

가톨릭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일본문화학을 전공했으며,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 광운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1996년에 영화 <사랑과 영혼>에서 우피 골드버그 역으로 KBS 외화 연기상을 수상하였으며, 주요 작품으로는 <해리포터>, <선과 치희로의 행방불명>, <허울의 움직이는 성>, <전설의 마법 쿠루>, <사랑과 영혼>, <시스터 액트>, <미녀 마법사 사브리나>, <뮬란>, <천사들의 합창>, <슈렉2>, <백설공주>, <라이온 킹>, <인어공주>, <나니아 연대기> 등이 있다. 그 외에도 수많은 라디오 드라마와 TV 광고에서 저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현재 MBC <불만제로>에서 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저자는 30년이 넘게 성우를 하면서 스피치에 대한 남다른 관심이 생겼고, 그 열정을 스피치 강의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KBS 문화센터 성우 과정 및 단국대학교 강의를 시작으로 현재는 공주영상대학 아나운서학과 겸임교수, 서울 디지털대학교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며, 웰빙 스피치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여러분은
Daum블로그 서포터즈 카페http://cafe.daum.net/blogsupporters 에서 책을 신청하는 방법을 알고 계시나요? 몇 번의 도전을 시도 해 보았으나 번번이 낙방을 하고 난 뒤 눈에 들어오는 책이 있어 신청하는 이유를 달고 까맣게 잊고 지냈는데 며칠 전 제가 읽고 싶었던 '말 잘하는 여자들의 1% 튀는 전략'이 택배로 날아왔습니다. 13명중에 제가 선택되었습니다.

 씨씨
저도 남들앞에서 말을 잘 못하는 편이라.. 이 책을 읽으면 정말 말을 잘하는 여자가 될 수 있을까요? 기대되내요^^ 08.02.14 21:21
 저녁노을
너무 소심한 탓에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한 지 얼마되지 않아 너무 부끄러워 대답을 하지 않아 결석처리 된 노을입니다. 사실 지금은 많이 나아진 편이지만 내가 이야기를 하는 것 보다 남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편이며, 일사천리로 말을 잘하는 사람을 보면 늘 부럽기까지 합니다. 말 잘하는 법을 배워 톡톡 튀는 여자가 되고픈..... 말을 하는 것 보다 글로 표현하는걸 더 좋아하기에 그 전략 배워보고 싶어 신청합니다.^^  08.02.15 11:10
 미니
말잘하는 여자들의 1%튀는 전략이란 재목처럼 저에게 도움이 많이 될것 같네요. 20대에는 저도 말을 잘하는 여자로 주위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곤 했지만 세월이 흘러가다보니 조금씩 말을 못하는 사람으로 변해가더군요. 하지만 지금은 다시 말잘하는 여자이기도 싶고 말잘해주는 여자가 되고 싶기도 합니다. 전화로 영업업무를 하고 있는 저에게 요즘 장벽이 있다면 말을 잘 이해하여 들어주고, 잘 되받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싶습니다. 말이란 참으로 배우기 어렵고, 발휘하기가 힘든 작업중에 하나 아닐까 싶네요. 저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요???
08.02.19 09:56 


이 책에는 4Part로 나누어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Part1 결정적인 순간에 자신을 빛내는 품위 화법 <자기관리 편>
 육남매의 막내로 태어났기에 성격은 두리뭉실 하면서도 너무 소심한 탓에 초등학교를 입학 해 선생님이 이름을 불러도 대답을 하지 못한 이유를 찾았다고나 할까? 오빠 넷에 바로 위에 언니는 책만 읽고 공부만 하는 학구파였고, 저는 학교공부는 소홀히 하지 않아도 밖에 나가 놀기를 좋아했었습니다. 그러자 항상 1등만 하는 언니와 비교하게 되었고 언연중에 '언니 콤플렉스'를 앓고 있었던 것입니다.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자신감을 잃으면 자신에게 소중한 가치를 부여하거나 만족스러워하지 않기 때문에 콤플렉스를 없애야 하는 절대적인 이유라고 이 책은 전하고 있습니다. 좌절이 올 때마다 모든 문제의 원인을 자신의 컴플렉스라고 결론을 짓는다면 그 순간부터 당신은 독이 든 사과를 손에 쥐게 되는 셈입니다.  마지막으로 '인내'가 가져다 주는 '달콤한 성공'을 맛 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을 사랑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얼굴이나 몸매는 성형수술로 고칠 수 있지만, 말투나 표정는 자신의 노력과 의지가 있어야만이 고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Part2 지적인 여자의 사람을 얻는 품위 화법 <인간관계 편>
  -  세상에서 가장 말을 잘 하는 사람은 상대방이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게 만드는 사람입닏. 심지어 어제 백화점에서 싸게 산 구두를 자랑하고 싶은데 가장 먼저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그 사람이 최고의 대화 상대인 것입니다. 상대에게 내 줄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비워두자. 그리고 상대가 팔요하다고 할 때 선뜻 당신의 시간과 귀를 기울려줘라. 그것이 사람을 얻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  수다의터를 이용하는 데도 몇 가지 'don't 법칙'이 있습ㄴ다. 수다를 자기 과시용이나 뒷담화용으로만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뒷담화를 하더라도 그녀의 약점까지 침범해서는 안되며, 부풀려 전달해서도 안 됩니다. 또한 거짓말을 해서도 안 되며, 본인 자신이 만들어 놓은 도마 위에 올려진 제물이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Part3 말 한마디로 지적인 여자가 되는 품위 화법 <교양 편>
  ▶ 간단한 문장으로 정확히 전달하라.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이 보잘 것 없다고 느낄수록 사족과 미사여구가 많이 붙게 됩니다. 당당한 화법을 구사하고 싶다면,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와 문장으로 간단하고 정확하게 말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 도레미 화법으로 우아함을 표현하라.
     대화를 할 때에는 '도'에서 '미' 사이 안에서 음정을 조절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음정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품위 있는 여성으로 인정 받을수 있습니다.

 
▶ 말의 속도를 조절하라.
    말의 속도가 느린 편이라면 본이 아니게 상개가 말머리를 자라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화법 스타일을 상대에게 인식시켜 줄 필요가 있습니다. 듣는자가 자신을 배려하게 만드는 것도 말하는 자의 중요한 역할이니 말입니다.

 
▶ 대화의 임팩트를 살려주는 '포즈'를 취하라.
    말 잘하는 여자들은 한 문장을 말하면서도 숨도 안 쉬고 내뱉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뜸을 들이면서 상대의 기대치를 높여 나갑니다. 대신 뜸을 들이는 동안, 듣는사람 한명 한 명에게 시선을 분산시켜 이야기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 핵심을 살려주는 '포인트 화법'을 구사하라.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내가 전달해야 할 핵심명제가 무엇인지를 먼저 고민해야 합니다. 하지만 과장되지 않게, 스며들 듯이 상대와 호흡할 수 있는 화법이야말로 가장 뛰어난 화술이라는 것입니다.

 
▶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라.
    말을 정확하게 하며 그 위에 감탄사라는 소스를 바르고, 포즈와 무게라는 샐러드를 올린 후 경청이라는 식빵 한 조각을 올리면 신선하고 맛있는 화법 샌드위치가 된다고 합니다.

 
▶ 목소리에 힘을 실어 말하라.
    올바른 발성은 건강한 신체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목을 조르거나 조이지 않고 배에서부터 나오는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뢰감을 얻으려면 가치관을 담아 말하라.
    우리는 온실 안에서 원하는 열매를 따먹는 사람보다 본인 스스로 씨를 뿌리고, 뿌리를 내려 열매를 만들어 낼 줄 아는 사람에게 매력을 느끼는 법입니다. 가치관도 타인에게는 자신의 존엄성을 알려주고, 본인에게는 어떤 방향으로 살아갈지를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을 해 줍니다.

 
▶ 한 번 만단 사람에게도 강한 인상을 남겨라.
      단 5분간의 대화를 나누어도 5시간을 함께 한 사람처럼 존재감을 심어주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줄  만한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Part4 지적인 여자의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품위 화법 <비즈니스 편>
  사람은 누구나 함께하는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고, 소속감을 갖고 싶어 합니다. 그래야 그 시간이 즐겁고 편안하게 느껴질테니까요.  왜 말 잘하는 여성이 되고 싶은가? 타인에게 인정받고 자기 스스로에게 만족감을 찾기 위해서인가? 어떻게 말을 잘 하고 싶은가? 단지 보여지는 화법에만 관심을 가진다면 절대로 빛나는 화법을 지닐 수 없다고 합니다.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은 굳이 표현하지 않아도 상대의 심장을 움직이게 만듭니다. 어것이야말로 품위화법을 만드는 바탕이 됩니다. 그러하기에 사회생활에서의 자신감은 가장 중요한 무기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은이가 책에서 특히 강조한 것은 '화법'의 중요성입니다. 책을 손에 놓으면서 제가 과한 욕심을 부린 것 같아 미안한 마음 감출 수 없었습니다. 쉰을 바라보는 제가 읽는 것 보다 20-30대 젊은 층에서 읽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현저히 늘어난 요즘 여성의 경쟁상대는 남성뿐만 아니라 우리 여성이기도 합니다. 이제 더 이상 애교와 수줍음으로는 무한경쟁시대를 헤쳐 나갈 수 없습니다. 말을 잘하는 것은 태어날 때부터 타고나는 것이 아니고 끊임없는 노력과 훈련으로 얻을 수 있기에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품위 있고 지적인 모습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게 자신을 키워나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 가져보았습니다. 덕분에 책읽는 엄마를 보여 준 것 또한 제겐 큰 수확이었습니다. 여러분도 한 번 도전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스크랩을 원하시면 http://blog.daum.net/hskim4127/12517634 클릭^^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