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가 읽는 책

소박한 밥상, 암예방하는 '토종음식'

by 홈쿡쌤 2008. 5. 23.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박한 밥상, 암예방하는 '토종음식'


  살아가면서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다 잠결에 떠나가고 싶다는 말이 있듯 그건 누구나 바라는 바일 것입니다. 하지만, 어디 내맘대로 되는 게 어디 있던가?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많이 앓고 있다는 3대암...

위암
은 소화불량, 속쓰림 윗배통증, 불편함, 구역질, 체중감소, 식욕저하, 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40세부터는 최소 2년에 한 번 위내시경검사, 위장조영술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중에 위암 가족력이 있다면 20대부터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습니다.

간암
은 발생 위험도가 높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만성 B형 간염환자와 보유자, 간경화 환자, 가타 만성 간질환자, 간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입니다.  발생 위험도가 높은 사람이라면 보통 3~6개월 간격으로 간 기능 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 혈청알파태아단백질혈액검사를 받아 보는 게 좋습니다. 특히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있거나 체중이 줄거나 피로해지는 증세가 생기면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폐암
은 대개 흡연을 시작한지 20~30년이 지난 후 발생합니다. 흡연량이 많고 흡연기간이 길수록 발병률은 높아집니다. 조기진단을 높이기 위해 CT촬영을 해야 합니다. 45세 이상에서 하루 1갑 이상 20년 넘게 흡연한 사람은 6~12개월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서점에 들렸다가 우연히 보게 된 책인데 손을 놓을수가 없어 사 가지고 왔습니다.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 현미와 콩을 섞어 지은 밥에 청국장과 등 푸른 생선을 곁들인 우리나라 '토종 밥상'이 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음식이란 걸 알게 해 주었습니다

이 책에 따르면
◇수수, 기장 조 등으로 잡곡밥
  척박한 토양과 열악한 자연환게에서 자라며 다량의 기능성 물질을 생성하는 잡곡 덕에 암을 막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우리 입맛에 맞는 청국장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구조가 비슷한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을 만들어 유방암을 예방하는 것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새우젓
  키틴 올리고당 성분이 면역력을 증가시켜 암세포의 전이를 막아주며

◇ 도라지
 
사포닌을 주성분으로 하는 도라지는 암세포의 소멸을 돕는다고 합니다.

◇결장암에 탁월한 항암효과, 율무
 
 율무의 이뇨, 소염 효과에 더해 최근에는 암세포 억제 작용이 여러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고,  쌀, 보리, 밀, 율무 등으로 항암효과를 실험한 결과 율무가 다른 곡물에 비해 결장암세포 및 골육암세포에 더 높은 항암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식생활 서구화에 따라 결장암 발생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현대인의 항암식품으로서 율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율무를 섭취하려면 잡곡밥에 넣어 먹거나 차로 마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술자리가 잦은 남성의 간암예방에 좋은 작두콩
 
평범한 콩 종류로만 알았던 작두콩은 성인 남성의 간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두콩의 항암효과가 더욱 주목받는 것은 5종류의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여러 가지 불특정 암을 막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입니다. 작두콩은 낱알이 흰색에 가까우며 꼬투리 크기가 20-30Cm로 우리나라 콩 중에서 가장 큽니다.


◇포도보다 10배 위어난 항암효과, 머루
   언뜻 포도와 비슷하게 생긴 머루는 일반 포도보다 10배나 뛰어난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머루로 담근 술에는 담배와 육류식사를 하는 사람에게 좋은 폴리페놀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포도주에 비해 각각 2배와 5배 들어 있으며,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으며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기능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탄 고기 발암물질 억제하는, 곰취
 
 곰취는 고기를 태우면 생기는 강력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 의 활성을 60-80%나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밖에도 각종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고기를 먹을 때 곰취로 쌈을 싸 먹으면 암예방에 큰 도움이 되고, 곰취에는 칼슘과 칼륨이 많이 들어 있고 각종 항산화성분도 풍부해 영양면에서도 우수합니다.


◇배추김치보다 높은 항암효과, 부추김치
 
일년 내내 구할 수 있어 대수롭게 여겨지지 않지만 부추는 인삼이나 녹용보다 낫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습니다. 부추속에 들어 있는 알릴 화합물과 엽록소 덕분에 항암효과를 비교하는 실험에서 배추김치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또 다른 암예방 식품인 된장국에 부추를 넣으면 짠맛도 줄이고 부족한 비타민도 보충해 그야 말로 최고의 항암 기능성 식품이 된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온 세상이 광우병 파동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요즘입니다.
우리의 전통 밥상이 최고의 만찬이란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 준 책이었습니다.

소박한 밥상으로 늘 건강하시길 소원합니다.

*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2978305 클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