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발뒤꿈치, 올바른 관리법

by 홈쿡쌤 2014. 3. 23.
728x90
반응형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발뒤꿈치, 올바른 관리법   



찬바람이 불면 피부가 먼저 알아차립니다.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발뒤꿈치가 쩍쩍 갈라지고 각질이 생기기 쉽습니다. 목욕탕에서 발뒤꿈치를 피가 나도록 문질러 보고, 무심결에 각질을 손톱으로 뜯어내 보아도 여전히 생겨나 고민인 여성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제 따뜻한 봄이 찾아와 하늘하늘 얇아진 옷에 치마를 입으면 스타킹을 신게 됩니다.
이럴 때 거칠거칠한 발뒤꿈치로 스타킹 올이 나갈까 걱정되어 신기가 겁이 납니다.






1. 발뒤꿈치 각화증?

발뒤꿈치가 두꺼워지고 심한 경우 마른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증상을 '발뒤꿈치 각화증'이라고 합니다. 각화증이 생기는 이유는 걷기로 인한 발바닥 피부의 자극과 수분 부족 때문으로, 여기에 춥고 건조한 겨울철엔 자극이 늘고 수분 부족이 심해져 발뒤꿈치 각화증이 악화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심한 물리적 자극을 받으면 인체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각질층을 형성하는데,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서 각질층은 더 쌓여 굳은살이 되고 발뒤꿈치 각화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2. 세균 감염이 될 수 있다?

우리는 미관상 보기 흉하고 불편을 주는 각질은 일단 없애고 보자는 생각이 앞섭니다. 그래서 물에 불려 벗겨 내기, 버퍼 또는 거친 사포로 갈아내기, 손톱으로 뜯거나 손톱 깎기 혹은 칼로 제거하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각질을 뜯어냅니다.

그러나 손톱이나, 손톱 깎기, 칼, 가위 등을 사용해 각질을 잘라내다 보면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문제가 없는 부위까지 제거하는 결과를 가져와 피부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세균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올바른 각질 제거법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에 각화증이 심할 경우에는 안전한 각질 제거법을 숙지한 후 제거해야 합니다.

㉠ 먼저 발 전용 각질제거기인 버퍼를 이용해 문질러주거나, 스크럽제로 마사지한 후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각질 제거 후에는 반드시 소독과 보습 성분이 들어있는 전용 크림을 발라야 합니다. 또 오렌지나 귤 같은 감귤류의 껍질이나 유자차의 유자 찌꺼기를 발에 문질러 주는 것도 좋습니다.

㉢ 평소 외출 후에는 발을 깨끗이 씻은 뒤 전용 크림이나 로션을 충분히 발라 발에 영양을 공급해줘야 합니다.
전용 크림이나 로션은 일반 로션이나 크림보다 보습 성분이 많고, 각질 영양제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 크림 대신 발에 바셀린을 바르기도 하는데, 이는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광물성 지방인 바셀린은 피부에 주는 자극이 크고, 피부 차단막을 생기게 해 피부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결국, 발뒤꿈치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평상시에 건조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보습력이 뛰어난 전용 크림을 자주 발라주는 것이 가장 쉬운 관리법이자 가장 좋은 예방법이랍니다.






4. 어떻게 하지?

발뒤꿈치 굳은살을 제거하는 방법에 뾰족한 수는 없습니다. 흔히 굳은살은 물에 불려 떼어내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심한 자극을 가하면 각질층은 한 겹씩 더 두꺼워지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 잘 불린 다음 발뒤꿈치에 로션이나 크림을 듬뿍 바르고 랩이나 거즈 등으로 감싼 후 잠자리에 들면 발뒤꿈치가 한결 부드러워진답니다.


이제 살랑살랑 봄바람이 불어옵니다.
겨우내 입었던 두꺼운 옷도 정리하고 얇은 옷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이럴 때, 가벼운 옷차림에 맞게 스타킹을 신어야 합니다.
양말 신을 때는 몰랐는데 부드러운 스타킹을 신을 때마다 쓰극쓰극 소리가 납니다.


▶ 발도 봄맞이해 보겠습니다.

㉠ 따뜻한 물에 3~5분 정도 담근다.

㉡ 각질 제거제로 마사지해 줍니다.(없으면 얼굴 클렌징을 사용해도 됩니다.)

㉢ 심할 경우 각질제거기로 각질을 제거해 준다.




㉣ 발전용 크림을 발라준다.
㉤ 랩으로 발뒤꿈치를 감싼다.(발등으로 감아주는 게 좋음)




㉥ 수면 양말을 신고 하룻밤 푹 잔다.





봄은 여자의 계절 !
봄 하면 생각나는 원피스!
샤방샤방 메이크업도 중요하지만 아무래도 예쁜 원피스를 입게 되면
그에 맞는 신발도 신어주는 센스가 필요하겠죠 ?
이제 봄이 완연하니 여자들은 발꿈치 각질을 더더욱 신경 써야 할 때입니다 .




행복한 봄맞이하시길 빕니다.






*공감되신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추천으로 더 많은 사람이 함께 볼 수 있으며,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글을 쉽게 볼 수 있으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