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다이어트에 뒤로 걷기 효과있을까?

by 홈쿡쌤 2008. 6. 3.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진출처 : 데일리서프


 

  낮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자 학교운동장에는 운동하는 사람들로 제법 붐비는 것 같습니다. 어제는 저녁을 먹고 난 뒤, 남편과 함께 나가보았습니다. 등에 땀이 송글송글 맺힐 정도로 걸었는데 남편은 뒤로 걷기를 권합니다. 아무것도 없는 텅빈 운동장인데도 왜 그렇게 불안하던지요. 손을 잡고 한참 시간을 보내고 왔지만, 정말 뒤로 걷기가 몸에 좋은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의학적으로 뒤로 걷기 운동이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 증명되진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걷기운동이 체중 감량에 효과가 있는 것은 사실이고, 뒤로 걷기도 걷기 운동의 일종이기 때문에 살이 빠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걷기와 뒤로 걷기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다는 것. 어느 연구에서는 뒤로 걷는 것이 앞으로 걷는 것보다 에너지 소비가 더 많다는 결과를 얻기도 했지만, 일반화된 사실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 차이는 약 5%정도이고, 이 정도의 차이는 다이어트에 특별히 효과가 있다고 볼 수는 없는 수치였습니다.


뒤로 걷기의 효과는?

  뒤로 걷기의 장점은 하체 근육을 골고루 키울 수 있다는 것. 보통 앞으로 걸을 때에는 하벅지 뒤쪽 근육과 종아리 앞쪽 근육을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에 뒤로 걸을 때에는 허벅지 앞쪽, 종아리 뒤쪽 근육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걷기와 뒤로 걷기를 병행하면 앞뒤 근육을 모두 사용하게 되고, 이는 하체 교정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두 가지 걷기 방법을 잘 조율하면 균형 잡힌 하체를 갖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뒤로  걸으면 신체 뒷면에 긴장되어 등 쪽의 교감신경을 작용시킵니다. 이때 등과 배 근육의 균형이 맞춰져, 허리가 앞으로 굽는 것을 막아 줍니다. 평소 하체가 약한 사람이 뒤로 걷기를 꾸준히 하면 하체가 튼튼해집니다. 운동선수들이 다리 부상 후에 재활훈련으로 가장 많이 하는 운동이 바로 뒤로 걷기라고 하니, 이미 스포츠계에서는 인정받은 운동 방법입니다. 반면 뒤로 걷기의 단점은 시야 확보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뒤에 있는 장애물을 볼 수 없어 걸려서 넘어지는 역우가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뒤로 걷기는 장소 선택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운동하려다가 오히려 더 크게 다쳐 고생하루 수 있기 때문입니다. 뒤로 걷기를 하기에 좋은 장소는 탁 트인 운동장이 제격입니다. 천천히 자세를 익히면서 뒤로 걷기에 적응해야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자신이 편하고 안정 된 자세를 찾고 그때부터 속도를 내는 연습을 하면 됩니다.


걷기운동 이렇게 하자~

  걷기 운동을 처음 시작한다면 팀을 짜서 하는 게 좋습니다. 먼저 한 사람이 앞으로 걷고 다른 사람이 뒤로 걸으며 따라오면 서로 도우며 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장애물에 걸려 넘어질 염려도 없고, 동료와 함께 서로의 상태를 체크해줄 수 있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반복하면 서로 앞으로 걷기와 뒤로 걷기를 번갈아가며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

그리고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걷기 운동을 하려면 가장 신경 써야 할 점이 바로 시간입니다. 운동은 얼마나 강도를 높여서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투자 시간과 빈도가 더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뒤로 걸었다고 건강해지거나 살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 운동을 얼마나 오랫동안 꾸준히 해왔는지가 관건입니다. 다른 유산소 운동과 마찬가지로 걷기운동은 적어도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3회에서 5회 정도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20분까지는 아무리 운동을 강하게 해도 몸속 지방이 타지 않습니다. 이를 잘 지키면 뒤로 걷기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것은 물론 균형 잡힌 하체를 가꿀 수 있습니다.


이제 건강에도 신경 쓸 우리나이 아닙니까.

남은여생 행복하게 보내려면 건강이 최고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