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보육교사 자격증 인터넷으로 딸 수 있다고?

by 홈쿡쌤 2015. 1. 16.
728x90
반응형

보육교사 자격증 인터넷으로 딸 수 있다고?

 

 

 

인천의 ○○어린이집에서 30대의 보육교사가 4살의 원아에게 폭행한 사건으로 아이를 둔 부모들이 큰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서 대가족제도에서 핵가족으로 변하며, 소가정 역시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여 유치원에 입학하기 전 아이들은 어린이집에서 많은 시간과 학습을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저 역시 맞벌이를 하다 보니 어린이집에 보내 아이 둘을 키웠지만,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 자격요건이 다르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 사진출처 : 다음 인터넷

 

★ 보육교사란?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외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입니다. 영유아의 성장, 발달의 자연스러운 과정에서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며, 교실의 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에게 가르침을 주는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나이와 발달수준을 의식하면서 적절한 자극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영유아들의 부모들이 자녀를 걱정하지 않도록 안심시키고, 사회 ·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게 부모와의 정보교환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나 보육시설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 주요 업무는?

㉠ 아동의 심신 상태 및 발육단계 또는 건강상태, 연령 등에 따라 위탁된 영유아를 구분하여 그에 적절한 각각의 보육계획을 세운다.

 ㉡ 각 유아의 개별적 요구와 관심을 상세히 관찰한 후 이에 맞는 보육방법을 결정하고 교수 방법 및 교재를 선택하여 그에 따라 지도한 후 그 결과를 보육일지에 기록한다.

 

 

㉢ 그림책, 장난감, 악기 등을 이용하여 유아의 정서 및 지능발달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한다.

잠자는 시간과 휴식 시간에 유아들을 보살피고 균형 있는 영양공급과 바른 식습관을 지도한다.

 ㉤ 관찰 내용과 지도 경과를 보육일지에 기록하고, 아동들의 보육상태를 평가하여 부모들과 아동들의 성장에 관련된 문제를 상담한다.

 

 

 

 

★ 응시자격

1. 보육교사 1

㉠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이후 3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과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

보육교사 2급 자격과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1년 이상 보육업무 경력과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자.

 

 2. 보육교사 2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보육 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이후 1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과 여성가족부 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은 사람

 

3. 보육교사 3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자로서 여성가족부령이 정하는 교육훈련 시설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수료한 사람.

 

보육교사 2급 자격 요건을 '보육 관련 교과목 중 17과목 51학점 이상 이수'로 정하고 있었습니다. 대학 졸업 시 주어지는 자격이지만, 학점은행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취득이 가능한 셈입니다. 학점은행으로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경우엔 집에서도 PC를 이용해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점수 하한도 없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띄워두고 다른 일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2급을 취득한 뒤 어린이집에서 3년을 보내면 보육교사 1급 자격증을 줍니다. 1급을 따낸 뒤 다시 1년을 보내면 가정어린이집 개원 자격도 주워진다고 합니다. 이처럼 보육교사 진입 장벽이 낮다 보니 자격 미달 교사와 원장이 속출하고 있는 것 같다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번 일로 어린이집관리 감독기관에서는 불특정 기관에 대하여 실질적인 점검을 강화하고, 학부모는 귀가 후 자녀들과 대화를 통하여 아이의 동태를 살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어린이집의 CCTV 설치는 겨우 21% 정도라고 하고, 강제는 논란이 되겠지만 어린이집에 CCTV를 설치하면 평가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어린이집 현황을 학부모들이 볼 수 있게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여 게시하게 되면. 시장논리에 의해 학부모들이 CCTV를 설치한 어린이집을 선호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육교사도 원생을 가르치다 보면, 화가 나고 감정이 격해질 수 있겠지만 CCTV가 설치되어 있으면 보육교사들이 신경을 쓰게 될 것입니다.

 

언제쯤 편안하게 내 아이를 맡기고 일할 수 있는 날이 올까요?

 

 

 

 

 

 

 

도움되신 유용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