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

by 홈쿡쌤 2015. 6. 4.
728x90
반응형

의사를 포함한 5명 메르스 확진 등 메르스 확진 사례가 연일 보도되며 메르스 감염의 우려가 갈수록 확산하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 지인이 조금 늦게 출근을 합니다.

"늦잠 잤어요?"
"아뇨. 딸아이가 와 있어요."
"시집간 딸이?"
"네. 메리스 때문에 아이 둘 데리고 왔어요."

지인의 사위가 메리스가 발생한 오산공군기지에 근무한다고 합니다.

할 수 없이 딸은 아이 둘을 데리고 피신을 와 있는 상황이었던 것.

메르스로 온 세상이 떠들썩합니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대책본부는 감염 관련 7개 학회와 공동으로 민관합동 세미나를 개최하여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모두가 알아야 할 메르스의 특성을 알기 쉽게 정리하며 누구나 숙지하고 알아야 할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 연합뉴스>

 

◆ 메르스, 꼭 알아야 할 10가지 

 

1) 정의

메르스는 중동에서 발생한 급성 호흡기 감염병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이다.

2) 증상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 외에도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다.

3) 전염

증상은 감염 후 최소 2일에서 14일 사이에 나타나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전염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4) 전파

일반적으로 2m 이내에서 기침, 재채기할 경우 나오는 분비물로 전파된다.

5) 예방

자주 비누로 손을 씻고, 씻지 않은 손으로는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아야 하며, 기침할 때는 입과 코를 휴지로 가리고, 발열이나 기침이 있는 사람과는 접촉을 피해야 한다.

 

6) 자가격리

환자와 밀접한 접촉을 한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보건소에 연락하고 가족과 주변 사람을 위해 접촉일로부터 14일간 자가 격리를 해야 한다.

7) 진료

환자와 밀접 접촉을 하였거나, 중동지역을 방문한 후 14일 이내에 메르스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8) 진단

메르스는 가래, 기관지 세척액의 유전자를 검사(RT-PCR)하여 진단한다.

 

9) 치료

환자는 증상에 따른 치료를 받게 되며, 중증의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혈액투석 등 집중 치료를 받는다. 증상과 발열이 48시간 이상 없고, 유전자검사 결과가 24시간 간격으로 2회 음성인 경우 퇴원한다.

 

10) 장비

의료진은 손 씻기, 일회용 가운과 장갑, N95 마스크, 눈 보호 장비를 갖춰야 한다.

 

 

6.25 전쟁도 아니고 아직 어린 아이 둘 데리고 생이별을 하고 피난까지 와야하는 현실이 참 가슴아프기만 합니다.

얼른 조용해졌으면 하는 맘입니다.

 

 

 

 

핸드폰으로 소식받기

 

도움되신 유용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