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자녀의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는 방법

by 홈쿡쌤 2009. 4. 2.
728x90
반응형


 

자녀의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최상위권 학생들만 진학하는 특목고 학생들을 살펴보면 타고난 천재형 보다는 평균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지능을 가진 학생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이 사실은 공부에 관심이 있고 의욕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좋은 성과를 낸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자녀가 공부에 의욕과 관심을 가지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막상 부모님들이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자녀의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하게 해야 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칭찬의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내는 말입니다. 칭찬을 잘 활용하면 자녀가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할 있게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 시기에는 부모님의 사소한 말 한마디가 자녀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별 것 아닐 수 있다고 생각되는 말 한마디를 매우 심각한 일로 받아들이기도 합니다. 반면 칭찬은 아무리 들어도 자녀의 기분이 상하거나 마음이 무거워 지지 않게 할 뿐 아니라 학습의 의욕을 높이는 효과를 낳습니다. 혹시 자녀가 잘못을 해서 꾸중을 할 일이 있더라도 ‘넌 왜 이걸 못해?’보다는 ‘넌 이것까지 잘하면 정말 완벽한 녀석이야’ 라고 말해보세요. 자녀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것은, 부모 자식 간의 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2.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를 자녀에게 표현하지 마세요.

아무리 떨쳐내려고 해도 버릴 수 없는 것이 자식에 대한 기대와 욕심인 것입니다. 자녀에게 조금이라도 뛰어난 점이 발견되면 부모님은 자녀의 먼 장래까지 예견하고, 미래를 설계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기대를 자녀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청소년들은 어른들보다 자신의 존재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하고 생각합니다. 불확실하지만 자기 나름의 꿈을 가지고 있는데, 부모님들이 그 선을 넘어서면 부담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더구나 부모님의 기대가 자신의 관심과 전혀 관계없는 것이라면 부담은 더 크게 가중되어 의욕과 자신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3.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공부를 할 때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은 부모님의 몫입니다. 예를 들어 자녀의 책상이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어도 게임기, MP3, 만화책 등이 함께 놓여져 있다면 공부에 집중하기 힘듭니다. 즉 책상에는 반드시 학습과 관계된 물건만 놓여있어야 하며, 그 외의 물건들은 책상에 앉은 상태에서는 보이지 않는 곳에 배치해야 합니다. 집중력이 아직 길러지지 않은 학생들은 공부에 지루함을 느끼면 책상 위의 재미있는 물건들로 자연스럽게 손이 가기 때문입니다.


4. 목표를 이루었을 때 느끼는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세요.

목표를 세우고 공부를 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 목표를 세우는 것을 부모님이 함께 도와주되 한 번에 큰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작은 목표를 반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에게 부담되는 큰 목표는 자칫 학습의욕을 떨어뜨리고 지치게 만들 위험이 있습니다. 자녀가 조금씩 발전해 나가는 자신의 모습의 발견할 수 있도록 작은 목표라도 꾸준히 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5. 관심과 흥미를 느끼는 것을 우선으로 공부하게 합니다.

전체적인 학업성취도는 높지 않지만 특정 과목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대부분은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것에는 집중력을 발휘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산만하게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자녀가 재미있어하는 과목을 위주로 공부시키면서 그 과목의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관련 과목을 공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에 흥미를 느끼는 학생이라면 더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수학적인 지식도 필요하다는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자신이 공부를 왜 해야 하며, 어떤 사람이 되겠다는 뚜렷한 목표의식과 스스로 하려는 노력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말처럼 쉬우면 좋으련만, 제일 어려운 것 중의 하나가 자식농사인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