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겨울철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자!

by 홈쿡쌤 2011. 1. 18.
728x90
반응형



  찬 바람이 매섭게 불어오는 겨울이 되면 피부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각종 모임이 줄지어 있는 시기에 뽀송뽀송 투명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차고 건조한 날씨가 발목을 잡기도 합니다. 윤기를 잃어 푸석푸석 거칠어진 피부, 화장을 들떠 보이게 만드는 허옇게 일어난 각질...
겨울철이면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물청객입니다. 피부 건조증을 해결하기 위한 노하우를 알아봅니다.



1. 낮은 기온, 찬 바람, 잦은 실내난방이 겨울철 피부건강의 주범

겨울 철이 되면 우리 몸은 피지 분비가 줄어들고 땀 분비도 감소하여 피지 막이 잘 형성되지 않습니다. 차고 건조한 바람이 부는 겨울이면 피부는 주변 환경 변하에 민감하게 반등해 공기 중으로 수분을 빼앗겨 수분 함량이 저하되고 피부를 싸고 있는 지방층도 함께 감소합니다. 여기에 잦은 난방으로 실내가 건조하면 피부는 더욱 건조해져 피부건조증이 생기게 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각질이 일어나 거칠어지고 피부에 미세한 균열이 일어나 가려움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피부건조증은 흔히 팔과 다리의 바깥 면에서 발견되기쉬운데, 이는 피지 분비가 적고 피부가 얇아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2. 각질제거와 수분공급으로 시작되는 겨울철 피부 관리

건조한 피부는 무엇보다 수분의 유지와 공급이 가장 중요합니다. 건조한 바람이 부는 겨울이 되면 수분 함유량이 14%에서 10% 이하로 줄어듭ㄴ디ㅏ. 푸석해진 피부를 그대로 두면 각질이 허옇게 일고 잔주름이 생기며 심한 간지러움과 따가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수분공급을 위한 첫번째 단계는 각질제거입니다. 각질이 쌓이면 피부색이 칙칙해 보이는 것은 물론, 피부 속 깊이 수분이 공급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각질이 허옇게 보일 정도로 긁다 보면 상처가 생기고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심한 경우 색소 침착까지 남길 수 있으므로 각별히 조심합니다. 


3. 수분공급을 위한 뷰티 세안 노하우

피부에 각질이 만힝 발생한다고 해서 잦은 세안을 할 경우, 오히려 피부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보다 이온수를 이용하고, 얼굴을 밥박 문지르거나 너무 뽀드득하게 세한을 하면 피부 보습막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 스크랩 제품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는데, 이때 페이스 브러시나 퍼프를 피부 결에 따라 부드럽게 문지르면 효과적입ㄴ디ㅏ.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보습력이 우수한 로션과 에센스를 바르고 크림으로 피부에 보호막을 만들어 줍니다. 특히 건조하기 위해 주름이 쉽게 생길 수 있는 눈가나 입가에는 영양크림을 활용해 피부 관리에 신경 씁니다.


4. 뜨거운 사우나는 피부 건조 부추겨

겨울철이 되면 뜨거운 물에 온몸을 푹 담그는 목욕이 간절합니다. 그러나 오랜 시간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것은 피로나 스트레스를 풀어주기는 하나, 피부 표면의 보습막을 제거해 피부 건조를 더욱 심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겨울철에는 여름처럼 매일 샤워하는 것은 피하고 미온수에서 짧은 시간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각질이 일어난 상태라면 샤워 전 건조한 상태에서 바디 블러시를 이용해 발목부터 허벅지까지, 팔목에서 가슴 쪽으로 가볍게 문질어 줍니다. 그 후 거품이 풍부한 바디 제품으로 마사지하면 손 쉽게 각질을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씻은 후에는 물기가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발라주어 보습제의 유분이 피부에 보호막을 만들어 수분의 증발을 막도록 해야합니다.


5. 피부 건강을 위한 생활 속 작은 습관

실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은 겨울철에는 차가운 바깥 날씨로 인해 온풍기를 가동해서 실내가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이를 대비하여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주기적으로 미스트를 뿌려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 수분이 충분해야 하므로 하루에 7잔이상의 물을 꾸준히 섭취하고, 수분이 만힝 함유되어 있는 싱싱한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양사추와 토마토, 호박, 브로콜리, 오렌지, 귤 등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피부가 한결 건강해즌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피부 타입별 오일 선택하기

피부 관리에는 자신의 피부 타입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오일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얼굴에 바르는 오일에 관한 정보입니다.
페이스 오일은 입자가 고와 흡수가 빠릅니다.

 피부타입 지성 피부  지성 피부  민감성 피부   건성 피부
 오일  페퍼민트 오일  장미 오일  아몬드 오일  살구씨, 윗점,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
*모든 피부타입에 맞는 오일은 호호바 오일입니다.



★ 오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오일 궁금증1
▶ 지성피부에는 오일을 바르면 안 된다? x
지성피부라 모두 오일을 바르면 안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성에 맞는 오일을 바르면 된답니다.

오일 궁금증2
▶ 오일을 섞어서 써도 된다? O
피부타입에 맞는 오일을 생수에 섞어 미스트를 만들어 턱 코 이마 순으로 바른다.

* 오일은 기초 제품을 바르고 피부타입에 맞는 오일을 바릅니다.

* 목 오일 바르는 법
목을 위로 살짝 들어 주름을 펴고 아래에서 위로 발라준다.

* 바디오일을 얼굴에 바르면 모공을 막아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 또한 목욕가서 몸에 바르는 오일 얼굴에도 바른 적 있었습니다.
역시! 사람은 평생 배워야 한다는 걸 실감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69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