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줄줄 세는 공공요금 줄이는 노하우

by 홈쿡쌤 2011. 1. 23.
728x90
반응형

며칠 전, 시내버스를 탔는데 요금이 100원 올라 있었습니다.
'어? 요금이 언제 오른 거야?'
1,000원이었던 요금이 1,100원이었던 것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오르고 있는 물가, 실감합니다.
마트에 가서 이것 저것 담다보면 10만원은 훌쩍 넘어섭니다.

가스요금, 전기요금, 기름값이 고공세입니다.

이럴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알뜰히 아끼는 일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졸졸 세는 수도요금 줄이는 노하우

1. 세수한 물로 청소하기
세수하고 이를 닦을 때 수돗물을 계속 틀어두면 물이 낭비됩니다. 세면대에 뚜껑을 닫아 세수하고 그 물은 대야에 담아뒀다가 걸레를 빨거나 욕실바닥 청소 때 사용합니다. 목욕 후 욕실 청소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양치질할 때도 물을 틀어놓으면 최소 30초당 6~8L의 물이 소모되지만, 컵을 이용하면 2L면 충분합니다.



2. 물 받아 설거지하기
물을 틀어놓고 15~20분간 설거지를 하면 최소 110L를 사용하지만 물을 받아서 하면 35L면 충분합니다. 채소나 과일 씻은 물에 세제를 풀어 그릇에 묻은 음식물 찌꺼기를 닦은 뒤 물을 다시 받아 2~3번 헹굽니다.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에 가볍게 헹굽니다.


3. 양변기 안에 벽돌 넣기
양변기는 물을 한번 내릴 때 15L의 물을 소비합니다. 소변 후에는 6~7L만 들어도 되므로 대소변을 구별해 물을 내려주는 레버로 물소비를 줄입니다. 양변기 물탱크 안에 벽돌을 넣어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벽돌을 넣어두면 4인 가족 기준으로 하루 35L 정도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4. 쌀뜨물은 버리지 말고 활용하기
쌀 씻은 물은 영양분이 풍부하고 표백 효과도 있어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첫 쌀뜨물은 화분에 뿌리고, 다음 쌀뜨물은 모아뒀다가 국 끓일 때나 흰 빨래를 헹굴 때 사용합니다.


5. 키친타올로 기름기 닦은 뒤 설거지하기
기름을 닦지 않은 채 설거지를 하면 잘 안 닦이리 뿐만 아니라 세제도 많이 들어 물소비가 많아집니다. 기름 묻은 그릇은 한데 모아두었다가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로 닦아낸 뒤 설거지를 합니다. 긺이 많이 묻은 경우 쌀뜨물에 담가뒀다가 설거지하고, 간단한 기름때는 감자 껍질로 닦으면 깨끗합니다.



6. 수돗물 수압 낮추기
수압을 낮추는 것도 절수하는 요령입니다. 같은 시간 물을 사용해도 물이 세게 나오지 않으면 그만큼 물소비가 줄어듭니다. 수압은 수도계량기에서 유압을 결정하는 밸브를 조금 잠그면 낮출 수 있습니다.


7. 가루비누를 물에 녹여 사용하기
세탁기에 빨래할 때 가루비누를 미지근한 물에 녹여 사용하면 조금만 넣어도 때가 쏙 빠집니다. 세제를 20~30% 절약할 수 있어 그만큼 물 소비도 줄어드는 셈입니다. 세탁물은 모아뒀다가 한번에 빠는데, 마지막 헹굼 물은 따로 받아뒀다가 걸레를 빨거나 청소할 때 사용합니다.



가스요금 & 전화요금 줄이는 절약 십계명

가스 사용의 40~50%가 물을 데우는데 사용되므로 가스요금을 줄이는 지름길은 뜨거운 물을 똑똑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동안 미리 체크하지 못했던 부분을 꼼꼼히 챙기면서 가스요금과 전화요금을 확실히 줄여봅시다.


1. 뜨거운 물에 찬물을 섞어 사용한다.
가스요금 아끼려고 수도꼭지를 냉온수 중간에 두고 미지근한 물을 쓰는데, 그렇다고 보일러 사용 시간이 단축되는 건 아닙니다. 목욕할 때는 온수 쪽 밸브를 완전히 돌려 뜨거운 물을 받은 뒤 보일러를 끄고 찬물을 섞어 온도를 맞춥니다.


2. 수도꼭지는 찬물 쪽으로 돌려두기
수도꼭지가 뜨거운 물 쪽으로 돌려져 있으면 뜨거운 물이 나오지 않더라도 보일러가 작동되므로 수도꼭지는 항상 찬물 쪽으로 돌려둡니다.


3. 적정 온도로 물을 데우기
물 온도는 목욕 시 60~70℃, 설거지 시에는 30~35℃가 적당합니다. 상황에 따라 적정 온도로 맞춰 보일러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4. 바닥 넓은 냄비 사용하기
바닥이 넓고 얇은 냄비는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가스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찜 요리처럼 불사용시간이 긴 요리는 바닥이 두꺼운 냄비를 사용하고 볶음 요리처럼 단시간 불을 사용할 때는 바닥이 얇은 팬을 이용합니다.


5. 약한 불에서 요리하기
요리할 때 가스레인지의 불꽃 세기를 줄이면 한 달에 1천 원 정도, 1년에 1만 2천 원 정도의 가스요금이 절약됩니다.(가스안전공사) 강한 불은 음식물을 빨리 끓이지만 불꽃이 조리기구 밖으로 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리할 때는 불꽃 세기를 중간 정도로 맞추고, 불꽃과 조리기구 사이의 간격도 적절히 유지합니다.


6. 전화요금은 자동이체나 카드로 결제하기
전화요금을 자동이체로 납부하거나 카드로 결제하면 1% 이상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에 갈 필요도 없고 영수증을 따로 보관할 필요도 없어 일석이조랍니다.


7. 선불카드 사용하기
월 휴대전화 요금 중 국내 통화료가 1만 원 미만이면 선불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이익입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통화료는 후불결제보다 조금 비싸지만 기본요금이 없어 통화량이 적다면 경제적입니다.


8. 패밀리요금제 신청하기
가족 모두 같은 통신사를 이용할 경우, 패밀리요금제에 가입하면 통신비를 최대15% 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9. 할인시간대 이용하기
밤이나 이른 아침, 주말에는 통화료가 저렴합니다. 이 시간대를 이용해 통화를 허거나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할인시간대를 정하는 요금제로 신청합니다. 통화를 많이 하는 시간대를 체크해뒀다가 그에 맞게 신청합니다.


10. 별정통신사 이용하기
기준으로 10초당 20~24원인데, 080-000-000 으로 시작하는 별정 통신사는 10초당 10~12원으로 50% 쌉니다. 보통 080을 먼저 누르고 전화번호를 눌러야하는 것이 불편하지만, 단축번호를 이용해 통화하면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되었음 하는 맘입니다.
즐거운 휴일 되세요.^^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