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겨울철 동상과 동창을 예방하는 법

by *저녁노을* 2011. 12. 28.
728x90
반응형


며칠 전, 잘 알고 지내는 지인을 오랜만에 만났습니다.
맛있는 점심을 먹고 차 한잔을 나누고 나니
"나 병원 가 봐야 해."
"왜? 어디 아파?"
"아니, 아들 녀석이 스키장 갔다 와서 동창에 걸렸어."
"뭐? 동창? 어쩌다?"
"놀기 좋아서 그랬지 뭐. 괜찮아."
다른 가족과 함께 갔는데 또래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지내는 걸 그냥 놔두었더니 발이 얼었던 모양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심한 건 아니라며 걱정 말라고 합니다.







 

★ 동상과 동창 어떻게 다르지?



동상이란?
 
추운 곳에서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산소와 영양의 결핍으로 세포조직이 어는 증상을 말합니다. 동상은 심장에서 먼 곳부터 찾아옵니다.


요즘은 겨울철 레포츠 활동으로 추운 날씨에 쉽게 노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09년 1월 동상 환자 수 약 3,400여 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추워지면서 혈관이 수축해지고 그로 인해 심장은 더 많은 피를 받고 더 많이 피를 보내게 되지만 손끝과 발끝 부분은 혈관의 수축으로 쉽게 전달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때 꽉 끼는 장갑과 신발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더 쉽게 동상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여성은 꽉 끼는 부츠와 스타킹이 혈액순환과 통풍을 방해해 동상에 더욱 쉽게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남성은 두꺼운 양말을 신는 경우 맞는 신발을 꽉 끼게 만들 수 있으므로 동상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 동창이란?
동창은 조직이 얼어서 발생하는 동상과는 달리 추위에 노출 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반응으로 인한 국소부위의 염증성 변화입니다. 동창은 단시간의 가벼운 추위에도 과민한 경우 나타나며, 유전적인 경향과 영양 상태, 호르몬 변화, 전신진환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추위 때문만은 아니고 기온과 습도, 연령 및 체질 등이 여러가지 복합적인 것이 작용하므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영상의 온도에서도 걸릴 수 있는 동창, 동상보다 증상이 약하지만, 동창이 악화 될 경우 궤양으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 혈류량 비교


꽉 끼는 장갑과 신발 왜 쉽게 동상에 걸리게 될까? 




 

★ 겨울철 동상과 동창을 예방하는 법

① 두꺼운 옷을 하나 입는 것보다 체온유지를 위해 여러 겹의 옷을 입어준다.

② 몸에 꽉 끼는 장갑과 신발은 물론 몸을 압박하는 옷은 금물


③ 추운 겨울, 혈관을 수축시키는 흡연은 금물


④ 젖은 옷은 곧바로 갈아입을 것


⑤ 동상이 의심될 때 확실하지 않은 민간요법은 금물

* 주의 : 동상 부위를 녹이기 위해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화상을 입게 될 수도 있습니다.

⑥ 동상 부위를 적정 온도에 담근 후 거즈로 감싸 병원으로 가는 것이 최선입니다.


함께 병원으로 따라 가 보았습니다. 그 덕분에 선생님께 많은 걸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춥다고 몸을 움츠리기만 할 게 아니라 손발을 자주 비비면서 움직이도록 하고, 손발에 습기가 없도록 하면서 신발도 다소 여유있게 신는 것이 좋으며, 일단 추위로 인해 피부가 심한 손상을 입었을 경우 섣부른 판단보다는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게 좋다고 합니다.

얼른 나아 밝은 모습으로 돌아오길 소망해 봅니다.

여러분도 조심하세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63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