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자세를 바꾸면 삶의 질이 달라진다!

by 홈쿡쌤 2011. 7. 31.
728x90
반응형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한번 몸에 밴 버릇은 고치기가 어렵다는 알입니다. 무심코 몸에 밴 나쁜 습관이 건강을 해치고, 나쁜 자세는 쉽게 고쳐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해서는 아무리 함들어도 이 습관들을 버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만 합니다.

어릴때 부터 위축되고 내성적인 성격때문인지 구부정한 자세가 더 편안해 남편은 늘
"자세 좀 똑 바로 하고 앉아서 컴퓨터 해!"
그 말을 듣고는 바삭 의자를 당겨앉고 쭉 허리를 펴곤 합니다.

며칠 전, 자꾸 어깨가 아프다는 느낌이 들어 병원을 찾았습니다.
엑스레이를 찍고 사진 판독을 하시는 선생님
"평소 자세를 똑바로 안 하시는 건가요? 아님 선천적인가요?"
"잘 모르겠어요."
"컴퓨터를 많이 하세요?"
"네. 조금 많이 하는 편입니다."
"항상 자세를 똑바로 하세요."
사진을 보니 목뼈가 정상인 보다 바로 서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 장시간 고개를 숙이면 거북이 목이 된다?

 

 

거북이 목으로 불리는 일자 목은 목 디스크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VOT 증후군이라 불리는 일자 목 증상은 컴퓨터, TV, 휴대전화 등을 장시간 사용할 때 생기는 것으로 온종일 쉬지 않고 긴장된 상태로 오래 앉아 있거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생활하게 되면 걸리기 쉽답니다.



VDT 증후군은 눈의 피로는 물론, 목 통증과 함께 어깨 결림, 손발 저림과 같은 증상과 두통, 빈혈 등의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동반합니다. 과로나 만성피로가 지속할 때는 머리가 떨어지지않도록 뒷목 부위의 근육들이 과도하게 긴장하게 되며 이로 인해 뒷목에 뻐근함을 느끼면서 고개를 돌리기가 불편한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 거북이 목을 피하는 스트레칭 노하우
▶ 목뼈 스트레칭
책상다리를 한 후 한 손으로 반대편 머리를 잡으며 숨을 내쉬면서 머리를 옆으로 천천히 당겨준다. 시선은 정면으로 고정하고 어깨는 움직이지 않는 것이 요령.

▶ 척추 스트레칭
똑바로 엎드린 자세에서 양손으로 가슴을 잡은 후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며 팔을 천천히 펴서 상체를 든다. 마지막에 머리를 뒤로 젖히면서 호흡을 내쉰다. 이때 목을 뒤로 젖히는 느낌이 아니라 곡선을 그리며 넘어가는 느낌이 들도록 해야한다.

▶ 무릎 근육 강화 운동
벽을 뒤로 한 채 한 걸음 앞으로 나온 후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발끝이 앞을 향하게 한다. 마치 의자에 앉듯이 허리는 똑바로 편상태로 벽에 기댄 후 무릎만 천천히 구부렸다가 편다.




★ 예쁜 턱 선은 올바른 자세로부터

자신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턱을 괴는 버릇은 얼굴의 균형이 무너져 얼굴 형태가 변형되는 안면 비대칭이 될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위험한 것이 목뼈가 휘는 목등뼈 부위의 염좌, 사람의 목과 어깨의 근육은 자는 시간 외에는 항상 긴장된 상태로 머리를 지탱하고 있기 때무네 한 손으로 턱을 괴어 받치면 목과 어깨 근육이 이완되면서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습관적으로 반복할 경우, 경추부에 가해지는 힘이 비대칭으로 작용해 목등뼈 부위 후방관절에 비틀림 작용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 건강한 턱관절을 위해 피해야 할 나쁜 습관
㉠ 오징어, 견과류 같은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선호한다.
㉡ 하품할 때 입을 크게 벌려야 시원하다.
㉢ 이를 앙다무는 버릇이 있따.
㉣ 한쪽 이로만 씹거나 잘 때 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
㉤ 난처할 때 혀를 내밀거나 자신의 입술을 자주 깨물거나 빠는 경향이 있다.





★ 다리가 꼬이면 척추도 꼬인다?

섹시한 자태의 대면사가 되어버린 다리꼬기, 지하철이나 버스, 카페 등에서 다리를 꼬고 앉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는데 다리를 꼬는 버릇은 휜 다리를 유발하고 골반이 틀어지며 척추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한쪽 다리를 다른 쪽 다리위로 포개어 앉는 경우 골반에 체중이 과하게 실리고 골반 근육들이 과도하게 땅겨지기 때문에 상반신의 체중이 한쪽으로만 쏠려 척추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생활속 척추 건강 십계명

① 50분을 일하면 5분 동안 걷거나 스트레칭하기
② 의바에 앉을 때 등받이에 허리 밀착시키기
③ 걸을 때는 어깨를 펴고 시선은 먼 곳 보기
④ 손과 어깨의 짐은 양쪽으로 나눠 들기
⑤ 하루 30분 정도는 산책이나 걷기 운동하기
⑥ 2시간 이상 차에 머물때는 중간마다 휴식하기
⑦ 엎드린 자세로 TV를 보거나 잠들지 않기
⑧ 테니스, 볼링, 골프 등 편측 운동할 때 반대쪽 근육도 함께 움직이기
⑨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고 패스트푸드 멀리하기
⑩ 척추를 약하게 하는 술, 담배 멀리하기



★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행하는  나쁜습관들

1. 옆으로 누워서 한쪽 팔로 머리를 받치고 TV 보기
목등뼈 부위 근육의 비대칭을 유발하게 되어 목등뼈의 비틀림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2. 구부정한 자세로 신문보기
집중력이 떨어지고 무기럭해지며 뒷목이 뻐근합니다. 눈이 쉽게 피로해져 근시를 유발할 수 있고, 목과 어깨 근육이 뭉칩니다.

3. 엎드려서 책보기
소화기, 생식기를 압박하여 변비와 생리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허리 근육이 뭉치면서 요통이 발생합니다.

4. 고개 빼고 운전하기
목뼈의 중심이 무너져 목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으며 거북이 목 모양의 변형으로 목과 어깨에 쉽게 통증이 옵니다. 등이 굽고 아프며 만성 요통 및 디스크의 원인이 됩니다.


_ 자료 출처 : 대한생명 고객 매거진 -

나이들수록 더 작아지는 키....
좀더 당당하게 살아가야 할 것 같았습니다.

공부 많이 하고 왔습니다.
자세를 바꾸면 삶의 질이 달라진다는 말 공감하는 하루였습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