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녹차 찌꺼기, 한 번 더 사용하는 알뜰한 재활용법

by *저녁노을* 2012. 1. 15.
728x90
반응형

녹차 찌꺼기, 한 번 더 사용하는 알뜰한 재활용법

우리가 알고 있는 수많은 녹차효능은 일일이 손으로 꼽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녹차의 성분 중에는 카페인, 테아닌, 탄닌, 세키세놀(알코올)과 특유한 향기 성분이,
그리고 색소에 관계되는 성분은 염록소, 카로티노이드 등이 들어 있습니다.

녹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은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효능 중 유방암, 폐암 등 몇 가지 질병의 진행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고, 파킨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호흡 순환 기능을 자극하고 이뇨 작용이 있어 만성 심장병에 관계하는 녹차효능이 입증되었고, 카페인은 알코올이나 마약 중독자의 심장에는 나쁜 영향을 주지만, 취기를 빨리 풀리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고생인 딸아이는 독서실에서 마신다고 녹차를 많이 마시고 있습니다.
"딸! 녹차 먹고 난 뒤 티백 버리지 말고 가지고 와!"
"다 먹은 걸 뭐하게?"
"쓸데가 있어서 그래."
"알았어요."
엄마의 부탁에 하나도 빼놓지 않고 가져다주는 딸입니다.

이렇게 좋은 녹차를 마시고 난 뒤 찌꺼기 그냥 버리십니까?
한 번 더 사용하는 알뜰한 재활용법입니다.




1. 자반 고등어 비린내 제거


어류의 비린내인 트리메틸아민과 암모니아 냄새를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는 것입니다. 이는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류와
아미노산, 유기산 등 많은 성분의 종합적인 작용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린내가 나는 생선이나 해산물 요리, 고기 요리의 냄새를 없애려고 할 때, 녹찻물을 사용하거나 요리하고 손에 밴 냄새 역시 녹차잎으로 닦으면 아주 효과적인 녹차효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2. 모기 벌레 퇴치에 효과적

마시고 난 녹차 티백을 뜯어 찌꺼기를 모아서 말립니다. 여름철 모기 등의 벌레 퇴치에 효과적입니다. 녹차 잎을 말려 두었다가 불을 붙여 태우면 모기는 물론 각종 벌레들이 물러납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녹차 물을 진하게 우려 물린 부위에 발라주면 부기가 빠지고 독성도 쉽게 풀립니다.









3. 구두 안에 찌든 발냄새 제거

녹차 찌꺼기를 잘 말려 헌 스타킹이나 양말에 넣고 입구를 묶은 다음 신발 안에 넣어 두면 됩니다. 녹차 향기가 발끝 부분까지 빈틈없이 닿아 냄새를 제거합니다.









4. 냄새제거에 효과적

도마에 생선이나 고기 냄새가 남아 있을 때 도마를 차가운 물로 씻은 다음 녹차 찌꺼기로 문지르고 햇볕에 말리면 불쾌한 냄새가 제거됩니다.


새로 구입한 냄비나 도자기 제품에 찻잎을 넣어 두면 냄새가 깨끗하게 없어집니다.








5. 녹차 잎은 구취제거에도 효과적

식후 입 냄새를 제거하고 싶다면 녹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마늘, 양파 같은 향이 강한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는 녹차를 마시고 남은 녹차 잎을 씹으면 입 냄새가 사라집니다.








6. 화분에도 영양가를 주자!

녹차 티백 찌꺼기를 꺼내 집에 있는 화분에 거름으로 줍니다. 차 찌꺼기에 남아 있는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이 식물에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흙과 섞어주면 더 효과적입니다. 여름에 녹차 찌꺼기를 비료로 사용하면 날파리가 생기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분 갈이를 할 때 흙과 섞어서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비듬이 줄어든다고?

녹차 찌꺼기나 찻잎을 헝겊 주머니에 넣어 우려낸 다음, 우려낸 물로 머리를 헹구면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나면서 비듬이 줄어듭니다. 녹차 잎에는 모공을 죄어주는 타닌산과 세정력이 우수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는데, 뜨거운 물에 우려낸 녹차 물로 두피를 문질러 주면 머릿결도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나는 것입니다.






8. 습기제거에도 효과적

녹차 찌꺼기를 잘 말린 다음 옷장 귀퉁이에 걸어두면 습기제거는 물론 냄새 흡수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녹차 잎의 타닌 성분과 엽록소의 강력한 흡수력이 곰팡이 냄새를 없애주고 은은한 향이 배어 입을 때 상쾌함을 느낍니다. 서랍 안에 말린 녹차 잎을 고루 펴고 종이 한 장을 덮은 다음 그 위에 옷을 보관하면 곰팡이와 좀벌레의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옷의 변색도 막을 수 있습니다.







9. 국이나 찌개 거품제거



요리를 하다보면 거품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이럴때 녹차티백을 이용하여 이리저리 흔들어주면 됩니다.

 

 




 

이제 버리지 마시고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에게 도움되신 정보였음 참 좋겠습니다.

즐거운 휴일 되세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34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