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있는 식탁

겨울철, 면역력 키워주는 다양한 '인삼 요리'

by *저녁노을* 2013. 1. 13.
728x90
반응형


겨울철, 면역력 키워주는 다양한 '인삼 요리'






가족들의 면역력을 키우는데 주부들의 관심이 집중돼 있는 요즘, '인삼'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인삼은 사포닌이라는 중요 생리활성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소화기와 호흡기 등 주요 장기의 기능을 높여 원기를 보강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키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등 인체의 방어력과 저항력을 동시에 보강해주는 작용을 활발히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1회 세계인삼과학상 수상자인 경희대 약학과 김동현 교수는 감마선을 이용해 항암치료를 할 때 인삼 사포닌이 면역력을 증강시켜 항암치료 효과를 높인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효능을 가진 인삼은 특유의 쌉사름한 맛 때문에 어린 아이들에게 먹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겨울철 면역 식품의 '으뜸' 인삼을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온 가족을 위한 건강음료 '인삼차'


 

겨울에는 따뜻한 인삼차가 제격입니다. 수삼을 깨끗이 씻어 작게 절편으로 만든 후 햇볕에 말려 완전히 건조되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인삼차는 물 약 2L에 말린 인삼 8~10g 정도를 넣고 끓여서 적당량을 마시면 된다. 여기에 잣과 말린 대추를 띄워 마시면 보다 부드러운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삼을 달여 먹을 경우에는 수삼 2뿌리, 대추 3개, 생강 1/2쪽과 물을 약탕기에 넣은 후 물이 3분의 2로 줄 때까지 2시간 정도 달이면 된답니다. 인삼 달인 물은 상하기 쉬우므로 반드시 냉장실에 보관하고 가급적 2~3일 내에 먹도록 합니다.





2. 아이들도 잘 먹는 '인삼쉐이크'

 

 

인삼의 쓴 맛을 싫어하는 사람은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인삼 쉐이크를 만들어 먹으면 되는데, 인삼의 머리 부분인 뇌두를 제거한 수삼 2뿌리에 우유 약 200ml 와 적당량의 꿀을 믹서기에 넣고 혼합한 후 약 3분간 갈면 됩니다.





3. 영양만점 간식 '인삼 튀김'


 

아이들 건강간식으로 인삼튀김이 제격이다. 먼저 밀가루에 달걀 1개와 약간의 소금을 넣고 물에 풀어 튀김 옷을 먼저 만듭니다. 깨끗하게 씻은 수삼을 약 1cm 정도의 굵기로 길게 잘라 튀김 옷에 버무린 다음,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기름에 노릇노릇하게 튀깁니다.
여기에 샐러드 드레싱이나 꿀을 곁들여 내면 쓴 맛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인삼 튀김이 완성됩니다.







4.  인삼 불고기


▶ 재료 : 쇠고기 300g, 배1/4개, 매실엑기스 3숟가락, 수삼 2뿌리, 파프리카 1/2개,
             양파 1/2개, 당근, 대파, 마늘 약간, 진간장 4숟가락,

▶ 만드는 순서

㉠ 쇠고기는 양념에 재워 두었다가 볶아준다.
㉡ 고기가 익으면 썰어둔 수삼을 넣는다.
㉢ 양파, 당근, 대파, 파프리카도 썰어 마지막에 넣어준다.

 

 

 


불고기 요리 시 인삼을 달인 육수를 사용해 얇고 길게 썬 인삼을 같이 버무리면 고기의 비린내도 없애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인삼불고기가 건강식으로 으뜸입니다.





겨울철 가정에서 인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신체 면역력을 향상시켜 감기 등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나, 천하의 명약이라도 과잉 섭취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적당량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건강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728x90
반응형

댓글21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