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있는 식탁

쌉싸름한 맛,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머위 요리

by 홈쿡쌤 2016. 4. 13.
728x90
반응형

쌉싸름한 맛, 미세먼지 예방에 좋은 머위 요리





하루 종일 희뿌연 황사와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서 황사 마스크와 휴대용 공기청정기 판매도 증가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예방에 머위가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머위의 효능

머위는 예로부터 관동이라는 약재로서 많이 사용되어 왔다. 근위 효과가 있어서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몸에 있는 가래를 삭여주고 해소, 천식을 없애주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머위 혹은 머구라고도 하는 이 봄나물은 봄철이 되면 으레 어머니가 가까운 밭이나 울안에서 직접 뜯어다 적절한 양념과 된장에 버무려 주셨던 나물로, 봄철 입맛이 없을 때 이것을 먹으면 신기하게도 없었던 입맛이 금방 살아났던 기억이 있으실 것입니다. 머위에 풍부한 폴리페놀이 입맛을 자극하는 것은 물론, 소화기능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해소시켜 주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화가 힘든 분들은 머위로 즙을 내어 드시면 좋습니다. 또한 머위에 함유돼 있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대장의 독소까지 해독시켜주기 때문에 식중독과 변비를 앓고 있는 사람은 물론 대장암 환자에게도 적극 추천 드리고 싶은 봄나물입니다. 



1. 머위 나물

▶ 재료 : 머위 150g, 간장 1숟가락, 깨소금, 들기름 약간

▶ 만드는 순서

㉠ 끓는 물에 데쳐 낸 머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 간장, 깨소금, 들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면 완성된다.




▶ 완성된 모습




2. 머위 초무침

▶ 재료 : 머위 150g, 고추장 1숟가락, 고춧가루 1숟가락, 감식초 3숟가락, 깨소금, 들기름 약간

▶ 만드는 순서

㉠ 데쳐 낸 머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 고추장, 감식초, 깨소금, 들기름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내면 완성된다.











▶ 머위 잎으로 쌈을 싸 먹거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 완성된 모습



3. 머위줄기 볶음


▶ 재료 : 머위 줄기 100g, 들깨가루 2숟가락, 간장 1숟가락, 멸치육수 5숟가락, 깨소금, 참기름 약간,


▶만드는 순서

㉠ 머위 줄기는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데쳐낸다.

㉡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멸치 육수를 넣고 볶아준다.
㉢ 맛이 들면 물에 들깨가루를 풀어 넣어준다.
㉡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마무리한다.







4. 머위 장아찌


▶ 작년에 담아 두었던 머위장아찌

㉠ 머위는 흐르는 물에 씻어 1~2시간 정도 말려준 후 담가야 곰팡이가 피지 않는다.

㉡ 장아찌는 간장:물=1:1로 붓고 설탕과 식초를 한 국자씩, 말린 표고 2~3개, 머위의 쓴맛을 잡아주기 위해 감초 2조각을 넣고 끓여준다.

㉢ 맛 간장은 식히지 않고 바로 부어준다.




머위의 쌉쌀한 맛에 포함된 폴리페놀성분이 간으로부터 노폐물을 담즙으로 빼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머위를 장기간 꾸준하게 섭취하면 간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데 커다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머위는 예로부터 우리네들의 입맛을 회복시켜주는 나물로 또는 폐와 간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약재로 널리 각광을 받아 왔던 나물이자 약초였습니다. 


봄이라, 밥상에 나물이 자주 오르면서 황사와 미세먼지를 이겨낼 묘약으로는 땅 기운을 듬뿍 받은 제철 머위가 제격이랍니다.




핸드폰으로 소식 받기

 

 

도움되신 유용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