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누구나 이용하는 컴퓨터, 전기절약하는 법

by 홈쿡쌤 2010. 7. 25.
728x90
반응형

누구나 이용하는 컴퓨터, 전기절약하는 법



여름이라 그런지 우리 집에 부과되는 전기료가 제법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에어컨을 켜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많이 나오는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작지만 에너지 절약을 위해 실천하고 있는 컴퓨터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밖에 나갔다 들어오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TV를 켜고 컴퓨터를 켜는 것이 일상화되어버렸습니다. 세상소식을 듣기 위한 수단이긴 하지만 너무 빠져 지내는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우리 집 컴퓨터 2대는 방학이라 하루 종일 전원이 켜져 있습니다. 아이들은 인터넷 강의를 듣기도 하고, 게임도 즐기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평소 알고 있는 전기료를 아끼기 위해 화면보호기를 사용하여 일정한 시간이 되면 꺼지는 장치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런 행동이 크게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 시작 - 제어판 - 디스플레이어 - 화면 보호기 - 전원 - 모니터 끄기까지 설정을 해 놓고 지냈습니다. 



그럼 집집마다 한두 대는 가지고 있는 컴퓨터, 전기절약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컴퓨터를 켤 때는 본체를 켠 뒤 1분쯤 뒤에 모니터를 켜는 습관을 들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니터 켜고 본체를 켜는데, 솔직히 부팅되는 과정에선 모니터 볼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2. 30분 이상 컴퓨터를 안 쓴다 싶으면 컴퓨터를 꺼버립니다.
 컴퓨터는 한 번 켜지는 데 약 20-30분 사용시간 정도의 전력을 잡아먹습니다.

3. 절전모드를 이용해 봅시다. 
 [시작 -  제어판 - 디스플레이 - 화면보호기 - 전원] 가셔서 지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모니터와 하드디스크 끄게 하면 좋습니다.  보통 화면만 꺼지도록 해 놓았을 것입니다.
하드 디스크 끄기를 클릭하셔서 시간을 설정하면 컴퓨터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집니다. 설정해놓고 나중에 마우스만 만지면 원래대로 돌아온답니다.


                  ▶ 사용 안 함을 클릭하셔서 시간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4. 프린터나 스피커, 스캐너 등은 쓸 때만 켜고 안 쓰면 바로 끕니다.
 특히 스피커는 계속 켜두시는 분들 있는데, 음악을 듣거나 효과음을 들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바로 꺼버리세요.  그리고 볼륨을 높여 음악 크게 들으면 전력손실이 더 크다는 사실 아십니까?

5. 컴퓨터를 서늘한 곳에 설치합니다.
    더운 곳에 컴퓨터를 두면 열을 식히기 위해서 더 많이 팬을 돌리게 되어 많은 전력손실을 하게 됩니다.

6. 모니터를 너무 밝게 해놓지 마세요.
    모니터 아래를 보시면 밝기 조절하는 것이 있습니다. 적당한 정도로 어둡게 해주세요. 모니터 화면은 밝을수록 전기를 많이 잡아먹습니다.

7. 컴퓨터를 끌 때는 반드시 주변의 모든 장치를 꺼 주세요. 


 보통 컴퓨터 끄시면서 인터넷 모뎀은 안 끄시는 분들 계십니다. 
멀티 탭 하나에 프린터/스피커/스캐너/모뎀/공유기 등등을 모두 꽂아 멀티탭 스위치 내리면 모두 한 번에 꺼지게 합니다.

8. 시디롬에 시디를 넣어두지 마세요.
    시디롬에 시디가 들어 있으면 부팅할 때 시디를 무조건 돌리게 됩니다. 따라서 전력낭비는 물론 부팅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무심코 켜두고 지내는 컴퓨터, 이제 조그마한 관심으로 에너지를 절약하는 일에 동참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공감가는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