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스트레스 받았을 때 음식으로 치유하는 법

by 홈쿡쌤 2010. 8. 21.
728x90
반응형


스트레스 받았을 때 음식으로 치유하는 법


마음이 우울하고 이유 없이 짜증이 많아지며 화가 쉽게 풀리지 않는다면? 이럴 때일수록 음식으로 기분을 업시키고, 마음을 안정시키라고 권합니다. 그린 푸드로 몸에 피로물질이 쌓이지 않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 상태에 빠졌을 때 음식을 과식하는 걸로 푸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충분히 배가 부른데도 입에서는 계속 음식을 탐해 결국 체중이 불고 다시 우울증에 빠지는 악순환이 거듭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사랑에 실패하거나 경쟁에서 뒤처져 기분이 나빠지면 먹는 즐거움을 잃어 살이 빠지고 건강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이는 인간의 바이오리듬 상 기분 상태와 먹는 행위가 불가분한 관계에 있음을 증명해 보이는 것으로 음식으로 기분 상태를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정신적으로 불안해질 때 자가적인 치유법으로 음식이 큰 도움이 된답니다.



1. 우울할 때는 비타민 B6가 풍부한 음식

처진 기분을 업시켜주는 음식으로 닭고기, 콩, 고구마, 감자, 참치 등이 있습니다. 대개 기분이 울적할 때는 몸도 더불어 축 처지면서 기운이 빠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무엇보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할 필요가 있는데 닭고기, 콩, 고구마, 감자 등에는 에너지를 활성화시키는 비타민 B6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B6는 일명 '행복 물질'로 통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습니다. 먹는 피임약을 복용 중이거나 폐경 등에 의해 우울감에 자주 빠지는 여성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우울감에 빠지면 대체로 식욕부진이 동반되며 또다시 식욕부진이 우울감을 불러일으키는 등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러한 경우 식욕을 높이고 근력을 키우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한 닭고기가 제격입니다. 매콤한 양념을 더해 조리해 먹으면 우울감을 극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참치에 든 우울증 해소 성분은 EPA. DHA 등 오메가 -3 지방으로 여러 임상 연구를 통해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평소 생선 요리를 즐기는핀란드인의 우울증 발생률이 다른 나라의 절반 수준인 것이 이를 역학적으로 뒷받침합니다. 같은 섬나라지만 생선 소비가 적은 뉴질랜드에는 우울증 환자가 많은 반면, 생선 애호가가 많은 일본에는 우울증 환자가 적습니다.


2. 짜증날 때 천연 당분음식

만사가 귀찮고 자주 짜증이 나면서 기분이 가라앉는 증상을 치료하는 데는 문어가 좋습니다. 칼슘 함량이 풍부하고 피를 막게 정화시키는 성분이 풍부할 뿐 아니라 씹는 것만으로도 체내 활성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주 짜증을 내는 사람이라면 단호박이나 딸기 등 향이 좋고 당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합니다. 그렇다고 단맛을 내는 설탕을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설탕의 단맛은 오히려 몸 안에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효과를 내므로 삼가해야 합니다. 커피 홍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의 섭취도 줄입니다. 대신 초조하고 불안할 때는 따뜻한 한방차를 마십니다. 햇볕으로 달인 차는 향기만으로도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사포닌이 풍부한 인삼차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차 역시 도움이 됩니다.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단 음식은 일시적이지만 진정 효과가 있는데다 꿀에는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3. 몸 맑게 하려면 그린 푸드

우울감과 짜증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은 평소 몸 안에 피로물질이 축적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합니다. 미나리, 쑥갓, 깻잎, 케일 등 그린 푸드는  몸안의 피로물질을 제거하는 비타민 C와 저항력을 키워주는 비타민 A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채소류에 식초를 듬뿍 뿌려 새콤하게 무쳐 먹으면 기분이 한결 상쾌해집니다. 식초는 근육에 쌓인 젖산 등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크며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비타민 흡수를 높입니다. 각종 공해로 인해 누적된 독소들을 정화시켜주는 식품으로는 미역, 톳, 다시마 등 해조류와 황태가 있습니다. 특히 미역에 풍부한 아르지닌 성분은 숙변으로 인한 독소 제거에 효능이 있으며 피를 맑게 해 단시간 내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합니다.


연일 폭염주의보로 푹푹 찌는 날씨입니다.
건강한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도움되신 정보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