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편안하게 해 주는 '생활 아이디어'

by 홈쿡쌤 2008. 3. 30.
728x90
반응형

편안하게 해 주는 '생활 아이디어'



 
 
 
 
 
 
 
★ 누런 런닝을 하얗게.. 
런닝 셔츠를 여러번 빨아 입다 보면 누렇게 되기가 쉽상이다.이때는 달걀껍질을 가재에 싸서 삶는 빨래 속에 넣으면 놀랍게도 희게 된다.겨울철에는 물에 헹구어내면 하얗게된다. 표백제를 쓰면 천이 상할 염려도 있으나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그럴 염려가 없습니다.
빨래를 삶을 때 세제만 사용하시죠? 달걀껍질을 넣고 삶아 보세요. 달걀의 껍질은 속껍질과 겉껍질로 이루어져 있고, 속껍질은 겉껍질에두 층으로 붙어있다. 속껍질은 주로 단백질이고 겉껍질은 탄산칼슘이주성분이다. 달걀 껍질의 성질은 염기성이고, 특히 표백 효과가 좋습니다.






★ 가루세제
가루세제를 사용하다 보면 미쳐 다 쓰기도 전에 굳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가루세제를 옷장 속에 넣어 두세요. 가루세제가 옷장내부의 수분을 빨아들여 부드럽게 풀어지고 옷장안도 상쾌한 냄새가 남는답니다.

★ 옷 주름 잘 펴려면.... 
힘을 주고 다려도 잘 다려지지 않는 주름이 있습니다. 이때는 물에 식초를 1작은 술 정도 타서 분무기에 넣고 뿌리면서 다려줍니다.

★ 못박기

끝이 매끄러운 못을 단단히 박으려면 못 끝에 식초를 묻혀 보세요. 끝부분에 녹이 생겨 표면이 울퉁불퉁 해 지기 때문에 못이 잘 빠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못이 너무 빡빡한 경우에는 비누칠을 하면 쉽게 박을 수 있습니다.
 
★ 와이셔츠 소매 때빼기 
와이셔츠의 깃이나 소매의 더러운 부분에 샴푸를 바르세요.
바쁠땐 그냥 1시간 정도후에 세탁기에 돌리면 됩니다.
혹은 샴푸를 바른후 솔로 몇번만 문지른 후 세탁기에 넣습니다.
보기엔 때가 그대로 있어보여도 세탁기에 돌린 후 보면 깨끗하게 된답니다.
 
★ 신발 속의 악취를 없애려면 
밖에서 유난히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신발에서 나는 냄새 때문에 신발장안이 악취 투성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냉장고용 탈취제를 신발 속에 조금 넣어 두면 냄새가 깨끗이 제거됩니다.
 
★ 달걀찜
달걀찜을 할 때는 냄비에 물을 붓고 김이 올라올 때까지 끓이다가 미리 풀어 양념해 놓은 달걀 물을 부으세요. 달걀이 고르게 익어 더 맛있을 뿐 아니라 냄비 가장자리에 달걀이 눌어붙지 않아 설거지하기도 편안하답니다.
 
★ 양복이 번들거릴 때
양복은 헝겊을 대고 조심스럽게 다리미로 다려도 자칫하면 번들번들하게 광택이 나게 됩니다.
이럴 때는 식초를 두 배 물로 희석하여 타월에 묻혀낸 다음 다시 한번 다림질합니다.
또 오래 입어서 섬유의 표면이 책상이나 의자에 스쳐서 번들번들 해지면 우선 양복솔로 먼지를 털고 나서 물 한 컵에 암모니아 한 숟가락 정도 탄 액체를 분무기로 뿜어 주고 헝겊을 대어 다림질을 합니다. 그리고 그 옷과 같은 종류의 천을 대고 다리면 더욱 좋습니다.
 
★ 튀김 요리 후 튀김옷의 기름을 깔끔하게 제거하는 방법
튀김 밑에 종이나 키친타올을 깔면 바닥의 기름이 튀김에 그대로 흡수됩니다. 종이를 부채 접듯 지그재그로 빳빳하게 접고 튀김을 올리면 기름이 종이를 따라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기름이 다시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옷의 탈색 방지법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가두면 물이 빠지는것을 막아줍니다. 원색에 큰효과가 있습니다. 또 견직물이나 모직물인 경우는 중성세제를 물1리터에 2g 비율로 섞어 풀고 식초를 조금넣어 빨면 물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직물은 세탁할 때 좀더 신경 써야하므로 드라이크리닝이 가장 적합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 마른오징어
냉동실에 오래 보관한 건조오징어는 딱딱해서 씹기도 불편하고 맛도 더 짜게 느껴집니다. 술을 2큰 술 정도 넣은 물에 오징어를 10분정도 불렸다가 구워보세요. 육질이 반건조 오징어처럼 부드러워지고 맛도 좋답니다.

★ 줄어든 스웨터 관리는.. 
세탁을 잘못하는 바람에 스웨터가 오그라들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미지근한 물4리터에 암모니아를 반 홉 정도 넣어 휘저은 다음 그속에 스웨터를 담갔다 꺼냅니다. 그리고 나서 부드러워진 스웨터를 가볍게 잡아당겨 늘여준 다음 타월에 싸서 물기를 빼고 편평한 곳에 널어 그늘에서 말립니다. 어느 정도 마른 다음 가볍게 당기면서 다림질을 하면 원형회복이 가능합니다.

★ 사용하지 않는 칼이나 금속식기류를 녹슬지 않게 보관하려면
원두커피 찌꺼기를 약간 넣어 두세요. 원두커피 찌꺼기가 주위의 수분을 조절해 녹이 쓰는 것을 방지 해 준답니다.
 
★ 케이크를 접시에 담고 먹고 나면 기름기 때문에 설거지하기가 번거롭습니다.
이때는 둥글납작한 뻥튀기를 케이크 접시로 활용 해 보세요. 설거지 할 걱정도 없고 뻥튀기도 먹을 수 있어 일석이조랍니다.

우리는 발명이라고 하면 거창하게 생각되는데 주부 발명가들을 보면 그 편견이 사라집니다.  생활속에서 작은 아이디어를 찾아 슬기롭게 사는 주부들이 많습니다.

알뜰살뜰 주부9단이 되어 봅시다.


*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2622050 클릭^^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