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여자의 민감한 '그 날'에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

by 홈쿡쌤 2014. 12. 28.
728x90
반응형

여자의 민감한 '그 날'에 먹으면 좋은 음식

 

대학생인 딸아이, 방학하고 집에 왔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손님때문에 꼼짝을 못합니다.

여성 대부분이 한 달에 한번씩 겪게 되는 '그 날'이 되면 얼굴은 푸석해지고 생리통으로 인해 불편한 일상을 보내야 합니다.

생리통은 생리할 때 나타나는 통증으로, 하복부 통증, 두통, 오심, 식욕부진, 유방통, 신경과민성 소화장애, 구토, 요통, 설사 등 경련성 통증과 하복부에 집중된 통증이 특징인데 주로 난소와 자궁이 발육하는 과정으로 생식기능이 미숙한 단계에 있는 초경부터 18세 전후까지 생리통이 가장 심하며, 임신과 분만 후에 생리통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생리 기간에는 혈액순환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을 먹고,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긴장, 흥분 상태 등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리 기간 중 먹으면 좋은 음식 10가지

1.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며 냉증치료, 감기예방, 구역질 억제, 위장의 소화흡수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2. 우엉 

우엉 속의 사포닌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며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는 것을 조절하여 생리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도 좋다

 

 

 

 

3. 도라지

 

도라지는 독소를 배출하는 혈액정화 효과가 있고 기관지 및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유자

미르신, 테르피닌의 항산화 성분 및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으며 펙틴류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5. 모과

모과는 사포닌, 사과산, 비타민C, 탄닌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소화촉진, 기관지염, 혈액순환, 요통 등에 도움이 된다.

 

 

 

 

 

6. 대추

대추는 몸과 장을 따뜻하게 해주어 냉증치료에 좋으며 혈액순환 개선에 좋다.

 

 

 

7. 약쑥

약쑥은 양기를 보충해주고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다. 비타민 A와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며 변비 설사 복통에도 효과가 있다.

 

 

 

 

8. 부추

채소 중 그 성질이 가장 따뜻한 부추는 혈액순환을 도와 어혈을 풀어주고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9. 미나리

미나리는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월경불순이나 생리통에 효과가 있다.

 

 

 

 

 

10. 계피

계피는 혈액순환을 촉진해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데 효과가 있다.

 

 

 

 

 

 

생리통 완화를 위한 음식수칙 5

 

1.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는다.
과도한 소금의 섭취는 수분을 축적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좋지 않다.

2. 차가운 음식을 피하고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신다.
몸을 따뜻하게 하게 하는 따뜻한 물, 생강차, 대추차 등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3. 등푸른 생선을 충분히 섭취한다.
생선기름에 많이 함유된 EPA와 DHA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일주일에 2~3번 생선 섭취를 권한다.

4. 돼지고기, 견과류, 녹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한다.
비타민 B1 함유 식품의 충분한 섭취는 식욕 부진을 완화시키고 신경 불안 증상을 완화해 준다.

5. 커피, 콜라, 초콜릿과 같이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술은 되도록 피한다.
카페인과 알코올의 섭취는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생리통 예방을 위해서는 시작되기 1주일 전부터 무리한 활동은 피하고, 규칙적 식사와 수면 등 생활 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시행하면 몸과 정신이 이완되어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생리 기간 중 여성 누구에게나 있는 통증이지만 병리적인 요인을 동반하는 이차성 생리통은 자궁내막증, 자궁기형, 자궁근종, 자궁 내 폴립, 자궁경부 협착, 골반 울혈 등의 질환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에 생리통의 증상이 심하다면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병원을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딸아이를 데리고 산부인과를 다녀와야할 것 같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하는 것이니 말입니다.

나를 닮아 그렇나 싶어 마음이 아픕니다.

즐거운 휴일되세요^^

 

 

 

 

 

 

도움되신 유용한 정보였다면   

추천, 하트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