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신해철, 죽음으로 몰고 간 장협착증과 폐혈증

by 홈쿡쌤 2014. 10. 29.
728x90
반응형

 신해철, 죽음으로 몰고 간 장협착증과 폐혈증

 

 

 

 

한국 가요계에 큰 족적을 남긴 ‘마왕’ 신해철의 사망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지난 27일 오후 8시19분 저산소 허혈성 뇌손상으로 끝내 세상을 떠나고 말았습니다.

 

가수 신해철은 지난 17일 S병원에서 장 협착증 수술을 받은 후 퇴원했으나 지속적인 가슴과 복부의 통증을 호소하였고 22일 심정지로 쓰러진 채 발견돼 서울아산병원 응급실에서 긴급수술을 받았지만 수술 후 엿새째 의식이 돌아오지 않았고 끝내 숨을 거뒀습니다.

 

그를 죽음으로 몰고 간 장협착증과 폐혈증이 무엇일까요?

 

 

 

 

1. 장협착증이란?

 

 

 

 

 

1) 정의

소장이나 대장의 일부가 여러 요인에 의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막혀서 장의 내용물(음식물, 소화액, 가스)이 앞으로 빠져나가지 못하여, 배변과 가스가 장내에 축적되어 장애를 일으키는 현상을 장폐색이라고 합니다.

 

 

2) 원인

장암, 장결핵, 장궤양 등의 치료 후 그 상처의 흔적이나 개복 수술 후의 수술 흔적 등으로 인해 후유증으로 흔히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증상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복통, 구토가 특징입니다. 복통은 지속적으로 있으나 때때로 극렬한 통증이 있을 때는 얼굴이 창백해지고 진땀을 흘리게 됩니다. 또한 두통이나 현기증 불면증 등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4) 치료

일단 금식을 하면서 수액요법으로 수분, 전해질, 영양분을 공급하는 내과적인 요법을 실시합니다. 코를 통해 위장까지 기다란 관(레빈튜브)을 삽입하여 2~3일 정도 가스와 장 내용물을 흡인하는데 이러한 치료를 감압법이라고 합니다. 폐색 병변 상부에 저류된 장 내용물을 배출시켜 팽창된 부위의 압력을 감소시키는 처치로서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키고 장벽 손상을 방지하여 장 천공 및 패혈증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장폐색에서는 감압과 수액 공급으로 환자 상태를 호전시킨 후 계획적으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지만 이러한 내과적인 치료로 효과가 없는 기계적인 폐색의 경우나 급격한 증상악화로 쇼크를 일으켜 사망할수 있는 경우에는 응급수술로 원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2. 폐혈증이란?


1) 정의

폐혈증이란 미생물의 감염에 대한 전신적인 반응으로 각종 주요 장기의 장애를 가져온 경우, 패혈 증후군으로 저혈압이 동반된 경우 패혈성 쇼크로 분류합니다.

 

2) 질병의 원인

원인 병소로는 뇌수막염, 피부 화농증, 욕창, 폐질환, 담낭염, 신우염, 골수염, 감염된 자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병원균으로는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대장균, 폐렴균, 녹농균, 진균, 클렙시엘라 변형 녹농균 등이 있습니다.

 

3) 증상

오한을 동반한 고열이 나거나 저체온이면서 관절통, 두통, 권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맥박은 빠르고 미약하며, 호흡이 빨라지고, 중증인 경우는 의식이 흐려지며, 증상이 심해지면 저혈압에 빠지고 소변량이 줄면서 쇼크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4) 치료

임상적으로 의심이 되는 균의 배양 검사를 시행한 즉시 주사용 항생제나 항진균제로 치료를 시작합니다. 항생제의 치료 기간은 균의 종류, 뇌막염의 합병 유무에 따라서 결정되는데, 보통 1-3주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부 내성균이 자라게 되는 경우 격리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환자의 혈압이나 호흡이 불안정한 경우 집중치료를 위해 중환자실에서의 치료가 필요하며, 각 장기의 손상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신장이 손상된 경우는 혈액 투석이, 페기능이 손상된 경우에는 인공호흡기 치료를, 혈압이 낮거나 순환상태에 따라 수액요법과 수액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하게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혈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1988년 대학가요제 마지막 팀으로 출전하여 대상을 가져갔던 무한궤도. 그 중 소년같은 앳된 모습과 목소리로 '그대에게'를 야무지게 불렀던 신해철. 당시 여고생이었던 우리의 가슴을 울렸던 곡이었습니다.


그 후 솔로 가수와 그룹 넥스트로 활동하며 '슬픈 표정하지 말아요', '날아라 병아리', '내 마음 깊은 곳의 너', '인형의 기사', '나에게 쓰는 편지' 등 많은 히트곡을 배출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공감가는 내용이었다면  하트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