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귀향길, 약 먹지 않고 자동차 멀미 줄이는 방법

by 홈쿡쌤 2015. 2. 18.
728x90
반응형

귀향길, 약 먹지 않고 자동차 멀미 줄이는 방법



 

 

고향에 갈 생각을 하니 벌써 기분이 좋아지지 않습니까?
내가 뛰놀던 들판, 함께 꿈을 키어왔던 친구들,
그리고 무엇보다 까치발을 하고 자식들 오기만 손꼽아 기다리는 부모님의 모습이 눈에 아롱거립니다.

하지만, 그 길이 만만치 않고 멀미로 고통스러운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고향 오가는 길에서 차량 정체 등으로 바로 멀미로 장시간의 이동에 서다가다를 반복하다보면 여지없이 따라오는 불청객입니다. 멀미는 동요병(動搖病), 가속도병이라고도 합니다.







★  멀미는 왜 하지?


멀미는 차나 기차, 비행기, 특히 배를 탔을 때 메슥거리고 식은땀이 나면서 멀미가 시작되고 구역질, 구토, 현기증으로 이어지곤 한다. 창백해지거나 침이 나오고, 배가 아프거나 두통을 느끼기도 한다.

멀미가 나는 이유는 몸이 움직이고 있는지 아닌지 뇌가 혼란스러워하기 때문입니다. 귀속 기관과 눈이 보내는 상반되는 신호가 뇌에 혼란을 줘 멀미를 일으킵니다. 운전자가 멀미를 덜 하는 이유는 흔들림이나 회전을 직접 보기 때문에 귀가 느끼는 어지러움을 일부 보상하기 때문.

 


멀미를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은 예방약을 먹는 것입니다. 먹는 방식과 붙이는 방식이 있으며, 전정기능을 억제하거나 구토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먹는 멀미약의 성분은 메클리진 또는 디멘히드리나트 등 항히스타민제.

메클리진은 부작용이 거의 없으나 디멘히드리나트는 졸음이 오는 효능이 있어 운전할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붙이는 패치형 멀미약의 성분은 스코폴라민으로 귀 밑에 붙이면 약 성분이 조금씩 피부로 스며들어 효과가 며칠 동안 유지되나 스코폴라민이 노인에게 정신착란, 언어 장애, 망상, 어지럼, 두통 등 일시적 치매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을 먹지 않고 멀미 막는 법

 

 

1. 박하사탕을 준비한다.

그럼, 왜 차멀미에는 사탕이 효과가 있을까?

멀미는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비, 위장의 힘을 강화해주는 맛이 바로 단맛입니다. 따뜻한 꿀차가 가장 적격이지만 차 안에서는 무리이며 가장 휴대가 간편하고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 사탕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박하향은 매운맛이기 때문에 늘어지고 지친 위를 도와줍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박하사탕이 좋다는 것. 그리고 명심할 것은 본래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경우도 있지만 요즈음은 차가운 음료와 물, 음식의 섭취로 위가 허약해진 경우가 더 많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멀미가 잦은 사람이라면 평소에 위장이 지치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고 차가운 음용수를 줄이며 사탕을 휴대해 보길 권합니다.

 

 



2. 게임을 즐긴다.


아이가 게임에 집중하는 동안 이동하고 있는 중임을 잊을 수 있어 멀미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하지 못한 가족끼리 오손도손 대화 나누기, 노래를 부르기, 껌 씹기 등도 기분 전환에 도움을 준답니다.

 

 



3. 창문을 열어 시원한 바람을 쐰다.


흔히 관리를 하지 못하나는 차 냄새 때문에 멀미가 난다합니다. 인공 방향제나 가죽 시트, 휘발유 등 환기가 안 된 공기에서 날 수 있는 복합적인 냄새가 비위를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공기를 쐬며 기분 전환을 할 수 있어 좋은 방법입니다.
 
숯을 놓아두는 것도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4. 선글라스

선글라스를 쓰면 어두운 색이 안정을 주고 시각적 자극을 줄여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지압법

손바닥 위 손목에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올라간 지점을 눌러 자극하면 멀미를 잠시나마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6. 생강

 

멀미를 예방하는 데에는 생강이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의학저널 ‘란셋’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멀미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생강 두 캡슐을 먹은 사람은 멀미 진정 효과가 2배 정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생강 속 활성물질인 ‘6-진저롤’이 소화기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추정하고 멀미를 예방하려면 자동차나 배를 타기 30분 전 생강가루 2~4g을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생강을 많이 먹으면 위액이 과다 분비돼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은 생강차로 만들어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제, 즐겁고 행복한 명절 되시고..

고향 잘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핸드폰으로 소식받기

 

공감가는 유익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