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김치에 침을 뱉은 아이 대신 사과하는 선생님

by 홈쿡쌤 2010. 10. 8.
728x90
반응형
 

얼마 전, '지하철난투극'이라는 제목의 이 동영상은 할머니와 10대의 여학생이 시비가 붙어 서로 격한 몸싸움과 거친 말다툼으로 이어지는 장면이 담겨 있고 인터넷을 통해 확산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하철난투극'이 벌어지기 전 10대의 여학생이 다리를 꼬고 앉아 할머니 바지에 흙이 묻게 된 것이 싸움의 발단이 되었고, “흙이 묻으니 다리를 치우라"는 할머니의 말에 여학생이 "네가 뭔데 그러냐"며 "나한테 뭘 원하는 데?" 등 거침없이 반말을 내뱉어 이에 할머니가 분에 참지 못해 싸움이 번졌다는 말도 있고, 이에 반해 여학생이 약간 고개를 숙이며 잘못했다고 했지만, 할머니가 여학생의 부모님 욕을 하며 입에 담지도 못할 욕을 계속해 "네가 뭔데"라는 말이 여학생의 입에서 나왔고 그때부터 싸움이 시작된 것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또한, 우리 아이들의 도덕성이 걱정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양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있었다면 이런 결과를 가져오지 않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일이 아니면 구경만 하는 이 사회풍토가 살인사건이 일어나도 모두 보고만 있었다는 외국기사와 뭐가 다르냐는 말까지 나오는 걸 보면 비단 10대와 할머니만 문제가 아닌 우리 사회의 문제라는 걸 느끼게 됩니다.





도덕성의 사전적 의미는
도덕적 품성, 곧 선악의 견지에서 본 인격, 판단, 행위 따위에 관한 가치를 이른다. 칸트는 도덕 철학 용어로 적법성이나 이해관계가 아니라 도덕률 그 자체에 대한 존중에서 자발적으로 더덕을 준수하는 것.



인생에서 10대는 독특한 시기입니다. 아이도 아니고 어른도 아닌 과도기로 아이로서의 삶과 어른으로서의 삶은 전혀 다를 수밖에 없는데 그것들이 겹쳐 나타나니 어느 정도 혼란과 불안을 동반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세대와 구별되는 이들의 독특한 의식세계와 행동에 관심을 가져야 할 나이입니다.





학교 갔던 아들이 무거운 가방을 메고 들어섭니다.

“다녀왔습니다.”

“어서 와! 오늘도 고생 많았어.”

“뭐 간식 좀 줄까?”

집에 있는 것들을 챙겨주면 들고 자기 방으로 들어가 버립니다.

중3이 되다 보니 사실 함께 앉아 다정하게 이야기 나눌 시간조차 없습니다. 


그런데 어제는 식탁에 앉아 간식을 먹으며

“엄마! 오늘 학교에서 이상한 일이 있었어.”
“왜? 뭔데?”
귀를 쫑긋하여 다가앉았습니다. 좀처럼 이야기를 하지 않는 녀석이라 뭔가 일이 벌어졌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급식소에 밥 먹으러 가서 누가 깍두기에 가래침을 뱉았나 봐.”
“뭐? 에이~ 설마.”

“아니야. 선생님이 화가 많이 나셨어.”

“그래? 그런 행동은 정말 아니다.”

“개념 없는 녀석이지.”

“누군지는 알아? 몇 학년이야?”

“아직 누군지는 모르지. 3학년이란 것만 알아.”

아들 말에 의하면 자율 배식대에 있는 김치 통에 가래침을 뱉어놓은 걸 선생님이 보고는 학생부, 3학년 부장, 교무부장 할 것 없이 우르르 몰려와 확인 했나 봅니다.



어제는 아들 학교에 근무하는 선생님께 전화를 걸어 물어보았습니다.
오후에 식당에 CCTV가 달려있어 잡으려면 금방 알 수 있다고 하며 ‘누군지 알고 있으니 빨리 자수하라’는 방송을 하였다고 합니다. 그러자 학생은 선생님을 찾아 와

“모르고 그랬습니다.”

“모르고 그런 게 아니잖아! 먹는 음식에 장난을 치면 어떡해.”

“죄송합니다. 다시는 안 그러겠습니다.”

"...................."

도저히 용서가 되지 않아 그냥 돌려보냈다고 합니다. 알고 보니 집에서 부모도 포기한 학생이었던 것입니다. 이름 석 자만 대면 전교생이 다 아는 말썽꾸러기였던.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어떻게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였습니다.


요즘 김치파동으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실을 알면서 그런 행동을 했으니 학칙에 따라 회의를 열어 그냥 둬서는 안 된다고 의견이 분분했나 봅니다. 평소 교장 선생님은 음식의 소중함을 늘 말씀하시며 지도까지 하고 계신데 알면 그냥 넘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하며 한 편으로 걱정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담임선생님이 식당으로 찾아 와 잘 타이를 테니 한 번만 봐 달라는 사정을 하고 중3이니 졸업도 얼마 남지 않았고 잘못 가르친 자신이 용서를 빌러 왔다고 하셨답니다.

‘만약, 교장 선생님이 알면 당장 퇴학 아니면 전학을 가야 합니다. 바른 인성을 가르치지 못한 담임인 제게 책임이 있습니다. 용서해 주세요. 대신, 혼줄은 내겠습니다.’

선생님의 간곡한 사정에 못 이겨 그냥 넘기기로 결정을 내렸나 봅니다.

‘나도 자식 키우는데 어찌 고집 부릴 수 있겠니.’


모두가 잘한 행동이었습니다. 우리의 아이 우리가 포용하지 않으면 누가 하겠습니까.

잠시 생각 한번 잘못하고 한 행동으로 학교를 내몰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함께 살아가는 ‘사회’라는 걸 가정에서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사는 우리이니 말입니다.


용서라는 단어를 몸으로 체험했기에 이제 바르게 자라줬으면 하는 마음 간절한 하루였습니다. 


*공감가는 이야기였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추천으로 더 많은 사람이 함께 볼 수 있으며,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고요한 산사의 풍경소리]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