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우유! 제대로 알고 마시자! 그 오해와 진실

by 홈쿡쌤 2011. 4. 12.
728x90
반응형


우유, 제대로 알고 마시자! 그 오해와 진실



요즘 아이들 우리가 자랄 때와는 달리 먹거리가 지천입니다.
굳이 밥을 챙겨 먹지 않아도 되고, 밥 먹기 싫으면 라면이나 빵으로도 대신하곤 하니 말입니다.
밤늦게 집으로 돌아온 아들
"엄마! 배고파! 맛있는 거 없어?"
"웬일이야? 배고프단 소릴 다하고. 저녁급식 못 먹었어?"
"아니, 다 먹었는데 그러네."
"우유 데워줄까? 빵이랑."
"아니, 그냥 먹을래."
냉장고에서 꺼낸 우유를 벌컥벌컥 들이켭니다.
"한의원에서 찬 것 먹지 말라고 했잖아!'
"시원해서 좋아!"
몸에 좋지 않다고 해도 그냥 마시는 아들입니다.
"이제 키가 좀 자라려나? 하루 4끼 먹는 걸 보니."

우리가 알고 있는 우유, 그 오해와 진실입니다.




 
★ 좋은 우유 고르는 법

㉠ 포장이 깨끗하며 각종 표시가 선명하고 확실해야 한다.
㉡ 포장 접착부위에서 우유가 새어나오거나 포장의 형태가 일거러져 있어서는 안 된다.
㉢ 포장의 개봉이 쉬워야 하며 바닥에 침전물이나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 개봉 후 포장 내부에 거품이 있어서는 안 되며, 적정 용량이 들어 있어야 한다.
㉤ 개봉 후 우유의 색상이 유백색으로 미려하고 이미. 이취가 없어야 한다.
㉥ 사용 목적에 맞는 우유를 선택해야 한다.
㉦ 적정 냉각온도(0~10도)로 보관돼야 한다.
㉧ 멸균유는 포장의 균열, 파손이 없어야 하며, 공기의 흡입이나 가스의 생성이 없어야 한다.




1. 우유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다?

우유 속의 당은 다른 당류보다 느리게 흡수되므로 혈당치의 곡선이 안정되게 유지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하루에 우유 500ml 정도 섭취가 적당하며, 탈지분유 등 저칼로리 유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2. 속 쓰릴 때 우유를 마시면 좋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가 위 벽에 일시적인 막을 형성 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위액은 보호막을 금방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립니다. 기대했던 위벽 보호의 효과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3. 찬 우유가 따뜻한 우유보다 몸에 좋다?

그렇지 않습니다. 너무 찬 우유를 마시는 것은 위장에 자극을 줘 설사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장이 약한 사람은 미지근한 우유, 혹은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딸기, 초코, 바나나 우유 등은 향만 첨가했을 뿐 흰 우유와 성분은 똑같다?

그렇지 않습니다. 가공유는 제조회사마다 원유함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흰 우유와는 성분상 차이가 있습니다.




5. 우유가 희게 보이는 이유는 우유 단백질 때문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에는 지방질의 작은 알갱이가 있는데, 이 알갱이들이 빛을 난반사시켜 우유가 희게 보입니다.




6. 우유는 장의 건강을 악화시켜 설사를 일으킨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 속의 고급 단백질은 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유산균의 정장작용에 의해 장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우유를 마신 후 설사를 일으키는 것은 유당 불내증에 의한 결과이지 장의 건강이 악화돼서 생기는 현상은 아닙니다.




7. 술 마시기 전에 우유를 마시면 속을 보호할 수 있다?

그렇지 않습니다. 술 마시기 전 우유를 마시는 것이 전혀 무의미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우유의 효과가 발휘되는 곳이 위가 아니라 간이라는 점입니다. 간은 알코올의 독성을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여기에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이 필요합니다. 이런 성분이 부족하면 간의 알코올 분해작용이 더뎌지고, 자연히 더 취하게 됩니다. 우유는 이런 영양분이 많기 때문에 간의 해독작용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는 또 강한 산성을 때고 있는 위액을 어느 정도 중화시켜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공복감을 덜 느끼게 되고, 그만큼 과음, 과식의 유혹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우유는 몸에 흡수된 알코올을 해독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폭주로부터 위장을 직접적으로 보호해 주지는 못합니다.




8. 우유는 고소할수록 영양이 높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유의 고소한 맛과 영양과는 무관합니다. 우유는 고온 장시간 살균 시 단백질변성이 일어나는데 살균 용도와 시간에 따라 변성 정도가 달라지고 이에 따라 고소한 맛의 정도가 달라지게 돼 있습니다.


우유! 이제 제대로 알고 마셔 보세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