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봄날 찾아오는 춘곤증이 아닌 나도 기면증?

by 홈쿡쌤 2011. 5. 3.
728x90
반응형

봄날 찾아오는 춘곤증이 아닌 나도 기면증?


 

잠은 얼마나 자느냐보다 어떻게 자느냐가 훨씬 중요하다고 합니다.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도 심각한 문제가 됩니다만 충분히 잤다고 생각되는 되도 수시로 잠이 쏟아지는 기면증 역시 사회활동에 큰 제약이 됩니다. 또 봄철의 불청객 춘곤증도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 공부를 해야 하는 청소년들에게는 고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일상생활에서 참을 수 없는 졸음을 경험하게 됩니다. 충분히 잤다고 생각되는데도 낮에 이유 없이 졸리고 무기력감을 느끼는 경우는 기면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수시로 졸음을 오는 증세를 보이는 기면증은 일상생활에 불면증만큼이나 심각한 영양을 미칩니다.


우리 딸아이는 여고 2학년입니다. 공부도 곧 잘하여 심화반에도 들어 열심히 하고 있는데도 노력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아 적잖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체력이 달려서 그런지 책상 앞에 앉아 조는 현상이 많아 곁에서 깨워주어야 하는 상황이라 할 수 없이 자주 가는 한의원을 찾았습니다. 그랬더니 그저 춘곤증이라 여겼는데 기면증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 기면증의 원인


기면증은 도파민 등 신경전달물질의 활동이 둔화되어 뇌가 수면과 각성 주기를 조절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뇌신경계적 질환입니다.

또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기면증의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즉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의 긴장도가 높아져 평소에 비해 피로도가 상승하는데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피로가 몰려와 잠이 늘게 된다고 합니다.



★ 기면증이란?


기면증이란 낮시간에 이유 없이 졸리고 무기력한 증상을 보이는 질환으로 뇌의 시상하부에서 정상적인 각성을 유지하게 하는 ‘히포크레틴’ 분비가 모자라 생기는 질환입니다.

잠이 쏟아지는 증상과 함께 갑자기 기운이 확 풀리는 증상이 함께 온다면 전형적인 기면증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잠이 들어 착각과 환각에 빠지는 것 또한 특징적인 현상입니다. 이런 기면증은 불면증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주로 스트레스 때문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면증을 겪고 있는 사람은 5분에서 10분만 자다 일어나도 상쾌함을 느끼지만 문제는 이런 졸음 현상이 반복돼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주로 청소년기 때 대게 졸리기 시작해서 대게 20대부터 힘 빠지는 현상도 나타나고 비교적 나이가 젊은 때 나타나는데 일생 지속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이 `나는 좀 잠이 많은 사람` 이렇게 생각하고 지내는 분이 굉장히 많아 치료를 안 받고 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직은 우리나라에서 이런 졸리움이 개인적인 것이나 사회적인 면에 영향이 크고 경제적 손실까지도 있을 수 있고 성적을 떨어뜨릴 수도 있습니다.


 


★ 누구에게 많이 걸리나?


 

과도한 졸리움, 즉 가면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증상은 주로 불규칙한 근무형태를 가진 직장인과 청소년에게 많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잠이 많으니 자기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었고, 능력이 100인 사람이 남들에게 50밖에 발휘를 못하고 또 실제로 남들이 보기에 아주 게으른 사람, 불성실한 사람 그리고 위아래도 없이 자리를 못 가리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사람, 절제력이 없는 것으로 오해를 받는다고 합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사고의 위험성으로 집중을 잘 못하기 때문에 기계조작이라던가 이런데 굉장히 불리하다고 합니다.




기면증의 4대 증상
 

1. 낮에 의지와 상관없이 과도하게 졸리는 상태가 반복되는 증상

2. 탈력발작 : 갑자기 일시적으로 근육 긴장이 소실됨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수초, 수분 간 지속되는 머리나 신체의 마비를 경험한 경우


3. 수면마비

잠이 들거나 깨어있는 동안에 일시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됨


4. 입면환각

깨어 있는 상태에서 꿈같은 영상을 보게 됨 과도한 주간 수면



★ 기면증 자가진단법


 

활동의 종류

㉠ 앉아서 독서

㉡ TV 시청

㉢ 극장 등 공공장소에서 가만히 앉아 있을 때

㉣ 차에서 한 시간 이상 승객으로 앉아 있을 때

㉤ 오후에 누워서 쉴 때

㉥ 앉아서 대화를 할 때

㉦ 점심 식사 후 조용히 앉아 있을 대

㉧ 차가 멈춰 수분동안 신호를 기다릴 때 

전혀 졸리지 않는다. - 0점,

약간 존다. - 1점,

존다. - 2점,

많이 존다. - 3점

각 항목 점수의 합이 10점이 넘을 때 기면증을 의심해 봐야 된다고 합니다. 



 

★ 기면증 예방법


잠자기 전 음주나 과식을 피하고 오후에는 커피, 홍차 등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가져야하며 매일 정해진 시간에 짧게 낮잠을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매끼마다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주3회 이상 꾸준한 운동을 통해 다리근력을 강화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 춘곤증이란?


 

낮시간 동안에 나른한 피로감과 졸음 식용부진 등이 나타나면 봄철의 춘곤증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특히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나 추위를 잘 타는 사람 등이 춘곤증에 빠지기 쉬운 유형입니다. 활동시간에 졸음을 느낀다는 점에서는 불면증과 비슷하지만 그 원인은 다릅니다. 만성적인 잠의 부족에서 오는 일반적인 수면장애와는 달리 춘곤증은 우리 몸의 생체시계가 바뀐 계절에 적응하면서 쉽게 겪는 과정입니다. 사람이 졸음을 쉽게 느끼는 상태는 피부 온도가 올라가고 근육이 이완된 상태입니다. 겨울보다 높아진 기온, 늘어난 낮 시간이 바로 우리 몸을 잠에 빠지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 춘곤증 예방법?

 

춘곤증을 이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졸음이 온다고 쉽게 낮잠을 자버리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남이 깨우지 않아도 스스로 일어나 상쾌함을 느낄 정도의 잠을 자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 일반적인 불면증의 예방과 마찬가지로 술과 카페인든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1과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춘곤증을 이기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생선이나 콩제품 그리고 나물과 과일 등을 충분히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하는 것도 좋지만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오히려 제때 잠이 드는데 방해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자기에게 맞는 운동을 골라서 이틀에 한번 정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우리는 인생의 1/3정도를 잠에 소비합니다. 건강한 잠이 건강한 일상생활을 낳는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각종 수면장애도 사소한 것으로 생각해 넘기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를 갖어야 할 것 같았습니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의 전반적인 긴장도가 높아져 평소에 비해 피로도가 훨씬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가 해소되면서 피로가 한꺼번에 몰려 잠이 늘어나게 되고, 또 괴로운 현실로부터 도피하고 싶은 심정이 강해진 탓에 잠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잠이 갈등과 두려움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우리 딸아이는 눈을 뜨고 자는 습관이 있고 깊은 잠을 자지 않아 그런 것 같다는 진단이 내려졌습니다. 아마 공부 스트레스도 한몫을 한 것 같아 그저 안타까운 마음뿐이었습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