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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나눔

짜게 먹는 습관 때문에 생기는 골다공증?

by *저녁노을* 2011.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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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게 먹는 습관 때문에 생기는 골다공증?


며칠 전, 몸이 좋지 않아 병원에 갔더니 골다공증을 조심하라고 합니다.
그래프상으로 거의 고갈된 상태라며 조심하지 않으면 안되는 단계까지 갔다고 하시면서
"혹시! 음식을 짜게 드세요?"
"아뇨. 그렇게 짜게 먹는 편은 아닌데.."
"나이들수록 조심해야 합니다. 음식도."
"네."

나이가 들수록 더 짜게 먹게 되고, 또한 퇴화하는 것이 미각세포라고 합니다. 

결국 음식의 맛을 잘 느끼지 못한다는 것.

짠맛을 느끼는 정도는 청년기의 1/4 밖에 되지 않으며 그로 인해 여러 가지 질환으로 많은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 노인들입니다. 일부 약물에 의해 맛을 느끼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예전과 같은 맛을 내기 위해 소금의 양을 늘리게 되는 것입니다.



 



1. 골다공증이란?


골다골증이란?

뼈에서 칼슘이 빠져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뼈 조직의 양이 감소할 때 나타나고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뼈의 생성과 손실의 균형이 파괴됨에 따라 서서히 진행되는 골다공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2.10대와 70대의 염도 차이 


1.25mg : 6.05mg

나이가 들수록 나트륨 섭취가 많아진다는 사실입니다.

노인들이 즐겨먹는 염도가 높은 발효식품과 찌개나 국물을 선호하는 성향으로 나트륨 과다 섭취가 되는 것입니다. 


나트륨은 몸 안에서 산과 알칼리의 평균을 조절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갖습니다.

수면장애나 부종 같은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또는 위암 신장질환 같은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뼈 구성 성분에 영향을 미쳐서 골다공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세계보건기구 기준 성인 1일 나트륨 섭취 권장량은 2g

나트륨 섭취가 많은 우리나라의 경우 권장량이 5g 찻숟가락 하나 정도의 양입니다.

㉠. 소금을 멀리하고 음식을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가져라.

뜨거운 음식은 짠 맛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음식의 간을 볼 때는 낮은 온도에서 볼 것


㉢ 각종 가공식품에 나트륨이 과도하게 들어간 경우가 많으므로 포장지 뒷면의 나트륨 양을 꼭 확인 할 것.


㉣ 아이스크림, 빵, 쿠키, 자양강장제 등에도 단맛을 내기 위해 많은 나트륨 첨가하므로 과한 섭취는 피할 것


㉤ 염도계를 통해 음식에 들어간 소금의 양 확인

보통 음식의 염도는 0.3~0.4 이하가 정상


㉥ 간을 맞출 때 늘 싱겁다 할 정도로 약하게 간을 할 것.


㉦ 유제품을 통한 칼슘 섭취 생활화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 섭취로 몸 안의 불필요한 나트륨 배출



가족들이 갈수록 음식이 짭게 느껴진다는 걸 보면...
저도 나이들어가는 걸 느끼게 됩니다.

가정에서도 염도계 하나쯤 가지고 있는 것도 괜찮은 방법같습니다.
짜게 먹으면 골다공증이 일어난다는 사실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도움말 : 목화산부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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