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생활 속에 꼭 필요한 식초 활용법

by 홈쿡쌤 2011. 7. 16.
728x90
반응형

RANK2_IMG생활 속에 꼭 필요한 식초 활용법

어느 집에나 가지고 있는 '식초'입니다.
여러 가지 쓰임새가 많아 자주 애용하고 있어 소개할까 합니다.

- 갈증이 나거나 위에서 쓴맛이 날 때 물에 서너 방울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 지나치게 짠 음식에 식초 몇 방울 넣으면 짠맛이 덜해진답니다

생활 속에 활용하면 좋은 식초의 유용한 팁입니다.




1.야채나 과일을 마지막 헹굴 때


-  식초 몇 방울 넣으면 농약잔류물을 없애주며 보관도 오래 갈수 있고 뽀드득 소리가 나는 깨끗한 느낌이 듭니다. 



◆과일 소금물에 15~20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로 씻은 다음 식초물로 헹굽니다. 소금의 양은 물 4ℓ에 두 큰술, 식초는 2ℓ에 두 수저 정도 넣으면 됩니다.







 

2. 도마에 밴 냄새제거


- 도마에 밴 파 냄새, 생선비린내는 식초물에 씻으면 감쪽같이 없어집니다 .
















3. 김밥 썰 때



- 김밥을 썰 때 식초물에 칼을 담갔다가 썰면 으깨지지 않고 잘 썰어진답니다
















4. 연근 우엉 삶을 때.


◆우엉ㆍ가지 떫은맛을 우려냄으로써 독성을 제거할 수 있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낸다. 칼로 얇게 깎은 후 물 3컵에 식초 한 큰술 정도의 비율로 만든 식초물에 15분 이상 담가둡니다. 가지도 흐르는 물에 30초간 손으로 문질러서 씻은 다음 요리에 맞게 썰어서 물에 담가둡니다.










 

5. 배수구 청소


▶ 배수구
음식찌꺼기는 수시로 제거하고 일주일에 한 번씩 칫솔에 식초나 중성세제를 묻혀 청소해줍니다. 


물기가 있으면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마른 행주나 키친타월로 닦아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설거지를 마친 후 개수대에 뜨거운 물을 부어 냄새를 없애고, 배수구에 음식찌꺼기가 붙어 있지 않도록 청결을 위해 자주 청소해 줍니
다.





6. 장마철 빨래 냄새 안나게 하는 법


 

식초는 섬유 올을 부드럽게 만들고 색을 선명하게 하는데 정전기 방지 효과도 있어서 겨울에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섬유유연제의 인위적인 향이 싫고 가려움증이 생긴 경우, 빨래에 쉰 냄새가 나지 않게 하도록 마지막 헹굴 때 식초를 1큰술 넣어주면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7. 빨래통에는 식초 적신 천을 담아둔다.


여름처럼 하루 이틀만 빨래를 미뤄도 고약한 냄새가 날 땐
식초에 적신 천을 빨래 바구니 안에 담아 놓도록 합니다. 식초의 방향 효과로 냄새도 사라지고 땀 때문에 생길 수 있는 곰팡이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8.  갓 지은 밥에 한 방울 넣기

갓 지은 밥에 식초 한 방울을 떨어뜨린 후 고루 섞어주면 장시간 지나도 밥이 쉴 염려가 없습니다. 식초의 살균 효과를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김밥을 쌀 때 이렇게 해 보세요.








9. 민물고기 햇감제거

- 민물고기를 잡아 약간의 식초물에 담가두면 물고기가 식초를 마시고 중금속과 비린내를 토해낸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되었으면 참 좋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도움되신 정보였다면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