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다양한 귤 상식! 따뜻한 귤이 더 맛있는 이유?

by 홈쿡쌤 2011. 11. 24.
728x90
반응형

 

다양한 귤 상식! 따뜻한 귤이 더 맛있는 이유? 

요즘에는 제철 과일 찾기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시장에 나가면 봄에나 먹던 딸기가 하우스 재배로 많이 나와 있으니 말입니다. 그래도 잘 익은 사과와 밀감이 먹기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겨울에 걸리기 쉬운 감기나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과일인 귤은 영양소도 풍부하지만 활용도도 높습니다.




1. 귤의 효능


노란 색소성분인 플라보노이드는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혈압을 정상화시키며 지방을 억제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뇌출혈 을 비롯한 각종 출혈성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귤껍질에 가장 많기 때문에 귤껍질차 등으로 활용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귤에 붙은 하얀 줄은 떼고 먹는다?


한편 귤에 붙은 흰 줄과 껍질을 떼어 내고 먹는 이들이 많은데 펙틴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돼 있어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펙틴은 중금속이나 독성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식이섬유는 장을 깨끗하게 하며 다이어트에 좋답니다.






3. 귤 껍질 쉽게 벗기는 방법

귤의 겉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을 때는 따뜻한 물에 잠깐 넣었다가 벗기면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4. 따뜻한 귤이 더 맛있는 이유?


또한 따뜻한 귤이 차가운 귤보다 맛있는 이유는 혀의 단맛을 느끼는 감각이 따뜻할 때 극대화되기 때문으로 실제 온도에 따른 귤의 당도는 차이가 없습니다.



 
자! 밀감을 사기 위해 맛있는 것 고르는 법, 또 한 박스 샀는데 너무 맛이 없을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십니까? 간단한 방법으로 맛있게 먹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맛있는 밀감 고르는 법

 


첫째, 껍질이 얇은 것을 고른다.
맛있는 밀감을 고르고 싶다면, 구입 전에 살짝 만져보세요, 만져 보는 것 만으로 껍질이 두꺼운지 얇은지 알수 있는데요, 보통 두꺼운 것 보다는 얇은 것이 대부분 당도가 높고 맛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푸른빛을 띠는 밀감을 고른다.
시중에 파는 밀감을 보면 먹음직스러움 색깔에 광택까지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프레온가스를 이용하여, 후숙을 하고 광택제를 바르고 나온 경우가 많습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밀감을 고르고 싶다면 약간 푸른빛을 띠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꼭지가 푸른빛을 띄는지 확인하자.
신선한 밀감일 경우 꼭지는 푸른빛을 띠게 되는데요, 프레온 가스를 이용하여 강제 후숙을 거친 경우에는 꼭지가 갈색이 되거나 심할 경우 까맣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넷째, 배꼽주변(밑 부분)이 오돌토돌하고 움푹 들어간 것을 고르자.
맛있는 밀감을 구입하시고 싶다면 밀감의 아래쪽을 한번 잘 살펴보세요, 밑 부분이 평평하고 매끈한 것보다는 오돌토돌한 것이 밀감의 당도가 더 높답니다.



- 참고 농촌진흥원 홈페이지 -






※ 밀감, 이렇게 보관하세요.


 밀감을 봉지단위로 사셨다면 금방 먹기에 아무문제 없겠지만, 박스단위로 사셨을 경우에는 집에 도착하자마자 박스를 뒤집어서 열어주세요. 배송되는 과정에서 아무래도 아래에 있는 밀감들이 터지거나 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상한 밀감을 방치하게 되면 근처의 밀감들까지 같이 상하게 되니 상한 밀감들은 따로 선별을 해주셔야 합니다.


밀감을 보관 하실 때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당도가 떨어지고, 쉽게 수분이 증발할 수가 있으므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놓아두고 드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냉장고에 보관하신 밀감이 있다면 냉장고에서 꺼내 하루정도 실온에 보관하다 드시면 조금 더 달콤하게 드실 수 있을 겁니다.


 



※ 신맛나는 밀감을 달콤한 밀감으로 만드는 방법


 

밀감을 샀는데 달콤함 보다 새콤한 맛이 더 많이 날 때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이젠 새콤한 맛이 싫어 손이 잘 안 간다고 하는 남편입니다. 이럴 때에는 이렇게 해 보세요.


40℃ 정도 되는 물에 귤을 10분간 담갔다가 한시간 정도 식힌 후에 먹으면 신귤이 단귤이 된답니다. 40℃는 체온보다 조금 높은 온도로 물에 손을 넣었을 때 약간 뜨겁다고 느낄 때의 온도입니다. 너무 온도가 높으면 귤이 익어버립니다.


따뜻한 물에 담그면 귤에서 신맛을 내는 성분이 분해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피로회복과 감기예방에 좋은 귤
많이 드시고 건강한 겨울 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