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생선과 구운 팬, 비린내 제거하는 특별한 비법

by *저녁노을* 2011. 11. 8.
728x90
반응형

생선과 구운 팬, 비린내 제거하는 특별한 비법


죽은 생선에서 비린내가 나는 이유는 생선의 신선도가 떨어지면서 생기는 트리메틸아민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생선을 집에서 구울 때, 특히 등 푸른 생선을 굽게 되면 아무리 환풍기를 돌려대도 비린내가 온 집안에 진동하게 마련이다. 그릴이 아닌 프라이팬에 구울 땐 냄새가 더 지독하다.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중에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된장


된장에는 비린내를 없애는 교취효과(矯臭效果)가 있는데, 이것은 된장의 주성분인 단백질이 여러 냄새를 흡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등어나 게 등 생선요리에 된장을 섞어 쓰면 비린내를 없애고 맛을 돋울 수 있습니다.




2. 남은 맥주 활용

 
고등어나 꽁치처럼 비린내가 많이 나는 생선을 10분 정도 맥주에 담가 놓으면 비린내가 말끔히 제거됩니다. 그런 후에 젖은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내고 밀가루 등을 묻혀 기름에 튀기면 산뜻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생선튀김뿐 아니라 다른 종류의 튀김옷을 만들 때도 맥주를 약간 섞으면 바삭하게 튀겨진답니다.  남은 맥주 활용해보세요.



3. 녹차잎

프라이팬에 생선을 놓고 그 주변으로 녹차 잎을 둘러서 같이 구워주면 좋습니다. 녹차잎이 생선 비린내는 물론이고 기름기도 효과적으로 빨아들여 냄새가 한결 줄어드는 것을 코로 느낄 수 있습니다.








4. 귤껍질


곱게 채를 썰어 올리면 향긋한 귤향이 코끝을 자극합니다.



5. 맛술

 

생선을 굽기 전 맛술로 밑간하면 알코올 성분이 비린내는 없애고 단맛을 더해준답니다.



6. 우유

 

조리법이 다양한 생선은 먹는 방법은 다르지만 고유의 비린내를 제거하지 않으면 먹기 거북합니다.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하려면 조리 전에 우유에 담가둡니다.
생선의 비린내가 제거되면서 생선 특유의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7. 레몬즙
 

생선을 굽기 전, 또는 구운 후에 레몬즙을 뿌려주면 비린 맛과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선 구운 팬의 비린내 제거하는 방법 

㉠ 진간장 한 두방울



 생선을 굽고 난 프라이팬이나 그릴의 철망에 배어 있는 비린내를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 아세요? 소주로 닦으면 그을음은 사라지지만 냄새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이럴 땐 굽고 난 뒤 바로 진간장을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진간장이 타면서 생선 비린내가 함께 없어진답니다.


㉡ 대파


 생선을 굽고나면 그 후라이팬에 파를 손으로 5cm가량으로 뚝뚝 잘라서
기름을 살짝 두르고 볶습니다. 그러면 파볶는 냄새는 집안에 부침개 냄새같이 진동을 합니다. 그리고 노랗게 익은 파는 버리고 키친타올로 후라이 팬을 닦아내고 나면 생선비린내는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식탁 위에 자주 올리는 생선,
이왕이면 비린내 없애고 맛있게 먹을 수 있도록 해 주는 게 최선이겠지요?


여러분에게 도움되셨으면 참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72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