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천연재료로 안전한 실내 공기 만드는 노하우

by 홈쿡쌤 2013. 3. 15.
728x90
반응형

천연재료로 안전한 실내 공기 만드는 노하우




며칠 전 아들 녀석이 화장실을 사용하고 나오면서 문을 닫지 않았는데
웬걸 코를 찌르는 냄새가 진동합니다.
"아들! 문 닫아!"
뒤따라 들어가기가 뭣하여 향기로운 방향제를 부렸습니다.

잠시 후, 남편이 들어서면서
"아니, 이게 무슨 냄새야?"
"아들이 큰 거 누고 냄새가 너무 심해서 뿌렸는데."
"차라리 그 냄새가 났지, 그런 걸 왜 뿌려?"
".............."
참 이상한 성격을 가진 남편입니다.
몸에 안 좋다는 건 절대 먹지않습니다.
아이들에게도 가끔 시켜먹는 피자, 통닭에 따라오는 콜라 절대 먹이지 않습니다.
아빠 잔소리가 듣기 싫어 아이들 역시 먹을 생각도 하지 않고 말입니다.
그런데, 방향제를 뿌렸으니 한소리 안 듣고 그냥 넘어가겠습니까.

나쁜 냄새는 없애고 좋은 냄새를 맡기 위해 그동안 우리가 무심코 뿌려온 방향제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휘발성 유기 화합물 대신 자연 방향제를 이용해 건강하고 안전한 실내 공기 만드는 요령입니다.




1. 화장실

 


화장실은
환기가 어렵기 때문에 청소를 자주 하는 것만이 방법입니다. 방향제나 탈취제를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청소를 하지 않으면 물이 고여 썩은 냄새가 나기 마련입니다.
냄새를 빨아들이는 양초나 향초를 켜두면 화장실 냄새가 빠르게 제거됩니다.










2. 주방

주방은 음식물 냄새와 방향제 등의 냄새가 섞이면 더 역해질 수 있으므로 천연 재료를 두거나 전용 탈취제 사용이 효과적이랍니다. 향초를 피운다면 신선하고 상큼한 과일 향이 좋습니다.



▶ 냉장고 선반에 레몬 반쪽을 넣어두면 불쾌한 냄새를 흡수합니다. 쓰고 남은 레몬 껍질은 냉동실에 살짝 얼려두었다가 음식물 쓰레기를 모아두는 통에 함께 넣어두면 악취가 없어진답니다.

 물때가 끼어 생기는 특유의 냄새에는 소금이 효과적입니다. 굵은소금 약간을 물에 풀어 싱크대나 플라스틱 밀폐용기 등을 닦으면 냄새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식초 역시 냉장고 냄새 처리에 탁월합니다. 유리잔에 사과 식초 한 컵을 담아 냉장고 안에 넣어두면 이틀 안에 냉장고의 모든 잡내가 제거된답니다.








3. 거실

거실은 담배, 음식, 가구, 커튼, 카펫 등 온갖 냄새가 모이는 거실은 냄새 정화는 물론 상쾌한 향까지 남겨주는 천연 재료 방향제가 필요합니다.


 숯은 새집증후군에도 효능이 있다고 인정될 정도로 공기 중 오염된 성분을 정화해 냄새의 근원을 없애고 습도를 조절하는 가습 효과가 있습니다. 거실, 냉장고, 옷장, 욕실 등 불쾌한 냄새가 나는 곳이라면 어디에 두어도 탈취 효과가 있고, 숯 여러 개를 바구니에 담거나 물을 담은 유리 볼, 망사나 한지처럼 숯 주머니를 만들어 거실 곳곳에 놓아둡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햇볕이 강한 날 말려 사용하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탈취 효과가 있는 원두커피 찌꺼기는 쉽게 빠지지 않는 냄새까지 없애준답니다.
    담배를 피우는 식구가 있다면 유용합니다.



 먹고 남은 과일 껍질을 거실에 두면 향기도 나고 습도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또 집 안 가득 생선 냄새가 빠지지 않을 때는 냄비나 주전자에 껍질을 넣고 끓이면 은은한 과일 향이 냄새 정화와 방향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4. 현관

현관은 두말할 것 없이 환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땀에 찬 신발을 그대로 신발장에 두지 말고 잠깐이라도 말렸다가 신발장에 넣어두는 것이 좋지만, 여의치 않을 때는 냄새와 습기까지 빨아들이는 제습제가 필요하답니다.

 

▶ 신문지
 신발장 칸마다 신문을 깔고 신발을 넣어두면 효과적입니다. 신문지를 뭉쳐 신발 속에 넣어두면 냄새와 습기 모두 흡수합니다.








 김을 먹다 나오는 제습제도 훌륭한 탈취제. 신발 속 습기와 악취를 함께 흡수해 신발 속을 쾌적하게 유지해준답니다.


 사용한 녹차 티백이나 감잎을 말려 신발장에 두어도 효과적이며, 주변의 냄새를 빨아들이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신발 냄새와 신발장에 묵은 냄새까지 모두 제거된답니다.

 




천연 대체물을 사용하면 과도한 향기가 나는 석유 증류액을 포함하는 제품을 더 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방향제를 사용해 집 안의 냄새를 감추려 하지 말고 냄새 근원지에서 냄새를 제거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더 나은 선택이기도 합니다. 

어떻습니까?

여러분에게 도움되는 정보였음 참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