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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나눔

상극 음식, 함께 먹으면 영양가 떨어진다고?

by *저녁노을* 2013. 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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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극 음식, 함께 먹으면 영양가 떨어진다고?




음식을 만들다 보면 어울리는 식품과 어울리지 않는 음식이 있습니다.
특히 음식 상극이라는 것입니다.
함께 먹어 영양가가 높아지는 반면,
함께 먹으면 영양가가 떨어지는 음식이 있답니다.

며칠 전, 후배가
"언니! 미역국 끓일 때 왜 파를 넣지 말라고 해?"
"응 칼슘 흡수 때문이지."
"뭐가 그렇게 복잡해?"
"그러게."
우리가 쉽게 생각하고 넘기는 것 몇 가지 알려드립니다.





1. 미역국에 파를 넣지 않는 이유


미역에는 칼륨과 요오드, 철분, 칼슘 같은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파에는 유황, 인, 비타민A , 칼슘 같은 여러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미역 속에 있는 칼슘과, 파 속에 들어있는 유황과 인 때문입니다. 칼슘이 인이나 유황을 만나게 되면 중화되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미역국 속에 파를 넣게 되면, 결국 칼슘을 섭취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영양손실이 생기기 때문에 파를 넣지 않는다고 합니다. 



  

2. 멸치와 시금치


시금치에 들어있는 수산 성분이 체내 칼슘과 결합하면 녹지 않는 수산칼슘으로 변해 체내 칼슘 흡수율이 낮아집니다. 멸치와 시금치 모두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지만 함께 섭취했을 경우 시금치의 수산이 멸치의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3. 햄버그와 콜라



우리가 자주 먹는 햄버거와 콜라는 최악의 조합이랍니다. 다량의 지방과 인산은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대표적 성분. 열량이 높은 햄버거와 탄산가스와 무기 인산이 많은 콜라를 함께 먹으면 칼슘 결핍 현상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4. 시금치와 두부


시금치 중에 함유되어 있는 초산(oxalic acid)과 두부 중에 들어있는 칼슘이 상호 작용하여 초산칼슘(caicium oxalate)의 응고체를 만들게 되는데 이는 시금치의 철분과 두부의 단백질 흡수를 방해합니다.





5. 토마토와 설탕



토마토를 과일처럼 즐길 때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은 체내에서 분해될 때 토마토 속의 비타민 B를 소모시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설탕보다는 소금을 약간 곁들이면 토마토의 단맛이 살아나고 소금에 들어 있는 나트륨 성분이 토마토 속의 칼륨과 균형을 이루어 영양 흡수를 손쉽게 해줍니다.










6. 오이와 무

오이와 무를 함께 무쳐 먹으면 시원한 맛이 일품입니다. 하지만 오이를 자를 때 생기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비타민 C 분해 효소가 무의 비타민 C를 파괴한다는 사실.
단,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은 산에 약하기 때문에 무보다 오이를 먼저 식초에 무치면 무의 비타민 C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알고 먹읍시다!
조금만 신경 쓴다면 영양손실 없이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되는 유용한 정보였음 참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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