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알고 가면 편안한 '조문 시 바른예절'

by 홈쿡쌤 2009. 5. 26.
728x90
반응형

 

온 세상이 노무현 전대통령의 추모 물결로 일렁이고 있습니다. 자신의 몸을 태워 세상을 밝히는 촛불처럼 홀연히 우리 곁을 떠났지만, 세상을 바꿔보고자 늘 힘써왔기에 정치권에서도 이제 변화의 작은 바람이 일어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휴일 저녁, 노사모 회원들이 마련한 시청 앞 분향소를 찾아갔었습니다. 지나가던 20대로 보이는 연인이 방명록에 메모를 남기고 난 뒤, 국화 한 송이를 받아들고 어찌 할 바를 몰라 합니다. 조문객을 맞이하고 있던 분이 상세하게 설명을 해 줍니다. 엎드려 절을 하는 게 뭣했는지 묵념을 하고 돌아서는 청년들을 보니 조문 시 바른 예절을 알고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았습니다.



조문(弔問)의 본래의 뜻은 조상(弔喪)과 문상(問喪)을 뜻하는 용어로 죽은이에게 예의를 표한 후 상주에게 위문(慰問) 인사를 한다는 의미입니다.


 -조상(弔喪):망자의 죽음을 슬퍼하며 재배로써 예의를 표하는 것.

 -문상(問喪):죽음을 묻는다는 뜻으로 상주에게 위문의 인사를 하는 것.


통상 손아래 사람이나 친구의 자식 등 나이 어린 사람이 망자일 경우에는 재배를 하지 않고, 상주만 위로 하는데 이럴 경우 문상이라 하며 평상시 우리가 하는 것은 조문입니다.


▶종교별 죽음의 사전적 의미

-천주교 : 선종(善終)=임종 때 성사를 받아 큰 죄가 없는 상태에서 죽는 일.

-기독교 : 소천(召天)=하늘의 부름을 받았다는 뜻으로 죽음을 이르는 말.

-불  교 : 입적(入寂)=적막감에 들어갔다는 뜻으로 스님의 돌아가심을 뜻함.


조문절차

고인의 종교와 조문객의 신념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도 있습니다.


- 천주교, 불교 ,유교 : 헌화 또는 분향→ 절(두 번)→ 상주와 한 번 → 위로의 말

- 기독교 : 헌화→ 기도→ 유족과 인사→ 위로의 말


♣ 인사(절) 방법
1) 남자의 앉은 절


ⓐ 오른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맞잡는다.(평상시에는 왼손이 위로 가도록 맞잡는다.)
ⓑ 맞잡은 손을 가슴 높이까지 올린다.
(큰절의 경우 맞잡은 손을 눈높이까지 올린다.)
ⓒ 맞잡은 손으로 땅을 짚고 꿇어 앉는다.
ⓓ 이마를 손등에 대고 몸을 숙여 절한다.
(큰절의 경우 평절에 비해 몸을 조금 더 숙이고,절을 한 상태에서 조금 더 머문다.)
ⓔ 오른쪽 무릅을 먼저 세우면서 일어난다.
ⓕ 맞잡은 손을 가슴 높이까지 올렸다 내리고 약간 물러나면서 목례한다.
(큰 절의 경우 같은 손을 눈 높이까지 올렸다 내리고,같은 절을 한번 더 한다음 목례하면서 뒤로 물러난다.)
☞ 앉은 절을 하고 앉음으로써 절이 끝나는 것이다.그러나 영전에서는 앉지 않고 그대로 물러난다.
조문의 경우에는 절을 마치고 서로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인사말을 나눈다.


2) 여자의 앉은 절 (큰절)


ⓐ 왼손이 위로 가도록 두 손을 맞잡고 선다.(평상시에는 오른손을 위로 하여 잡는다.)
ⓑ 맞잡은 손을 눈 높이까지 올린다.
ⓒ 무릎을 꿇고 앉는다.
ⓓ 몸을 깊이 숙여 절한다.
ⓔ ⓒ,ⓑ와 같이 일어선 다음 다시 ⓒ,ⓓ,ⓒ,ⓑ,ⓐ의 순서로 절한 다음 목례를하면서 뒤로 물러난다.
☞ 평상시에는 다시 앉아야 하지만 영전에서는 그대로 물러난다.

 

▶ 조문 시 손의 위치

흔히 공수법이라 하는 손의 위치는 평상시 남자는 왼손이 위로 가고, 조문 시에는 오른손이 여자는 왼손이 위로 갑니다.  남녀가 공수하는 법이 다른 것은 남존여비 때문이 아니라 陽과 陰의 이치를 자세로 나타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태양을 생명의 원천으로 봤을 때 동쪽은 해가 뜨니까 陽(남자)이고 서쪽은 해가 지니까 陰(여자)으로 봐 ‘남좌여우’라는 말이 생긴 것입니다.




헌화 및 분향 시 유의할 점

헌화는 꽃을 드린다는 의미에서 꽃봉오리가 조문객을 향하고, 줄기가 망자를 향하도록 하여 영정 앞에 올려놓는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헌화의식은 예전에는 없었으나 요즘에는 많이 하고 있습니다. TV에 고노무현 전대통령의 영정 앞에서  꽃봉오리의 위치가 분향소마다 달라 의아해 했는데 어디를 향해 놓을지는 논란이 있다고 합니다. 고인이 향을 맡도록 신위 쪽으로 꽃봉오리를 향해야 한다는 주장(성균관)과 고인이 볼 수 있도록 조문객 쪽으로 꽃봉오리를 향해야 한다는 주장(예지원)이 달라서 그렇다고 합니다.


은 분향 시 불을 붙인 후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던지, 왼손을 가볍게 흔들어 끄며, 입으로 불어 끄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침통한 분위기에서 어쩔 줄 몰라 하는 것 보다, 조금이라도 알고 가면 당황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