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있는 식탁

은은한 죽향이 배어 나오는 건강식품 죽순

by 홈쿡쌤 2009. 6. 2.
728x90
반응형

은은한 죽향이 배어 나오는 건강식품 죽순

 

  은은한 죽향이 배어 나오는 건강식품, 비온 다음 쑥쑥 자라는 죽순의 채취가 가장 활발할 때가 바로 5월입니다. 죽순은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는 물론 대장암 예방에도 좋고, 청혈작용, 이뇨작용 등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 시키는 효과가 큰 식품입니다.


얼마 전, 시댁에 갔다가 죽순을 꺾어 왔습니다.



죽순의 다양한 효능

- 죽순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죽순에 들어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의 염분량을 조절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고혈압 예방 및 동맥 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죽순은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과 함께 정신을 맑게 해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죽순은 이뇨 작용을 도와 몸의 붓기를 빼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죽순의 영양성분은?

- 죽순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B₂, C가 비교적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죽순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약 70%는 티로신 아스파라긴발린 글루타민산 등의 아미노산과 베타인콜린 등이 독특한 맛이 나는 것으로 죽순 고유의 맛은 글루타민산 등이 어울려 생기는 것입니다.

- 죽순의 아린 맛을 내는 성분은 아미노산인 티로신이 산화한 호모겐치딘산과 옥살산 때문입니다.

- 죽순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방에서 전하는 죽순의 효능

죽순은 채취되는 계절에 따라 붙여지는 이름이 틀립니다. 중국에서는 겨울철 땅속 죽순을 ' 동순(冬筍) ' 이라고 부르며 몸이 크고 맛이 있어서 고급 식품으로 꼽습니다.

봄에 싹이 돋은 죽순은 ' 춘순(春筍) ', 여름에 채취하는 죽순은 ' 하순(夏筍) 이라고 부릅니다. 하순은 섬유가 성장하여 단단하기 때문에 ' 편순(鞭筍) ' 이라고 불려집니다.


-『본초강목』: ' 어린 죽순은 불면증을 고치고 제번(除煩)과 눈을 밝게 하는 작용을 한다. ' 라고 전합니다.

-『강목습유』:' 죽순은 가래와 담을 삭히고, 장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독을 발산시킨다 ' 고 전합니다.



죽순과 궁합이 맞는 식품

죽순은 약간의 아린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아린 맛을 없앨 수 있는 것은 바로 쌀뜨물입니다. 죽순을 쌀뜨물에 씻게 되면 아린 맛 등 잡맛 성분과 죽순의 조직감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또한 쌀뜨물에 담가 놓으면 죽순의 좋지 않은 성분이 수산 성분이 빠져 나오게 됩니다.


죽순을 요리할 때...

1. 우선 죽순에는 시아노겐이라는 유독 물질이 있어 날 것으로는 먹지 못하므로 반드시 삶아서 조리한다.

2. 가공된 것이 아닌 생죽순을 구입했을 경우에는 죽순의 껍질에 군데군데 칼집을 넣고, 쌀뜨물에 고추 2-3개정도를 넣고 1-2시간 정도 푹 삶아 식힌 후, 껍질을 벗겨서 찬물에 30분 이상 담가두었다 요리를 한다.

 

3. 죽순의 빗살무늬 사이에는 석회성분이 많이 남아있으므로 이쑤시게 등으로 긁어 깨끗하게 손질한 후

조리하는 것이 좋다.


 

아삭아삭 씹히는 소리가 좋은 죽순요리입니다.  집에 있는 재료들만 이용했더니 빠진 게 많습니다. 색을 내는 당근, 풋고추를 넣어 조리해 보세요.


1. 죽순야채볶음

재료 : 호박 1/2쪽, 양파 1/2쪽, 새송이버섯 1개, 식용유, 소금, 깨소금 약간 

 

1)먹기 좋은 크기로 채 썰어줍니다.

2)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딱딱한 죽순부터 넣고 볶아줍니다.

3)깨소금을 뿌려냅니다.


 

2. 죽순된장국

재료 : 멸치다시국물 4컵, 죽순 1개정도 감자 1개, 호박 1/2쪽, 양파 1/2쪽, 된장 1숟가락, 대파,

 1)멸치, 다시마를 넣고 다시물을 만듭니다.


 2)재료들을 썰어둡니다.


3) 다시국물에 된장 1스푼을 풀어줍니다.


3)감자, 죽순을 먼저 넣어줍니다.

4)마지막으로 야채를 넣어 색이 살아있게 해 주세요.


 

3. 죽순초무침

재료 : 죽순 1개, 사과 반개, 양파 대파 약간, 고추장 1스푼, 식초 2스푼, 깨소금


각종 재료는 채를 썰어줍니다.


 

▶ 맛이 배어 들게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주세요.
   완성 된 죽순초무침입니다. 새콤달콤한 맛, 씹히는 맛이 끝내 주었답니다.

 

우리 일상에서 쉽게 해 먹을 수 있는 죽순요리입니다.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744394 클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