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 동영상

수능, 교시 별 손쉽게 따라하는 체조

by 홈쿡쌤 2009. 11. 11.
728x90
반응형

수능, 교시 별 손쉽게 따라하는 체조
 

얼마 전, 몸이 불편한 시어머님을 목욕시키고 밖으로 내 보내면서 잘못하여 허리를 삐끗하여 병원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등뼈가 엉덩이 쪽으로 서로 갈라지면서 한쪽은 금이 가 있는 상태고 한쪽은 붙어 있어야 할 게 떨어져 있는 척추전위증을 앓고 있는 터라 의사선생님은

“조심하시지 않고요.”
“생활하다 보니 맘처럼 쉽지 않습니다.”
“안 그럼 쇠를 박는 수술을 하시던가요.”
“견딜 만 합니다.”
“항상 유념하셔야 합니다.”

“네.”

그런 몸으로 아이 둘은 어떻게 낳았는지 신기하다시며 아마 선천적일 수도 있다고 적극 수술을 권하지는 않으십니다.


살기 어렵고, 불황이라는 요즘, 병원도 예외는 아닌가 봅니다. 그래서 그런지 환자들을 위한 서비스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치료도 중요하지만 예방차원에서 물리치료를 하고 난 뒤 운동요법까지 가르쳐 주곤 합니다.

“간호사님! 혹시 동영상은 없나요?”
“왜요?”
“이런 동작, 동영상으로 볼 수 있으면 좋은데. 보고 집에서도 할 수 있고.”
“그럼 사이트 하나 가르쳐 줄게요. 거기서 다운 받으세요.”

그러면서 ‘123 척추 체조’를 배워 매일 운동을 하게 되었고, 제가 운동하고 있던 ‘123 척추 체조’가 수능생들이 하면 좋다는 것을 신문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2009년 수능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입시 한파’라는 징크스를 증명이라도 하듯 겨울을 재촉하는 비가 내리더니, 오늘은 바람까지 심하게 불고 기온이 내려가 수험생들의 긴장감은 최고조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추운 날씨에는 심신의 불안함과 긴장감이 더해져 이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수험생은 수능 당일에도 피로가 쌓인 채 시험을 치르는 경우가 많은데, 자칫 웅크리거나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시험에 임하면 컨디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중간 중간 스트레칭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합니다.


수능 당일 심신의 긴장을 풀고 건강한 신체리듬을 유지하기 위해 스트레칭이 필수적이므로 수능 교시 별 간단한 체조를 알아봅시다.


 

◇1교시 언어영역 시작 전 – 극도의 긴장을 푸는 ‘목도리도마뱀 체조’


언어영역으로 시작하는 1교시. 1교시 시작 전에 ‘목도리도마뱀 체조’는 척추기립근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시험에 임하기 바로 전 시행하기 적합하다.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양손은 펴서 목 옆에 대고 상체를 살짝 숙인 다음 한쪽 팔꿈치를 옆으로 돌리면서 어깨부터 가슴, 허리까지 틀었다가 풀어주기를 반복한다.





 

◇2교시 수리 영역 시작 전 – 빠른 두뇌회전을 위한 ‘뒤뚱뒤뚱 오리 체조’

빠른 두뇌회전을 요하는 수리영역 시간을 위해 뇌로 가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뒤뚱뒤뚱 오리체조’는 골반 근육을 이완, 척추균형을 잡아줘 두뇌회전에 도움을 준다. 방법은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앉아 양손으로 핸들을 잡고 한쪽 엉덩이를 들면서 어깨와 고개도 기울여 C자 모양을 만든다. 시원한 느낌이 들 때까지 좌우 반복한다.



 

◇점심시간, 3교시 외국어영역 시작 전 – 식곤증을 퇴치하는 ‘꽈배기 체조’

3교시 시작하기 바로 전인 점심시간에는 식사 후 식곤증을 퇴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1∼2교시에 긴장감 속에서 구부정한 자세로 시험에 임했다면, 꽈배기 체조가 좋다.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앉아 양팔을 직각으로 세운 다음 시선과 양팔은 고정하고 허리를 회전시켜 거울을 보듯 손바닥과 얼굴을 마주보는 동작을 좌우 반복한다.




 

◇4교시 탐구영역 시작 전 – 누적된 피로를 푸는 ‘쭉쭉 찍고 체조’

마지막 교시. 온종일 시험에 집중하느라 피로가 누적되어 있을 시점이다. 하루 종일 고생한 신체를 위해 모든 근육을 이완시켜 스트레칭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쭉쭉찍고 체조’가 적당하다.  이 체조는 마지막 교시까지 상쾌한 기분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충분한 도움을 줄 것이다.


양발은 어깨 너비로 벌리고 양팔은 좌우로 쭉 뻗은 다음 디스코를 추듯이 한 쪽 팔을 반대쪽 대각선 위로 쭉 뻗는 동작을 좌우 반복한다.




 

이 체조들을 따라하면서 수능 보는 내내 건강한 심신으로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어 줍니다. 이 동작들은 수능 당일 뿐 아니라 평소에도 척추건강을 위한 스트레칭으로 활용을 해도 좋다고 합니다. 하루에 2번 3분씩 이들 4가지 체조를 생활화해 봅시다.
 
*동영상 출처 :  ‘123 척추체조’는 자생한방병원 홈페이지(www.jaseng.co.kr)에서


수능생 여러분, 마음 편안하게 평소처럼만 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아자 아자 화이팅^^



*도움되셨다면 아래 추천을 살짝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 않아도 가능하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  



*스크랩을 원하신다면 http://blog.daum.net/hskim4127/13744571 클릭^^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