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은?

by 홈쿡쌤 2015. 3. 1.
728x90
반응형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은?

 

 

며칠 전, 입대를 앞둔 아들과 온 가족이 요양원을 다녀왔습니다.

파킨슨과 치매로 우리 집에서 생활하시다 시골 간다고 혼자 나가셨다가 길을 잃어버려 여기저기 찾아다니기를 몇 번 하고 나니 어쩔 수 없이 요양원으로 모신 지 육 년이 되어갑니다.

"아이쿠 우리 민규 아이가?"
"네. 할머니."

두 손을 잡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러다 가끔 또 엉뚱한 말씀을 하시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네. 어머님. 맞아요." 하며 맞장구를 쳐주기도 합니다.

 

 

※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은?

㉠ 질투가 많은 사람 : 질투의 영향으로 받은 스트레스가 뇌 건강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 혼자 사는 사람

㉢ 뚱뚱한 사람 : 통통한 사람은 육체의 활동량이 적어지면서 신체의 기능이 퇴화되고 알츠하이머에 걸릴 확률이 두 배 가까이 증가합니다.

㉣ 술 먹고 필름이 끊기는 사람

▶ 알코올 블랙아웃 : 음주로 인한 알코올중독의 전구증상으로 흔히 알콜성 치매로 일컫는다.

적은 양의 술은 혈액순환과 대사를 활발하게 하지만 과음을 하게 되면 알코올이 뇌를 자극하고 마취를 시키면서 뇌세포를 죽게 만듭니다.

지나친 음주는 알코올성 치매로 가는 지름길이랍니다.

 

 

 1. 껌을 씹는 단순한 운동이 치매 예방이?

우리 몸에는 약 천억 개의 세포가 있다고 합니다. 그중 한 개의 뇌세포가 활동하면 주변의 뇌세포들을 자극하기 때문에 껌을 씹는 단순한 운동도 뇌 전체의 세포를 충분히 자극합니다. 껌을 씹는 단순한 운동이 뇌 기능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아침밥을 먹고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성적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 씹는 운동을 통해 뇌가 활성화되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 헤마란? 양 측두엽에 각각 존재하며 학습, 기억 및 새로운 것을 인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전두엽이란? 뇌 앞부분에 있으며 사고력, 판단력 감정조절, 집중력 조절, 기획 능력을 담당

수많은 연구로 입증될 만큼 쉽고 간편한 씹는 운동

▶ 고치법 : 입술을 살짝 다문 채 위아래 치아를 딱딱 소리가 날 정도로 부딪치는 운동법

평균 수명 45세 퇴계 이황은 고치법으로 70세까지 장수하셨다고 합니다.

껌 대신 치아를 부딪치는 고치법도 뇌를 자극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껌을 씹거나 고치법을 하는 것은 5~20분 내외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유식 : 이유식을 시작한 아기에게도 부드러운 건더기가 있는 상태로 씹는 습관으로 뇌를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씹는 운동은 뇌의 해마를 자극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대사증후군 :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하여 내당증 장애(당뇨의 전 단계)와 고혈압, 고지혈증, 죽상동맥경화 등 여러 가지 질병이 한꺼번에 나타나고 결과적으로는 혈관성 치매(뇌졸증)에 걸릴 확률이 다섯 배나 높아집니다.

 

 

2.  치매 예방법

㉠ 세끼 밥 잘 챙겨 먹자 밥을 먹으면 뇌 활성을 돕는 포도당이 생긴다.

㉡ 간단한 운동이라도 꾸준히 : 저작운동과 걷기, 텃밭 가꾸기 등 모든 신체 운동은 뇌도 운동하게 한다.

㉣ 일기를 쓰자. 하루, 또는 지난 일을 기억해낼 때마다 뇌가 활성화되고, 인지 기능에도 도움이 된다.

무언가를 기억하는 일이 뇌 활성화를 시작하는 첫 번째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3. 치매에 좋은 음식

두뇌 건강과 치매에 탁월한 효과가 있황금 푸드에는 뇌의 영양소인 포도당이 많이 있고 뇌의 영양제라 불리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밀로이드를 낮춰주는 콜린이란 성분도 다량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뇌가 좋아하는 대두 : 다른 콩류에 비해 베타아밀로이드를 낮춰주는 콜린이 2~3배 많이 함유

▶ 파프리카, 귤, 감, 레몬,

▶ 뇌가 좋아하는 단호박 : 당근보다 3배가량 많은 베티카로틴 함유 씨앗을 감싸고 있는 섬유질엔 콜린이 풍부합니다. 단호박은 전으로 먹는 것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으로 조리하면 흡수율이 70%로 높아집니다.

 

1. 단호박전
▶ 재료 : 단호박 1/4쪽, 밀가루 6숟가락, 올리브유, 소금 약간
▶ 만드는 순서


㉠ 단호박 1/4쪽을 반은 채썰고 반은 믹스기에 갈아둔다.
㉡ 밀가루 3숟가락과 달걀 1개, 소금, 물을 적당히 붓고 반죽을 한다.
㉢ 먹지 좋은 크기로 한 숟가락씩 노릇노릇 구워낸다.


㉣ 단호박을 물 반 컵정도 붓고 믹스기에 갈아준다.
㉤ 밀가루 3숟가락을 넣고 반죽을 해 준다.
㉥ 프라이팬에 노릇노릇 구워준다.


 

▶ 완성 된 단호박전

남편은 믹스기에 갈아서 만든 단호박전이 더 맛있다고 합니다.
밀가루 냄새가 덜 난다고 하면서...

 

▶ 최고의 영양 식품으로 불리는 달걀

뇌가 좋아하는 달걀노른자 : 100g 약 479mg으로 마늘의 260배 식품 중 가장 많은 콜린을 함유

달걀노른자에 포함된 콜린은 콜레스테롤 기름을 녹이는 유화제 작용을 하여 콜레스테롤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비타민A, 루테인 같은 눈 건강에도 좋은 영양소도 다량함유 되어있어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들은 하루에 달걀 한 개를 권장하고 건강한 사람이나 아이들은 하루에 달걀 두 개를 권장합니다.

 

여러분에게 도움되는 유용한 정보였음 참 좋겠습니다.

즐거운 휴일 되세요^^

 

 

 

 

 

 

핸드폰으로 소식받기

 

공감가는 유익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