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유통기한 연금술을 아세요?

by 홈쿡쌤 2015. 5. 21.
728x90
반응형

 

유통기한 연금술을 아세요?

 

 

 

가끔 혼자서 밥을 차려 먹고 있는 남편은 냉장고 검사를 하는 편입니다.

"여보! 이거 유통기간 지났잖아?"

당장 버려야 한다며 쓰레기통으로 직행합니다.

그런데 '통기한 연금술'라는 채널 A 방송을 함께 보게 되었습니다.

살림하는 사람이라면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버릴지 말지 누구나 한 번은 해봤을 고민입니다. 폭탄세일 뒤에 숨겨진 얼마 남지 않은 유통기한을 보면 물건을 집을까 말까 한참을 망설이게 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해줄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름하여 ‘유통기한 연금술’이랍니다.

‘유통기한 연금술?’ 처음 듣는 낯선 단어에 고개를 갸웃한 독자들이 많을 것입니다. 연금술이란 중세기 유럽에서 성행했던 전설 같은 것인데, 돌과 같은 비금속을 금이나 은과 같은 귀금속으로 바꿀 수 있다는 믿음에 기반한 화학적 기술을 의미합니다.

 

 

우유는 냉장 보관할 경우 포장지에 명시돼 있는 유통기한보다 훨씬 오랫동안 마실 수 있고, 특히 개봉을 하지 않았을 때는 유통기한이 50일 더 늘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식빵, 치즈, 달걀, 두부, 액상커피, 요구르트, 냉동만두 등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 유통기한 늘리는 법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선 온도 말고도 식품별 보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쌀이나 잡곡의 경우

벌레 때문에 고민이라면 압축 비닐팩에 넣어 냉장 보관을 하고, 패트병에 넣어두면 생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고기의 경우

핏물을 잘 씻은 후 표면에 식용유를 살짝 발라 주고, 공기가 닿지 않게 랩으로 잘 싸서 냉동 보관하면 수분이 날아가지 않아 신선한 상태의 마블링과 육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햄 역시 식용유를 바르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답니다.

“식용유를 고기 표면에 바르면 보습 효과가 있고, 산소를 차단해 갈변을 방지해줍니다. 그래서 신선한 빨간 색깔이 오래갈 수 있습니다. 미생물은 산소를 좋아하는데 기름이 산소를 막아주기 때문에 미생물의 번식, 즉 부패나 변질을 지연시킬 수 있고, 영양소 파괴도 거의 없습니다.”(하상도 중앙대 식품공학과 교수)

 

㉢ 양파의 경우

 

올이 나가서 신지 못하는 여성의 스타킹에 양파를 하나씩 넣은 후 매듭을 지어 양파와 양파가 닿지 않게 보관하면 보름이 지나도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감자의 경우는

감자들 사이에 사과를 한 알 넣어두면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감자의 싹을 막아줍니다. 싹이 나지 않은 상태로 오래 유통기한을 연장할 수 있는 셈입니다.

 

 

※ 상한 달걀과 신선한 달걀구별법

㉠ 수조에 물을 가득 채운다.
㉡ 달걀을 물에 띄워본다. 물에 뜬 것은 상한 달걀, 물에 가라앉은 것은 신선한 달걀이다.
상했을 경우 달걀 안에서 미생물 증식이 이뤄져 부패되는데, 이때 공기층이 생겨 달걀이 물 위로 뜨게 되는 것.

 

 

 

 

이제 더 이상 유통기한이 두려워 멀쩡한 음식을 버리는 안타까운 행동을 되풀이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감 임박인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해 유통기한 연장술로 남들보다 더 오래 신선한 맛을 즐겨보시는 게 어떨까요?

유통기한은 단지, 판매가 가능한 숫자에 불과하다는 사실....

 

먹거리 X파일 채널 A 방송 참고

 

 

 

 

 

 

핸드폰으로 소식받기

도움되신 유용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