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9가지

by 홈쿡쌤 2017. 4. 8.
728x90
반응형



미세먼지가 자주 찾아오면서, 건조한 날씨 속 기관지 질환이 생길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기관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속 기관지를 튼튼히 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1.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몸 속의 독소를 내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리얼푸드에 따르면 브로콜리의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이 폐에 들러붙은 유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또한 브로콜리 속 비타민C, 베카-카로틴 등의 항산화 물질은 폐 세포 건강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2. 마늘





▶마늘
마늘은 해독작용을 통해 인체가 질환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몸에 들어가면, 마늘은 해독작용을 통해 체내에 유해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3. 토마토 

▶토마토

토마토에는 폐 질환 예방을 돕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합니다. 라이코펜은 흡연으로 인해 증가한 체내 유해산소를 감소시켜 폐 손상을 억제하고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 섭취하면 좋고, 특히 애연가들에게 좋습니다. 







4. 감귤류 

▶감귤류
귤, 오렌지, 천혜향, 한라봉 등에는 감귤류 특유의 시큼한 맛이 있다. 이런 신맛은 감귤류에 함유된 ‘구연산’ 덕분인데, 구연산은 인체의 피로를 풀어주고 피를 맑게 한다. 특히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어 황사나 미세먼지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기관지염이나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5. 녹차




▶녹차

황사,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녹차를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는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해 황사, 미세먼지에 함유된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녹차에 들어있는 ‘타닌’이라는 성분은 인체에 수은, 납, 카드뮴, 크롬 등의 중금속 물질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는 가급적 따뜻하게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6. 배
▶배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은 폐 염증을 예방하며, 기관지 점막의 수축을 막고 기래와 기침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배가 감기에 좋은 이유랍니니다.








7. 미역



▶미역

김, 미역 같은 해조류는 체내에 쌓인 중금속, 독소를 배출시킨다. 해조류에는 독소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금속, 발암물질과 같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






8. 무

▶무

무는 폐 기능을 강화하는데 매우 좋은 식품이다. 무는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데다 따뜻한 성질이 손상된 기관지와 폐의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9. 고등어

▶고등어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염증을 완화하고 폐질환인 호흡곤란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오메가-3는 몸에 흡수되면 혈액순환 증진 호르몬인 아이코사노이드로 바뀌어 만성 염증을 줄여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만성폐쇄성폐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랍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고 있는 식품들입니다.

이왕 먹는 음식, 미세먼지에 좋은 것을 찾아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인스타, 스토리, 페북, 포스트에서도 만나요~

도움된 정보였다면

하트 공감 ♡ 꾸우욱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