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 있는 식탁

들판에서 가져 온 향긋한 봄맛

by 홈쿡쌤 2009. 3. 4.
728x90
반응형

 

주말에 시어머님댁을 다녀왔습니다. 얼었던 땅이 봄기운으로 녹아내리자 농부들의 손길이 바빠졌습니다. 추운겨울내내 움츠리고 있다가 스스로 잘 이겨내고 올라 온 파릇파릇한 새싹들이 대단해 보입니다.

남편과 함께 따뜻한 햇살 받으며 앉아 쑥을 캐고 졸졸졸 흘러내리는 냇가에서 돌미나리를 캐왔습니다. 우리 집 저녁 식탁은 봄 향기로 가득하였습니다.




▶봄향기 그윽합니다.


▶  양지쪽에 제법 올라 온 쑥


▶ 칼을 가지고 나오지 않은 남편은 손으로 쑥을 캡니다.

 

"동무들아 오너라.

봄맞이 가자.

너도 나도 바구니 옆에 끼고서,

달래 냉이 씀바귀나물 캐오자.

종다리도 높이 떠 노래 부르네~"

나도 모르게 입에서 흘러나오는 노래였습니다.


봄이면 나물캐던 추억과 함께 이 노래를 떠올리는 어른들도 많을 것입니다. 도시에서 태어나 자란 사람들에게는 실감이 그다지 나지 않던 노래겠지만, 시골에서 자란 사람들은 봄이면 친구들과 함께 냉이나 쑥을 뜯으며 이 노래를 입 맞추어 불러 본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시골서 자라며 봄날 이 노래를 부르면 마음이 설레곤 했습니다. 그래서 꽃샘추위 속에 막 돋기 시작하는 담벼락의 솜털 보송보송한 어린 쑥이 어서 자랐으면 하고 조바심내기도 했었지요. 그래서 그런지 지금도 나물 캐던 봄날 추억과 함께 생각나는 노래가 되어있었던 것입니다. 시골태생인지라 봄볕에 손등이 까맣게 타고 쓰리게 트도록 친구들과 함께 봄날 내내 나물을 캐러 다녔습니다. 봄이 무르익어 자운영 꽃이 가득 필 때까지. 그렇게 바구니 가득 캐온 쑥으로 어머니는 쑥버무리와 개떡 등을 해주셨고, 냉이에는 구수한 된장을 풀어 냉이 국을 끓여주시곤 했는데 결코 잊지 못할 맛있는 음식들입니다.


▶ 돌미나리도 쑥과 함께 많이 올라왔습니다.

 

★ 돌미나리의 효능


돌미나리의 독특한 향과 맛을 내는 정유 성분은 입맛을 돋우어줄 뿐 아니라, 정신을 맑게 하고 혈액을 정화하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해독작용도 뛰어나 체내의 각종 독소들을 해독하는 데 특효약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잦은 술자리의 해독에는 돌미나리 생즙이나 미나리를 넣은 해장국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돌미나리는 간장 질환이나 생즙 요법에 필수적인 식품. 황달이나 복수가 차는 증상, 기타 급,만성 간염 및 간경변증에 많이 쓰입니다.


돌미나리의 가장 주목할 만한 효능은 혈압을 낮춰주는 기능을 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고혈압환자에게는 더없이 좋은 식품이며, 신경쇠약증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지혈효과도 있어 여성들의 하혈에도 좋고, 담담한 맛이 신에 작용해 소변을 쉽게 보게 하며, 그 밖에도 빈혈과 변비를 예방과 치료, 뇌졸중 의 후유증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향긋한 돌미나리 비빔밥
   

▶ 먼저 밥을 그릇에 담고...

▶ 무생채, 호박나물, 돌미나리,콩나물을 돌려 담습니다.

▶ 시어머님댁에서 가져 온 계란, 고추장 1숟가락,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줍니다.

▶ 고추장이 너무 많이 들면 향긋한 향기를 느낄 수 없답니다.


★ 돌미나리 초무침

▶ 돌미나리는 깨끗이 손질 해 씻어 둡니다.

▶ 살짝 데친 돌미나리에 고추장, 식초, 깨소금, 마늘을 넣어 줍니다.

▶ 조물조물 맛이 스며들게 손으로 무쳐줍니다.

★ 입맛을 되살려 주는 쑥국

▶ 쑥도 깨끗이 손질 해 둡니다.

▶ 멸치, 다시마, 새우, 건표고 등을 넣어 다시물을 만듭니다.

▶ 4인기준 : 다시물 5컵 정도에 조개살(2,000원)을 넣어 맛을 냅니다.

▶ 된장 한 숟가락을 넣어 간을 맞춥니다.

▶들깨가루도 한 숟가락 풀어줍니다.

▶ 자! 어떻습니까? 보약이 따로 없습니다.

그 날 저녁 식탁에는 봄향기가 그윽하였습니다.
우리 아들
"엄마! 한 그릇 더~"
뚝딱 먹어 치우는 것을 보니 겨울과 봄이 공존하는 시기에 돋아 난 새쑥이 약이 되는 줄 아는가 봅니다.

온 가족이 봄기운을 입으로 넣는 행복한 식사가 되었습니다.^^ 

쑥국은 미리 끓여 놓으면 맛과 향이 덜 하므로,  국물을 준비 해 두었다가 뒤에오는 가족을 위해서 쑥만 살짝 넣어 줘야 그 향을 진하게 느낄 수 있답니다. 

봄향기 느껴지는 쑥국 한 번 끓여 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