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알뜰주부! 숯 활용으로 집안을 상쾌하게!

by 홈쿡쌤 2011. 8. 17.
728x90
반응형

 

알뜰주부! 숯 활용으로 집안을 상쾌하게!




숯만큼 요긴한 소품도 없습니다. 집안의 공기를 정화하거나 습도를 조절할 때, 밥을 지을 때 등 우리 생활 속에 다양하게 쓰이는 소품이 바로 숯이란 사실.


숯은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숯은 햇빛이 좋은 날 정기적으로 말려서 사용하고, 실내에 두고 사용하는 숯은 공기가 잘 통하는 바구니에 담아서 사용하면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숯에 먼지가 앉았을 때는 흐르는 물에 가법게 문질러 씻어주고, 끓는 물에 10분 정도 소독한 후 햇빛에 충분히 말려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한 숯은 3~4개월에 한 번 정도 씻어 말려서 사용하면 되는데, 대나무 숯은 물로 씻으면 수명이 줄어들기 때문에 1년에 1회 정도 솔 등으로 먼지를 털어주면 됩니다.








1. 물의 정화

 숯 겉 부분을 물에 씻어 말린 뒤 사용해야 합니다. 수족관이나 화병에도 숯 조각을 넣어주면 물이 깨끗하게 유지되어 물고기나 식물이 잘 자랍니다.










2. 정전기 방지, 표백 효과

 

숯에서 나오는 음이온이 정전기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빨래할 때 넣으면 표백, 정전기 방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백탄을 이용하면 좋고, 깨끗하게 씻어 말린 백탄 2~3조각을 넣어 세탁하면 옷감의 촉감이 부드러워지며 누렇게 변한 흰색 옷을 하얗게 만들어주고 흰옷을 더 하얗게 해 줍니다.






3. 쌀벌레 제거

.

쌀통에 숯을 한두 개 정도 넣어 두면 쌀통 안의 습기를 제거해 주고, 신선도를 유지해 쌀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4. 채소 보관 및 농약 제거

 

 

 

채소나 과일은 냉장고 속에 오래 두면 시들거나 썩게 됩니다. 이때 끓는 물에 숯을 데쳐 소독한 다음 햇볕에 바짝 말렸다가 채소와 함께 통에 담아 두면 채소나 과일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과일이나 채소, 쌀을 씻는 물에 숯을 넣은 뒤 10∼20분간 놓아두면 불순물이나 농약 성분을 없애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5. 탈취 효과

숯은 고성능 필터역할을 해서 화장실, 냉장고, 쓰레기통, 싱크대, 신발장 등에 두면 숯의 미세한 기공이 악취를 빨아들여, 나쁜 냄새를 흡수하고 악취를 제거해 줍니다. 옷장에 넣어두면 습기, 곰팡이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냄새 제거는 물론, 과일이나 채소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를 흡착해 식품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공기청정 효과

자동차 안이나 방안에 숯을 두면 유해물질, 습기를 흡수하고 오염된 공기를 깨끗하게 정화해 쾌적한 실내공기를 만들어줍니다. 거실이나 서재 같은 곳에 숯을 두면 쾌쾌한 냄새도 잡아주고 실내공기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데 바구니에 담아두면 바람이 잘 통해서 좋습니다.







7. 화분 위에 올려 둔다.

 

화분 위에 숯을 두세 개 정도 얹어 놓으면 화초가 싱싱하게 잘 자라며, 이파리가 누렇게 시들거나 마르는 일도 없다. 병충해나 진드기 같은 피해도 작게 입습니다.











8. 밥을 지을 때나 밥솥에도

 

밥을 지을 때도 숯을 이용해 보세요. 참나무 숯 한두 개를 물에 5∼10분간 끓인 뒤 씻어서 밥 짓는 쌀 위에 얹으면 밥이 차지고 밥맛도 좋아진답니다. 밥이 들어 있는 전기밥솥 안에 숯을 넣어 두면 보온할 때 생기는 잡냄새가 없어지고, 색이 누렇게 변하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9. 물을 끓일 때

 

숯을 물에 넣어두면 염소 같은 잔류성분을 없애주는 여과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물맛이 좋아집니다. 물을 끓일 때 넣으면 물맛이 한결 좋아지고 쉽게 변질되지도 않습니다. 물 1ℓ에 작은 숯 한두 개를 하루 정도 넣어 두면 되고, 10회 정도 사용한 후에는 물에 씻어 말려서 다시 사용합니다. 








10. 전자파 흡수와 피로회복에 도움



숯을 후미진 곳에 놓아두면 바퀴벌레나 개미를 퇴치하는 효과가 있고 컴퓨터나 텔레비전 주위에 두면 전자파를 흡수합니다. 숯을 바구니에 담아 잠자리 옆에 두거나 침대 밑에 두면 숙면과 피로회복 및 에너지 충전 효과가 있습니다.













 

숯은 잘만 관리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일단 한 번 사용한 숯은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햇볕이 강할 때 반나절 동안 말려 주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보름에 한번씩 전자레인지에 넣어 돌려주면 언제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숯은 바람과 공기가 잘 통하는 바구니에 담아서 사용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