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나눔

내 아이, 자존감 높이는 양육 원칙 10가지

by 홈쿡쌤 2012. 4. 25.
728x90
반응형

 

며칠 전, 초등학교 6학년 아들을 둔 후배를 만났습니다.

"언니, 00이 때문에 걱정이야."
"왜?"
"인터넷 게임을 너무 좋아해"
"그 나이 땐 다 그렇지 뭐."

아이가 인터넷 게임하는 것만 좋아하고 공부는 안 해 성적은 떨어지고 다른 활동에는 통 관심을 보이지 않아서 걱정이라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뭘 배웠고, 친구들과는 잘 지내고 있느냐고 물어보면 돌아오는 대답은 대부분

“몰라”

“난 별로 똑똑하지도 않아”,

“하고 싶지 않아” 같은 말을 해 속상하다는 말이었고 사춘기로 보기에는 너무 심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자존감이 낮은 아이가 보이는 두드러진 특징 중에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이 포함됩니다. 자존감이 낮으면 쉽게 좌절하고, 인내심이 부족하며, 충동적이고 집중력이 낮고, 우울감과 열등감이 커집니다.

과도하게 게임에 빠져드는 것은 뇌 발달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게임을 하는 동안 시각계의 신경회로 활동이 강력해서 이성이나 창의력, 판단력, 윤리의식 등을 관장하는 전두엽의 활동이 정지해버린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인터넷 게임은 학습 능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영양가 있는 음식이 필요하듯이 자존감 역시 아이의 바른 인성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을 가진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학습만이 최우선으로 하는 교육 방식의 패해가 서서히 드러나면서 새로운 각도에서 아이들을 바라보고 양육하려는 시도가 늘어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아이가 자신의 인생을 행복하게 꾸러 나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힘, 자존감'이 교육의 주요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그럼 자존감을 어떻게 높여줘야 할까요?

자존감은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에 부모가 먼저 자존감을 갖춰야 합니다. 자존감이 높은 부모는 자녀에게도 자녀 스스로 하는 행동에 대해서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방치하지 않습니다.


 

내 아이, 자존감 높이는 양육 원칙 10가지
 

 1. 아이가 성장하는 만큼 엄마도 함께 성장해야 한다.

아이의 발달 과정을 격려하고 방해하지 않도록 아이의 성장 속도에 맞춰 부모의 역할 역시 성장 발전해야 합니다.

 

 


 

2. 아이와 제대로 놀아주어라. 

아이에게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어주고 존중해주고 있다는 느낌을 강력하게 주는 것이 바로 놀이랍니다.

 


 

3. 칭찬보다 격려를 더 많이 해주어라. 

결과에 초점을 둔 칭찬보다는 해내고 있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 격려해 주세요.

 


 

4. 안전하게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어라. 

긍정적 감정뿐 아니라 부정적인 감정도 수용해줄 때, 아이는 자신에 대한 확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5. 감정은 수용해 주지만 부적절한 행동은 제한하라. 

아이의 모든 행동을 허용하게 되면 오히려 자기 조절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됩니다.


 
 


 

6. 수많은 실패 경험을 기쁘게 받아들이도록 도와라.


수많은 실패를 해야 진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성공이 아닌 실패를 더 귀하게 여겨주어야 합니다.

 


 

7.  욕심을 줄이고 성공 경험을 늘려주어라.

허황되고 큰 목표가 아닌 세부적인 목표를 세워 현실적으로 하나씩 성공해가는 경험을 통해 자존감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8. 아이의 장점을 잘 찾아주어라. 

몇 가지만으로 아이의 능력을 한정 지어서는 안됩니다. 아이가 무언가 열심히 집중하고 있는 부분을 격려하고 도와주면 아이는 자신의 장점을 찾아갑니다.

 


 

 9.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화 방법을 사용하라.

아이가 화난 상태라면 마음을 이해해주는 '반영적 경청'을 엄마가 화난 상태라면 '나 전달법'을 통해 엄마의 상황과 고쳐야 할 행동에 대해 알려주어야 합니다.

 


 

 10.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라.

부모가 일상생활에서 느껴지는 감정에 대해 짧고 적절한 말로 표현해줌으로써 타인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존감 향상을 위해서는 아이의 능력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과제를 주어서 수행하게 함으로써 그것을 극복해내고, 이를 통해 자신에 대한 믿음과 해냈다는 희열감을 느껴보게 하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존감을 회복한 아이는 주변에 관심을 갖게 되고, 부모와의 친밀도도 높아질 것입니다.

 아이는 독립적인 인격체입니다. 아이가 지진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굳건한 믿음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 진심이 담긴 공감 아이의 선택을 존중하는 마음을 보인다면 아이는 행복으로 가는 열쇠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현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중요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판단을 망설이지 않으며, 구성원들과 서로 윈~윈하는 성공적인 리더로 자라날 수 있을 것입니다. 내 아이의 밝은 미소, 행복한 미래, 그 시작은 높은 자존감임을 잊지마세요.

 

늘 부모의 욕심이 아이를 망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욕심 내려놓을 때 내 아이도 행복해질 수 있음을....

옛말에 자식농사가 제일 어렵다는 말이 떠오르는 하루였습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