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나눔2012. 4. 19. 06:04

 

입맛 돋우는 봄나물, 안전하게 먹으려면?

 

봄철에 쉽게 생기는 피로감은 우리 몸에 영양소가 부족하다는 신호입니다. 봄철은 겨울보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여러 영양소를 필요로 하나, 제 때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지 못하면 우리 몸은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 때 비타민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한 봄나물을 섭취하면 입맛을 돋울 뿐만 아니라 봄철 피로감을 이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일부 봄나물은 잘못 섭취할 경우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올바른 조리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1. 고유의 독성분을 함유하는 봄나물 

 두릅, 다래순, 원추리, 고사리 등은 식물 고유의 독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끓는 물에 데쳐 독성분을 제거한 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원추리에는 콜히친(Colchicine)이라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있기 때문에 어린 순만 채취하고 충분히 데쳐서 먹어야 합니다. 이를 무시하면 식중독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생채로 먹는 봄나물 

달래, 돌나물, 참나물 등과 같이 주로 생채로 먹는 봄나물은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수돗물에 3회 이상 씻은 후 조리하면 잔류농약, 식중독균 등의 위험요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조리 시 주의점 


봄나물을 무칠 때는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반드시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고 조리해야 합니다.
또한, 조리 할 때는 소금 대신 들깻가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채의 경우 소금보다는 식초를 넣으면 봄나물이 가진 본래의 향과 맛을 살리는 저나트륨식 건강요리가 됩니다.

 


 

4. 보관할 때에는 

뿌리에 묻어 있는 흙을 제거한 후 비닐이나 뚜껑 있는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도록 합니다. 봄나물 고유의 향과 영양성분을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습니다.

 

★ 봄나물 섭취 방법

 섭취 방법

봄나물 종류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것 (생채)

달래, 돌나물, 끔바귀, 참나물, 취나물, 더덕 등 

 데쳐서 먹어야 하는 것(숙채)

두릅, 냉이, 고사리, 다래순, 원추리 등 

 데친 후 건조한 것(묵나물)

취나물, 참나물, 고사리, 두릅, 쑥, 고비 등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하기 위해 산행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요즘입니다. 독초를 봄나물로 오인해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봄나물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는 경우에는 야생식물류를 함부로 채취해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도시 하천 변 등에서 자라는 야생 봄나물은 농약, 중금속 등의 오염이 높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채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봄나물에 대한 상식이었습니다.

 

여러분에게 도움되신 정보였음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글이 마음에 들면 추천 한방!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정기구독

Posted by *저녁노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봄나물이 제철인 요즘
    소중한 정보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2.04.19 11:32 [ ADDR : EDIT/ DEL : REPLY ]
  3. 독성분을 가지고 있는 봄나물도 있었군요.
    제대로된 조리가 필요하겠네요.
    잘 배우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2012.04.19 12:17 [ ADDR : EDIT/ DEL : REPLY ]
  4. 봄나물이 건강에 좋다고 했는데,
    이런 주의 할점들을 알려 주시니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2012.04.19 12: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이야, 오늘도 노을님의 음식 정보는 대박이네요^-^ 잘보고 갑니다 노을님^^

    2012.04.19 13: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요즘.. 교직원식당에 봄나물이 자주 나오더라구요..ㅎㅎㅎ

    2012.04.19 14: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봄나물을 많이 먹어야 몸에도 좋은데
    저는 봄나물을 어디서 먹어야 할까요..
    잘보고 갑니다

    2012.04.19 14: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봄나물이 밥상을 풍성하게도 하지만,
    조심해야 할것도 있네요.
    좋은 정보 잘봤습니다.

    2012.04.19 16:48 [ ADDR : EDIT/ DEL : REPLY ]
  9. 봄철에는 봄나물로 만든 비빔밥 한그릇이 정말 땡기죠..ㅋ

    2012.04.19 16: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오랜만에 방문합니다. ^^ 이제 다시 포스팅시작하려 합니다. 헤헤.
    오늘도 좋은 내용 잘 읽고갑니다.

    2012.04.19 17: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오~완전 유용한 정보네요~
    저는 상한음식만 식중독 걸리는줄 알았어요~~~

    2012.04.19 17:25 [ ADDR : EDIT/ DEL : REPLY ]
  12. 그러게요.. 산 나물도 조심해서 먹어야죠..
    전에 산에서 당귀를 캔적이 있었는데..
    그중 반 이상이 개당귀더라구요 ㅎㅎ..
    산나물은 정말 조심해서 먹어야할것 같습니다..

    2012.04.19 20: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들깨와 식초라.. 감사하내요^^

    2012.04.19 20: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봄나물 맛있지요...
    보기만 해도 향긋한 맛이 나는 것 같습니다.

    2012.04.19 20:15 [ ADDR : EDIT/ DEL : REPLY ]
  15. 저도 봄나물은 전혀 모르는지라
    그냥 시장에서 파는 것을 사먹는답니다.
    며칠 전 벚꽃길에 갔더니 나들이 오신 분들이
    둔덕에서 나물캐는데 여념이 없으시더라구요..ㅎ

    2012.04.19 20:4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요즘 쑥이며 씀바귀며 봄나물 먹는 맛에 삽니다...ㅎㅎ..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늘 행복한 시간 되세요 노을님...*^*

    2012.04.19 21:45 [ ADDR : EDIT/ DEL : REPLY ]
  17. 지금은 봄나물이 지천에 날 때라서
    건강 밥상을 차릴수가 있겠네요.

    2012.04.20 04: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가랑비

    유용한 정보 감사히 보고갑니다.

    2012.04.20 05:18 [ ADDR : EDIT/ DEL : REPLY ]
  19. skybluee

    조심해야겠군요^^

    2012.04.20 05:18 [ ADDR : EDIT/ DEL : REPLY ]
  20. 와우~제가 좋아하는 야채들이 풀성한 군요.너무 맛나보여요.잘보고 가요~

    2012.04.20 18:24 [ ADDR : EDIT/ DEL : REPLY ]
  21. 몸에 좋고 입맛 돋구는 좋은 음식 소개 잘 하셨습니다.

    2012.04.21 11:49 [ ADDR : EDIT/ DEL : REPLY ]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