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을이의 작은일상

발 뒤꿈치가 아파 병원 갔더니 족저근막증?

by 홈쿡쌤 2013. 3. 1.
728x90
반응형

발 뒤꿈치가 아파 병원 갔더니 족저근막증?



얼마 전 교직원 여행으로 제주도 한라산 등반을 한 후부터 이상하게 왼쪽 발 뒤꿈치가 아파 병원을 찾았습니다.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
"발 뒤꿈치가.."
"언제부터죠?"
"한 달가량 되었나 봅니다."
처음 들어보는 '족저근막증'이라는 진단이 내려졌습니다.


우리의 발에는 214개나 되는 인대가 있습니다. 이 인대들은 26조각으로 잘게 나누어져 있는 뼈로 연결하고 있어 뼈들이 움직일 때마다 그 사이사이를 연결하고 있는 인대와 근막들이 늘어나면서 탄성력을 비축하고 재빨리 복원되며 스프링 같은 작용하게 됩니다.

 



1. 족저근막증이란?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이라는 발뒤꿈치뼈에서 시작되어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 띠에 미세한 손상을 입어 변성이 되고 염증이 발생한 것입니다.





2. 족저근막증의 원인

여성의 경우
20대 이후 하이힐을 신고 장시간 활동하다가 발바닥의 비정상적인 부하가 지속적으로 가해져 발바닥의 근막의 손상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고,

40-50대 중년 여성은 여성호르몬
의 감소로 발바닥의 지방층이 얇아지거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운동을 하지 않아도 발바닥 근막염이 잘 유발된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오래 걷거나 축구, 농구, 등산 등의 과격한 운동을 할 때 발바닥의 근막이 심한 충격을 받아 질환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3. 증상은?

증상은 보통 서서히 발생하며, 특징적으로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이는 밤사이에 족저근막이 수축이 된 상태로 지내다가 아침에 체중이 부하 되면 수축된 족저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이 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4. 치료

90% 이상의 환자들이 보존적 치료로 회복이 되며 수술적 치료는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꾸준히 족저 근막과 아킬레스건을 스트레칭을 하거나, 마사지 등의 물리치료를 병행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심하면 주사를 이용하여 족저근막염증상을 치료하거나 체외충격파를 이용하여 족저근막염증상을 치료하게 됩니다.




 

5. 예방

㉠ 평상시 발에 피로가 쌓이지 않게 발 마사지를 해 준다.
㉡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무리한 운동을 피해야 한다.
㉢ 너무 딱딱한 신발, 꽉 끼는 신발은 신지 않는다.
적절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일단 너무 꽉 끼는 신발을 피해야 하며 뒷굽이 너무 낮거나 바닥이 딱딱한 신발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넉넉한 크기의 약간 높은 굽의 바닥이 부드러운 신발을 신도록 하며, 자신의 발이 오목 발인지 평발인지에 따라 족부 보조기를 추가로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6.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운동법


㉠ 발 뒤꿈치가 당기도록 당겨준다.
㉡ 계단에 발가락 쪽을 걸치고 발뒤꿈치를 내렸다 올렸다 서서히 해 준다.
㉢ 발바닥에 공을 굴려준다.

족저근막염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발바닥을 지탱하는 족저근막에 염증이 심하게 나타난 경우에는 전문의를 통해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 충격을 발바닥에 체중을 분산시켜 주는 곳으로 이곳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밤에 잠을 자고 있는 동안이나 장시간 동안 앉아 있었을 때에 조금씩 회복되어 가지만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걷기 시작하게 되면 그 부분이 다시 자극되어 또 다른 균열이 만들고 염증을 일으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때 치료하지 않는다면 더 큰 고통이 따를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진단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하나 둘 고장 나지 않는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하루를 살아도 건강하게 지내고 싶다는 어르신들의 말씀 실감하며 사는 요즘입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여러분의 추천이 글쓴이에겐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